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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아웃도어 의류 구매성향
Outdoor clothing purchasing tendencies among fashion lifestyle segment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2, 2016년, pp.218 - 232  

한희정 (계명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various fashion lifestyle segments' perceived benefits and design preferences for outdoor clothing to improve the development of outdoor clothing.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ire from 600 subjects aged 30 years and over with exp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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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아웃도어 의류 소비자들의 패션 라이프스타일과 그에 따른 구매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패션 라이프스타일의 성향을 측정하여 유형을 세분화하고 각 유형에 따라 아웃도어 의류에 대한 추구혜택과 구입 목적, 선호 이미지, 그리고 선호 디자인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호 디자인에 대한 품목은 사계절 착장하는 기본적인 품목인 티셔츠로 하였고 형태적 변화보다 텍스타일을 통한 디자인 요소가 다양하게 접목될 수 있어 패턴 디자인과 배색으로 한정하였다.
  • 이러한 환경에서 본 연구는 아웃도어 의류 상품기획 과정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소비자의 패션에 대한 성향과 그에 따른 디자인 선호 성향에 대해 파악함으로써 소비자 세분화 특성을 부분적으로 제시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에서는 아웃도어 의류 품목의 범위를 넓히고 형태, 색채 등의 세부적인 디자인 구성요소에 대한 선호도 분석이 이루어진다면 시장세분화에 따른 더욱 구체적인 상품기획에 도움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 연구문제 3. 패션 라이프스타일 집단에 따른 아웃도어 의류 구입 목적과 추구혜택의 차이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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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구혜택이 시장세분화를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추구혜택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다양한 속성을 제공하는 행동을 소비함에 있어 그들이 어떠한 이유로 특정 속성을 원하는지 설명(Botschen, Thelen, & Pieters, 1999)할 수 있기 때문에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함께 시장세분화를 위한 방법으로 다수 사용되고 있다. 추구혜택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Lai(1995)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나 소유함에 따라 얻게 되는 포괄적인 제품혜택을 기능적, 사회적, 정서적, 인식적, 심미적, 쾌락적, 상황적, 전반적 혜택의 여덟 개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각 혜택 유형은 상호 연관될 수 있으며 한 제품은 다차원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Shim and Bickle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어떻게 분류 하였는가? Shim and Bickle(1994)은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상징적/도구적 사용자, 실용적/보수적 사용자, 심미적 사용자의 세 개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상징적/도구적 사용자는 상대적으로 젊고 혁신적, 패션 지향적이고 보다 높은 사회계층이었고 실용적/보수적 사용자는 패션이나 외모에 대한 것보다 편안하고 기능성 지향적이었으며 그리고 심미적 사용자는 할인점의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kim and ha는 디자인 특징을 실루엣, 디테일, 색상, 소재를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어떠하였는가? Kim and Ha(2012)는 아웃도어 의류의 디자인 특징을 실루엣, 디테일, 색상, 소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아웃도어 상의는 편안한 신체의 활동성을 위해 입체패턴을 이용하여 인체 곡선흐름을 강조한 슬림한 형태였고 이를 위해 프린세스 라인, 다트 등을 넣어 몸에 잘 맞는 형태가 상하의 모두에서 나타났다. 그리고 색 사용에서는 무채색과 강렬하고 채도가 높은 색상 계열의 대비를 통해 활동적인 느낌을 전달한다고 하였다. Jeong and Choi(2014)는 아웃도어 의류 추구이미지로 품위성, 젊음/단정성, 활동성, 개성, 귀염성의 다섯 요인으로 분류하였고, Cho, Son and Lee(2014)의 연구에서는 50대 여성들은 아웃도어 의류가 젊고 활동적으로 보이게 한다고 생각하였으며, 선호하는 이미지는 스포티브, 캐주얼, 모던 이미지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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