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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를 통한 사회자본 형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terminant Factors of the Social Capital Construction through Social Media: Focused o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7 no.2, 2016년, pp.97 - 107  

이병혜 (Dept. of Digital Media, Myongj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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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방형 네트워킹 사이트라고 할 수 있는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이용과 이용동기, 그리고 소셜미디어 신뢰를 중심으로 사회자본(연결적 사회자본결속적 사회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대학생 26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IBM SPSS 21 프로그램과 IBM AMOS 21 프로그램을 적용,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신뢰도 분석, 구조모형을 기반으로 한 경로분석 등을 수행하여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미디어와 연결적 사회자본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소셜미디어 이용과 소셜미디어 이용동기중 즐거움/추억, 그리고 소셜미디어 신뢰가 연결적 사회자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미디어와 결속적 사회자본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중 정보/교류, 소셜미디어 신뢰가 결속적 사회자본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 factors of the social capital construction through socal media focused on social media use, motives, trust. Total of 261,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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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소셜미디어와 같이 인터넷을 통해 주로 이용되는 매체는 정보를 전달하는 정보원의 신뢰가 매우 중시되기 때문에 정보원에 대한 높은 신뢰는 커뮤니케이션 효과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된다[32].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신뢰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 대한 신뢰로 전제하고 소셜미디어 신뢰가 사회자본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과 이용동기, 그리고 소셜미디어 신뢰를 중심으로 사회자본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규명하였으며, 주요 결과 및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이용과 소셜미디어 이용동기, 그리고 소셜미디어 신뢰가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 또한 소셜미디어가 사회자본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아니면 기존에 형성된 사회자본이 소셜미디어와 같은 사회적 시스템의 전제조건이 되어 기존의 사회자본을 보다 강화시키는 것인지에 대한 것도 명확하지 않다[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에서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이용과 사회자본의 형성에 대한 관계성을 재검토하고, 소셜미디어를 통한 사회자본 형성 결정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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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란? 일반적으로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의견, 사상, 경험, 견해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으로서, 단순히 정보를 찾고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것에서 벗어나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이 협력을 통해 정보를 창조하고, 상호 평가 및 공유할 수 있는 수단[1][2][11]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소셜미디어는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참여를 가능, 촉진하게 함으로서 사회자본을 구축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된다[2].
소셜미디어 환경이 제공하는 것은? 현재 소셜미디어 환경은 개방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제약을 두지 않는 피드백 등 기존 미디어와는 차별적인 특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견해, 정보 및 지식 등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1][2].
소셜미디어와 같은 특정기술의 사회적 이용이 네트워크상에서 다양한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미디어와 같은 특정기술의 사회적 이용은 사회적으로 서로 다른 문화권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라고 할지라도 광범위하게 동시 접속과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상에서 다양한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다[15][17]. 이는 소셜미디어가 이용자들로 하여금 타인과 관계를 맺고, 상호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정교한 검색엔진과 관리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22]인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루게릭병으로 알려진 근위축성측색경화증에 대한 관심 제고와 기금 모금을 위한 ‘아이스버킷 챌린지2’로 알려진 소셜미디어 아이스버킷 캠페인[23]은 소셜미디어 이용이 어떻게 협력이라는 사회자본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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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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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Ji-Eun Choi and Doo-Hee Lee, "The impact of sns network's features on the formation of social capital," Korea Business Review, Vol.42, No.3, 2013, pp.719-741. 

  31. F. Fukuyama, "Trust: The social virtues and the creation of prosperity". New York: Free Press, 1995. 

  32. Eun-Kyoung Han and Soo-Hyun Lim, "A study of influence on social media credibility and mediation effect of advertising credibility on social media," Advertising Research, No.92, 2012, pp.7-29. 

  33. Hong-Jin Shim and Yoo-Sun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micro-blogging service and social capital among the early adopters of twitter,"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54, No.5, 2010, pp.327-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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