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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7 no.2, 2016년, pp.97 - 107
이병혜 (Dept. of Digital Media, Myongji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 factors of the social capital construction through socal media focused on social media use, motives, trust. Total of 261,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data were analyzed by the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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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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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란? | 일반적으로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의견, 사상, 경험, 견해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으로서, 단순히 정보를 찾고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것에서 벗어나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이 협력을 통해 정보를 창조하고, 상호 평가 및 공유할 수 있는 수단[1][2][11]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소셜미디어는 유사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참여를 가능, 촉진하게 함으로서 사회자본을 구축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된다[2]. | |
소셜미디어 환경이 제공하는 것은? | 현재 소셜미디어 환경은 개방성,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제약을 두지 않는 피드백 등 기존 미디어와는 차별적인 특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견해, 정보 및 지식 등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1][2]. | |
소셜미디어와 같은 특정기술의 사회적 이용이 네트워크상에서 다양한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소셜미디어와 같은 특정기술의 사회적 이용은 사회적으로 서로 다른 문화권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라고 할지라도 광범위하게 동시 접속과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네트워크상에서 다양한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다[15][17]. 이는 소셜미디어가 이용자들로 하여금 타인과 관계를 맺고, 상호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정교한 검색엔진과 관리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22]인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루게릭병으로 알려진 근위축성측색경화증에 대한 관심 제고와 기금 모금을 위한 ‘아이스버킷 챌린지2’로 알려진 소셜미디어 아이스버킷 캠페인[23]은 소셜미디어 이용이 어떻게 협력이라는 사회자본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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