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아강도, 실패내성 및 수행불안이 학령기 아동의 학교수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Ego Strength, Failure Tolerance, and Performance Anxiety on School-Age Children's School Class Adjustment: A Focus on Gender Difference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2, 2016년, pp.13 - 25  

김세영 (신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the effects of school-age children's ego strength, failure tolerance, and performance anxiety on their school class adjustment, and to model the relation structure of the variables. Method: For these purpose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Kim과 Kim (2015)은 성별에 따라 자아기능의 한 부분인 자아탄력성과 학교수업적응의 관계 경로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이가 확인된다고 보고하는 등, 성별에 따른 경로의 차이 가능성이 시사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형검증에 앞서 예비분석으로 변인별 성차 유무를 확인하고, 유의한 차이가 확인될 경우 성별을 구분하여 각각의 관계모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이 역시 각각의 단편적 관계를 확인한 결과가 보고될 뿐 매개효과를 직접적으로 검증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자아강도가 학교수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실패내성과 수행불안이 각각 매개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Kim & Kang, 2008). 이러한 실패내성의 특성을 뒷받침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로 본 연구에서는 자아강도를 제시하고 있다. 강한 자아강도는 높은 자기 통제력과 심리적 안정감 및 회복능력을 포함한다(S.
  • 정리하면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수업적응을 강력하게 예측 하는 자아강도의 경로를 탐색하여,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학교수업적응 지원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패내성과 수행불안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변인 간 관계를 모형화하고, 장기간의 개입을 요하는 자아 강도의 특성을 보완할 수 있는 효과적 중재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포함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Kim, 2015). 이상의 측면에서 자아강도가 어떠한 기제로 학교수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개입전략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바, 유관변인으로 실패내성과 수행불안을 함께 살펴보았다.
  • Moon & Jwa, 2008), 아동의 학교수업적응을 돕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수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요인 간 관계구조를 탐색하여, 학교 수업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중재방안 모색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정리하면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수업적응을 강력하게 예측 하는 자아강도의 경로를 탐색하여,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학교수업적응 지원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실패내성과 수행불안을 매개변인으로 설정하여 변인 간 관계를 모형화하고, 장기간의 개입을 요하는 자아 강도의 특성을 보완할 수 있는 효과적 중재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자아강도, 실패내성, 수행불안 및 학교 수업적응 간의 관계를 모형화하여 아동의 학교수업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마련하고자 실시된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첫째, 자아강도가 학교수업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실패내성이 매개할 것이다. 둘째, 자아 강도가 학교수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수행불안이 매개할 것이다. 셋째, 자아강도가 수행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실패내성이 매개하며, 실패내성이 학교수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수행 불안이 매개할 것이다.
  • 둘째, 자아 강도가 학교수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수행불안이 매개할 것이다. 셋째, 자아강도가 수행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실패내성이 매개하며, 실패내성이 학교수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수행 불안이 매개할 것이다. 이상의 관계가 성립된다면 자아강도가 실패내성과 수행불안의 이중매개로 학교수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매개구조를 예측해 볼 수 있다.
  • 종합적으로 추론하면, 자아강도, 실패내성 및 수행불안은 아동의 학교수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다음과 같은 유기적 관계를 가정할 수 있다. 첫째, 자아강도가 학교수업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실패내성이 매개할 것이다. 둘째, 자아 강도가 학교수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수행불안이 매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수업적응이란? 학교수업적응이란 학교수업에 흥미를 갖고 수업내용을 이해하며 수업상황에서 유발되는 스트레스에 건전하게 대처하는 것을 말한다(Kang & Han, 2015; Yu & Lee, 2014). 아동종합실태조사의 자료를 분석한 M.
실패내성이 높을수록 나타나는 특징은? Park, Youk, & Kim, 2013). 실패에 대한 내성이 높을 수록 실패경험 후 부정적인 감정을 적게 느끼며, 적극적 ·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이를 극복하고자 행동하고, 보다 높은 난이도의 과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고된다(E. Kim & Kim, 2013).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조사한 우리나라 아동의 삶의 만족도는? 최근 우리나라 아동의 낮은 삶의 만족도에 대한 언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KIHSA], 2013; Lim, 2015). 일례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결과, 우리나라 아동의 삶의 만족도는 10점 만점에 평균 6.10점 수준으로 OECD 30개 국가 중 최하위에 머무르는 것으로 보고된다(KIHSA, 2013). 이에 학계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및 복지현장에서는 심각한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작금의 상황을 개선해 나가기 위한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추세이다(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Beidel, D. C., Turner, S. M., & Moris, T. L. (1995). A new inventory to assess childhood social anxiety and phobia: The social phobia and anxiety inventory for children. Psychological Assessment, 7(1), 73-79. 

  2. Bjorklund, P. (2000). Assessing ego strength: Spinning straw into gold. Perspectives in Psychiatric Care, 36(1). 14-23. 

  3. Bogels S. M., & Mansell, W. (2004). Attention process in the maintenance and treatment of social phobia: Hypervigilance, avoidance and self-focused attention. Clinical Psychology Review, 24(7), 827-856. 

  4. Cha, H. S., & Kim, J. I. (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peer attachment and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volunteer satisfaction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3), 177-204. 

  5. Chai, S. M., & Lee, Y. S. (2011). Influence of emotion, ego strength, and soci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of the divorcedfamily adolescents. The Journal of Play Therapy, 15(1), 1-16. 

  6. Cho, S. K., & Choi, Y. S. (2014). Effects of stress and coping style on depression and anxiety of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Therapy, 22(1), 53-74. 

  7. Choi, J. W., & Park, Y. S. (2011). The school maladaptation students' characteristics of MMPI-A and school adjustment level.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9), 265-284. 

  8. Choi, K. I. (2012). Mediating effect of youth’s self protective factor in the relation between depression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GRI Review, 14(3), 170-189. 

  9. Freeman, D. M. (2001). The contribution of faith and ego strength to the prediction of GPA among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Blacksburg, Virginia. 

  10. Gao, H. Y. (2012). The differences in academic burnout and academic failure tolerance between motivation type. Asian Journal of Education, 13(1), 125-147. 

  11. Hair, J. F., Black, W. C., Babin, B. J., Anderson, R. E., & Tatham, R. L. (2006).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Prentice Hall. 

  12. Hart, L. C. (2016). When “separate” may be better: Exploring single-sex learning as a remedy for social anxieties in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Middle School Journal , 47(2), 32-40. 

  13.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14. Jang, H. J., Kim, E. S., & Song, S. Y. (2014). Difference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by children’s personal and family background variabl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7(2), 95-122. 

  15. Jeong, S. H. (2007). An analysis of pathways from parental conflict, parenting behavior and self-control to adolescent delinquency: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linquent peers and school maladapta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9(1), 145-170. 

  16. Jeong, S. K. (2010). The effect of a play-centered assertive training on speech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s of lower grades at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7(2), 155-176. 

  17. Joo, Y. J., & Ha, Y. J. (2005). Motivation variables as predictors of learning effectiveness and job invol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6(2), 65-90. 

  18. Jung, H., & Lee, J.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optimism and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4), 2367-2381. 

  19. Jung, H. M. (2010). Study on group play therapy program and preschoolers' daily stress.levels of preschool adap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0. Jung. H. S. (2014).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failure tolerance on the relation between parental achievement pressure and middle school test anxiety of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1. Jung, T. (2015). Mediating effects of peer attachment on relations among parenting attitudes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types perceived by high school students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8), 253-279. 

  22. Kang, Y. K., & Han, Y. K. (2015). An analysis of variables influencing the academic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3), 61-88. 

  23. Kim, A. (2002). Development of standardized student motivation scal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5(1), 157-184. 

  24. Kim, E., & Kim, J.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failure toleranc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irrational beliefs, perceived parents' achievement pressure and the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24(2), 119-148. 

  25. Kim I. T., & Heo, N. J. (2004).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learners' nonacademic self-concept,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related adjustment. The Journal of Yeolin Edcation, 12(1), 75-96. 

  26. Kim, J. H. (2006). A study on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chool adaptation according to the personality types of upper-class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7. Kim, M. S. (2001).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esentation anxiety, self-efficacy and school life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28. Kim, S., & Hong, S. H. (2011). The effects of cognitive-behavioral academic stress coping training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cademic stress and coping strategy.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10(1), 19-38. 

  29. Kim, M. S. (2015). The subjective well-being of Korean children and its policy implications.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20, 14-26. 

  30. Kim, S. C., & Kwak, K. J. (2011). The mediating role of child’s temperament on early school adjustment and mother’s parenting attitudes: On the negative reactivity of temperament.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24(2), 155-171. 

  31. Kim, S. J., & Kim, S. H. (2015). The moder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2), 49-70. 

  32. Kim, S. Y. (2015). The effect of ego strength and school adjustment on the life satisfaction of school-ag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6(4), 111-127. 

  33. Kim, S. Y., & Choi, N. (2013a). Validating and setting criteria of the ego strength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7(1), 1-27. 

  34. Kim, S. Y., & Choi, N. (2013b). The effects of ego strength, stress coping styles and fear of negative evaluation o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4(4), 37-52. 

  35. Kim, S. Y., & Park, B. J. (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go strength scale for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1(5), 537-549. 

  36. Kim, Y. H., & Kang, H. W. (2008). Relationship between learned helplessness, academic failure tolerance, school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related coping and result. Korean Juvenile Protection Review, 10, 187-216. 

  37. King, R .B., McInerney, D. M., & Watkins, D. A. (2012). Competitiveness is not that bad-at least in the East: Testing the hierarchical model of achievement motivation in the Asian set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36, 446-457. 

  38. Kirsch, C., Lubart, T., & Houssemand, C. (2015). Creativity in student architects: Multivariate approach. In G. E. Corazza & S. Agnoli (Eds.), Multidisciplinary contributions to the science of creative thinking (pp. 175-194). Singapore: Springer Science+Business Media Singapore. 

  39. Kline, R. B. (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3nd ed.). New York, NY: Guilford Press. 

  40. Kong, I. S., & Min, H. Y. (2011). The effect of parent's conflict and middle school students' trait anxiety on their school adjustment. Korea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6(1), 1-13. 

  41. Koo, K. H., & Kim, S. W. (2014).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stress, academic resili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8), 69-89. 

  42.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3). 2013 children survey (Report No. 2013-92). Sejong, Korea: Author. 

  43. Kwon, H. K., & Lee, H. K. (2004). The effect of optimism on the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degree of satisfaction toward school: Mediated by achievement motivation and ego strength.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6(4), 723-741. 

  44. Kwon, Y. J., & Kim, Y. H. (2011). Effects of family functioning & adolescents' selfregulation on online game overflow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6), 99-121. 

  45. LaGreca, A. M., & Stone, W, L. (1993). Social anxiety scale for children-revised: Factor structure and concurrent validit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2(1), 17-27. 

  46. Lee, B. J., Son, S. O., & Kim, Y. J. (2015). The effects of school-related stress on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31, 37-58. 

  47. Lee, H. S., & Bang, M. Y. (2012). Impact of a self-esteem group intervention program on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and the self-esteem of at-risk high school students with conduct disorder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8(2), 171-194. 

  48. Lee, K. N. (2008). Individual and family variables and classroom environment that affect children’s perceived competency.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7(2), 207-221. 

  49. Lee, S. H., & Ha, E. H. (2009). Mediating effects of stress coping strategies on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conflicts perceived by children and children's social anxiety.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2(3), 83-96. 

  50. Lee, S. R. (2001). A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of school dropout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 111-142. 

  51. Lee, Y. S.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coping style and adjustment of school life of elementary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52. Lim, G. C. (2015, May 18). 'Korean children unhappy.' Sensory level of happiness the lowest. Yonhap News Agency. Retrieved from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05/18/0200000000AKR20150518083151004.HTML?fromsearch 

  53. Machell, K. A., Blalock, D. V., Kashdan, T. B., & Yuen, M. (2016). Academic achievement at the cost of ambition: The mixed results of a supportive, interactive environment on socially anxious teenager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89, 166-171. 

  54. Markstrom, C. A., & Marshall, S. K. (2007). The psychosocial inventory of ego strength: Examination of theory and psychometric properties. Journal of Adolescence, 30(1), 63-79. 

  55. Markstrom, C. A., Li, X. Blackshire, S. L., & Wilfong, J. J. (2005). Ego strength development of adolescents involved in adult-sponsored structured activiti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4(2), 85-95. 

  56. Moon, H. S., & Oh, K. J. (2002). A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social anxiety scale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2), 429-443. 

  57. Moon, S. B. (2009). Basic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Korea: Hakjisa Corp. 

  58. Moon, Y. J., & Jwa, H. S. (2008).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psychological health in adolescents: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38, 353-379. 

  59. Nilly, M., & Jennifer, W. (2002). Self-focused attention and negative affect: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28(4), 638-662. 

  60. Park, B. H., Youk, J. K., & Kim, N. R. (2013). The differences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elementary gifted student'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self-determin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ifted and Talented, 12(2), 49-67. 

  61. Park, H. (2014).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perceived studies and ego-resilience on school life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62. Park, J. Y. (2011). The effect of group sandplay therapy for children's social anxiety and ego streng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63. Park, S. H. (200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ego resilience, failure tolerance and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6(2), 59-81. 

  64. Park, S. H. (2013). The effect of sandplay therapy on ego strength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Jeonnam, Korea. 

  65. Park, Y. H. (2005). The effects of the children's social anxiety, and selfefficacy on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66. Statistics Korea. (2014). Report on the social survey 2014. Daejeon, Korea: Statistics Korea. 

  67. Sung, A. R. (2012). Effects of school art therapy on the youth with emotional difficulties as a psychological service: Anxiety, depression, self-efficacy, and ego strength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68. Woo, M., & Oei, T. P. S. (2006). The MMPI-2 gender-masculine and gender-feminine scales: Gender roles as predictors of psychological health in clinical pati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1(5), 413-422. 

  69. Yoo, H. S., & Synn, M. H. (2013). The effects of self-consciousness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peech anxiety.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3), 155-182. 

  70. Yu, J. H., & Lee, H S. (2014). A study on the effect factors of school class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 CNU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5(1), 79-1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