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아동의 기본심리욕구,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 간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ents' and Teachers' Autonomy Support, Children's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Children's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8 no.1, 2017년, pp.139 - 151  

채은영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이재연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arents' and teachers' autonomy support, children's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children's participation in decision-making.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687 elementary school students (5th and 6th grades)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부모 및 교사의 변인으로 자율성 지지에 주목하여 부모 및 교사 각각이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런데 가족과 학교의 아동 참여를 위한 협력은 결국 아동의 복지를 위한 것이며 직접적인 부모와 교사의 협력이 필요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에 재학 중인 학령 후기 남녀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 및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아동의 기본심리욕구를 통한 간접적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학령 후기 아동인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과 아동의 기본심리욕구를 통해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에 미치는 간접적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부모 및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에 미치는 경로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아동의 긍정적 발달에 도움이 되는 의사결정 참여 신장을 위한 개인 변인, 부모 변인, 교사 변인의 종합적 탐색과 더불어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라는 행동에 영향을 주는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태도 간의 관계에서 아동의 자기결정과 내적 동기에 필요한 요소인 기본심리욕구가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에 미치는 영향요소는? 아동은 매일의 일상생활에서 크고 작은 의사결정에 참여한다. 그런데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는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맥락에서 성인들이 아동의 의견을 얼마나 존중하고 그 견해를 수용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이러한 이유로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는 아동을 신뢰하는 행동으로 간주되며(Kirby & Bryson, 2002), 성인이 아동의 관점을 채택할 능력을 갖고 있는지가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의 전제 조건이 된다(Sheridan & Samuelsson, 2003).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란?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는 아동의 의견을 듣고 아동을 관여하게 하는 절차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용어로, 아동과 성인의 상호 존중에 기초한 정보 공유와 대화를 포함한 개념이다(International Covenant on Civil and Political Rights Human Rights Committee & Park, 2006). 의사결정 참여는 개인적 의사결정 참여와 공적 의사결정 참여로 분류된다(Kirby & Bryson, 2002).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가 중요한 이유는? 아동의 의사결정 참여는 아동 발달적인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즉 아동은 참여를 통해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능력을 개발시키며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는 점(Chawla & Heft, 2002)에서 중요하다. 아동이 건강하게 발달하려면 세상에 참여하게 해주고, 좀 더 독립적으로 결정하게 하고, 발달에 따라 능력에 맞는 더 큰 책임을 맡겨야 한다(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3)

  1. Asher, B. A., & Shalhevet, A. S. (2013). An ecological approach to children's rights and participation: Interrelationships and correlates of rights in different ecological system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83(1), 94-106. doi:10.1111/ajop.12003 

  2. Bagozzi, R. P., Wong, N., & Yi, Y. (1999). The role of culture and gende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Cognition & Emotion, 13(6), 641-672. doi:10.1080/026999399379023 

  3. Bandalos, D. L. (2002). The effects of item parceling on goodness-offit and parameter estimate bia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9(1), 78-102. 

  4. Bandalos, D. L., & Finney, S. J. (2001). Item parceling iss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 R. E. Schumacker (Eds.), New developments and techniq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p. 269-296). Mahwah, NJ: LEA. 

  5.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CA: Sage Publications. doi:10.1177/0049124192021002005 

  6. Chawla, L., & Heft, H. (2002). Children's competence and the ecology of communities.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22(1-2), 201-216. doi:10.1006/jevp.2002.0244 

  7. Clark, K. E., & Ladd, G. W. (2000). Connectedness and autonomy support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Links to children's socioemotional orientation and peer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6(4), 485-498. doi:10.1037/0012-1649.36.4.485 

  8. Covell, K., & Howe, R. B. (2005). Rights, respect and responsibility: Report on the RRR initiative to Hampshire County Education Authority. Nova Scotia, Canada: Children's Rights Centre of Cape Breton University. 

  9. Davis, J. M., & Edwards, R. (2004). Setting the agenda: Social inclusion, children and young people. Children & Society, 18(2), 97-105. doi:10.1002/CHI.824 

  10. Day, D. M., Peterson-Badali, M., & Ruck, M. D.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maternal attitudes and young people's attitudes toward children's rights. Journal of Adolescence, 29(2), 193-207. doi:10.1016/j.adolescence.2005.05.002 

  11.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doi:10.1207/S15327965PLI1104_01 

  12. Dockrell, J., Lewis, A., & Lindsey, G. (2000). Researching children's perspectives: A psychological dimension. In A. Lewis & G. Lindsey (Eds.). Researching children's perspectives (pp 46-58). Buckingham, PA: Open University Press. 

  13. Guay, F., Ratelle, C. F., & Chanal, J. (2008). Optimal learning in optimal contexts: The role of self-determination in education. Canadian Psychology, 49(3), 233-240. doi:10.1037/a0012758 

  14. Jang, H., Reeve, J., Ryan, R. M., & Kim, A. (2009). Can selfdetermination theory explain what underlies the productive, satisfying learning experiences of collectivistically oriented Korean stud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3), 644-661. doi:10.1037/a0014241 

  15. Jennings, P. A., & Greenberg, M. T. (2009). The prosocial classroom: Teacher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in relation to student and classroom outcom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9(1), 491-525. doi:10.3102/0034654308325693 

  16. Kirby, P., & Bryson, S. (2002). Measuring the magic?: Evaluating and researching young people's participation in public decision making. London: Carnegie Young People Initiative. 

  17. Kranzl-Nagl, R., & Zartler, U. (2010). Children's participation in school and community: European perspectives. In B. Percy-Smith & N. Thomas (Eds.), A handbook of children and young people's participation.: Perspectives from theory and practice (pp. 164-173). New York: Routledge. 

  18. Landsdown, G. (2001). Promoting children's participation in democratic decision-making. Florence: UNICEF Innocenti Research Centre. 

  19. Lavigne, G. L., Vallerand, R. J., Miquelon, P. (2007). A motivational model of persistence in science education: A self-determination theory approach.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2, 351. doi:10.1007/BF03173432 

  20. Little, T. D., Rhemtulla, M., Gibson, K., & Schoemann, A. M. (2013). Why the items versus parcels controversy needn't be one. Psychological Methods, 18(3), 285-300. doi:10.1037/a0033266 

  21. Matsunaga, M. (2008). Item parceling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primer. Communication Methods and Measures, 2(4), 260-293. doi:10.1080/19312450802458935 

  22. MPLUS. [Computer Software]. Los Angeles, CA: Muthen & Muthen. 

  23. Muthen, B., & Kaplan, D. (1992). A comparison of some methodologies for the factor analysis of non-normal Likert variables: A note on the size of the model. British Journal of Mathematical and Statistical Psychology, 45(1), 19-30. doi:10.1111/j.2044-8317.1992.tb00975.x 

  24. Peterson-Badali, M., Morine, S. L., Ruck, M. D., & Slonim, N. (2004). Predictors of maternal and early adolescent attitudes toward children's nurturance and self-determination rights. Journal of Early Adolescence, 24(2), 159-179. doi:10.1177/0272431603262667 

  25. Ryan, R. M. (1995). Psychological needs and the facilitation of integrative processes. Journal of Personality, 63(3), 397-427. doi:10.1111/j.1467-6494.1995.tb00501.x 

  26.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doi:10.1037/0003-066x.55.1.68 

  27. Ryan, R. M., & Deci, E. 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 3-33). Rochester, NY: Rochester University Press. 

  28. Ryan, R. M., Deci, E. L., Grolnick, W. S., & La Guardia, J. G. (2006). The significance of autonomy and autonomy support in psychologica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In C. Dante & D. J. Cohen (Eds.),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Vol. 1: Theory and method (2nd Ed., pp. 795-849). Hoboken, NJ,: John Wiley & Sons Inc. 

  29. Sheridan, S., & Samuelsson, I. P. (2003). Learning through ICT in Swedish early childhood education from a pedagogical perspective of quality. Childhood Education, 79(5), 276-282. doi:10.1080/00094056.2003.10521212 

  30. Standage, M., & Gillison, F. (2007). Students' motivational responses toward school physical education and their relationship to general self-esteem and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8(5), 704-721. doi:10.1016/j.psychsport.2006.12.004 

  31. The United Nations Children's Fund. (2003). The state of the world's children 2003: Child participation. New York: Author. 

  32. Vansteenkiste, M., Ryan, R. M., & Deci, E. L. (2008).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explanatory role of psychological needs in human well-being. In L. Bruni, F. Comin, & M. Pugno (Eds.), Capabilities and happiness (pp. 187-223).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3. Vierling, K. K., Standage, M., & Treasure, D. C. (2007). Predicting attitudes and physical activity in an "at-risk" minority youth sample: A test of self-determination theory.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8(5), 795-817. 

  34. Ahn, D., Park, K., & Jung, J.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autonomy support, basic need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5), 315-338. Retrieved from http://210.101.116.18/kiss10/viewer.asp 

  35. Ahn, S. (2012). Relationship between awareness of children's rights by mothers and child-rearing style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2929493. 

  36. Ahn, Y. J., & Jang, H. S. (2014). Psychological need satisfaction and academic engagement: The mediating effect of hopeful thinking.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8(2), 77-103. Retrived from http://www.dbpia.co.kr.libproxy/Journal/ArticleDetail/NODE06373491 

  37. Chae, E. Y., & Lee, J. Y. (2016). The mediating effect of the exercise of children's right to participate between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well-being.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20(3), 347-366. doi:10.21459/kccr/2016.20.3.347 

  38. Chang, K. M. (2011). The influences of parental autonomy support and psychological control perceived by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on their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2), 243-261. Retrieved from http://210.101.116.18/kiss10/viewer.asp 

  39. Convention on the Rights the Child, Act No. 1072 (1991). Retrieved from http://www.law.go.kr 

  40. Ham, M.-A. & Kang, H.-A. (2012). The effect of the parentchild open communication style on the perception and the exercise of children's right to participation.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6(4), 565-589. Retrieved from http://www.newnonmun.com/article41839 

  41. Heo, Y. B., & Kim, A.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teacher's autonomy support and selfdirect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4), 1075-1096. 

  42.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Retri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370872 

  43. International Covenant on Civil and Political Rights Human Rights Committee, & Park, G. (2006). General comment adopted by the committee on the rights of the child. Seoul: Author. 

  44. Jeon, S. (2014). Validation of the Korean adolescent's basic psychological need scal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1), 31-6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961288 

  45. Kim, A. (2010). Self-determin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in educational setting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3), 583-60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398065 

  46. Kim, A., Cha, J., Lee, D.-S., Lim, I.-H., Tack, H., & Song, Y. (2008). Influence of parents' autonomy support on elementary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efficacy: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etermined motivation.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5(4), 3-2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742329 

  47. Kim, H.-S. (2015). An exploratory study on variables influencing child social participation behaviors: Focusing on elementary, middle &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841606 

  48. Kim, J. Y., & Kim, A. (2014). Teacher's conditional regard, autonomy support, and elementary students' selfdetermined motivation as predictors of academic engagement and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8(2), 251-26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44626 

  49. Kim, M. I., & Lim, K. M. (2013).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school adjustment in youth: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participation.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0(3), 65-9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795748 

  50. Kim, S., & Kim, A.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erceived mother's parenting behavior scale: An application of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3), 717-73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60249148 

  51. Kim, S. Y. (2016). Fundamentals and extens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kjisa. 

  52. Ku, J.-H., & Ahn, D. (2015). The relationship among family environment,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school engagement of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2(11), 21-4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1744612 

  53. Lee, H.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utonomy support and psychological control on the psychosocial adaptation: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self-regulation styles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103740 

  54. Lee, J. H., & Kim, S. Y. (2016). Item parceling: Understanding and applying the principle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35(2), 327-353.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699631 

  55. Lee, M. H., & Kim, A. Y. (2008).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157-174.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373311 

  56. Lee, S. O. (2015). The right of the young child to be hear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setting: The reinterpretation of the right to participate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925983 

  57. Lee, S. (2010).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parents and teachers' autonomy support, goal orientation, basic psychological needs,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1(1), 45-6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92031 

  58. Noh, H. J., & Sohn, W. S. (2014). Relationships of primary school students' intrinsic and extrinsic life goals with their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1(2), 355-378.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372450 

  59. Noh, K. (2006). The relationship on attitude of the children's right and participatio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403738 

  60. Park, B. G. (2007). Relationship between rearing attitude of par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awareness of human rights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977958 

  61. Song, J., Ahn, Y., & Jung, E.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lassroom quality, basic psychological needs, classroom engagement, academic achievement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8(1), 179-20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945476 

  62. Yu, J. P. (2015). The item parceling bias of multi-dimensionality in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Korean Management Review, 44(4), 1131-114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857098 

  63. Yu, S. R., & Kim, S. Y. (2013). Determinants of the youth's recognition level of the participation rights (Report No. 13-R13-1). Retrieved from http://lib.nypi.re.kr/pdfs/2013/13-1.pdf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