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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조금 지난 자료이기는하지만 지금도시행되고 있는 제도라 인용해 보고자 한다.
한다. 최근에 시사적인 사례가 있어 소개해 보고자 한다. 프랑스의 파리 ~마르세이유 구간의 운임이 비싼 것에 착안하여 새로운 서비스인「위고」 를 개시하였다.
가설 설정
철도물류 경쟁력 강화 6) 통일시대를 대비한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축 이다. 이러한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제안 방법
최근에 시사적인 사례가 있어 소개해 보고자 한다. 프랑스의 파리 ~마르세이유 구간의 운임이 비싼 것에 착안하여 새로운 서비스인「위고」 를 개시하였다. 이 서비스는 이른바 저가의 TGV 고속열차로 20년 된 차량을 운행하면서 최소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출발역도 외곽역에 출발하되 동일한 시간에 운행하면서 일반TGV요금의 약 50% 저렴한 운임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이론/모형
준수하는 것이다. 안전의 원칙에는 하인리히법칙이 적용된다. 1:29:300의 법칙이 그것이다.
성능/효과
기본적으로 2개회사는운임의 자유롭게 설정되고 있다. 1년간 실적을 보면 한 개회사가 운영할 때 보다 비용이 20%, 수요는 16% 증가하였다. 문제점으로는 국영기업이 기운영하고 있어 과도한 운임할인으로 신규진입 민간회사의 불만이 있다는 것이다.
후속연구
2003년 대구지하철사고의 교훈 2007년 후쿠지야마 사고의교훈도 바로 비상시 서비스 정신과 직원훈련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있다. 사고수습과정과언론대책, 대피 메뉴얼과 훈련, 범 부처의 사고처리협조 등도 미리 마련해 두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 현재 개발이 필요한 핵심 부품 기술은 민간기업의 경우 수익성 때문에 개발이 어려움이 있어 어느 정도 기초기술은 정부 주도형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아울러 수송량의 증대를 위해서는 그동안 추진되었던 2층 고속열차, 화물 고속열차 등도 개발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2층 고속열차는 이미 프랑스, 일본 등에서는 단위수송량이 45% 증가하는 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축 중도 프랑스의 경우 량당 13톤을 가볍게 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아울러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립 철도박물관건 립 도 적 극적으로 추진되어 야 하며 우리나라의 철도위상제고를 위해 철도의 날 즈음에 매년 국제철도회의, 철도동호회 육성등도 철도산업발전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비용 절감을 위해 열차구입은 모두 인터넷으로 하고 있다. 향후 우리나라도 다양하고 특정 층을 겨냥한 상품개발 등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노년층, 청년층, 여성층이 바로 그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지방의 재원인데 이는 중앙재원의 이전 혹은 도로에 투자하는 재원을 철도에 투자하도록 재원사용을 다변화하도록 법과 제도를 개정해야 한다. 향후 지방자치단체는 건설에 있어 재원(지방교부세의 교통비 항목) 부담과운영에 있어 일정한 책임(지방 적자선 운영)을 져야 한다. 관련하여 해외사례를 살펴보면 독일, 프랑스, 일본의 사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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