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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히든챔피언기업의 기업가정신,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 성과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ntrepreneurship, Competitiveness of SWOT, and Performance in Hidden Champion Firm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2, 2016년, pp.21 - 33  

이상석 (강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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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형 히든챔피언의 기업가정신이 SWOT경쟁(대응)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가정신은 기존연구자들(Khandwalla, 1977; Miller, 1983; Miller & Friesen, 1983)에 의해서 주장해 왔던 위험감수성, 진취성, 혁신성의 차원을 포함하는 변수들을 이용하였으며,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 성과간의 관계분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정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가설(HI)은 히든챔피언의 기업가정신(진취성, 위험감수성, 혁신성)이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히든챔피언의 기업가정신이 강할수록 더 높은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중에서 혁신성은 다른 요인에 비해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가설(HII)은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은 성과에 정(+)과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강점과 기회요인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약점과 위험요인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강점과 기회요인이 약점과 위험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히든챔피언의 경쟁우위전략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결과를 적용하여 앞으로 히든챔피언의 육성 및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among the entrepreneurship, SWOT factors, and performance in Korean hidden champion firms. 112 potential Korean hidden champions were drawn at random from the hidden champion candidates of Export-Import Bank of Korea. For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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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연구의 검토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많은 학자들이 기업가정신을 결정하는 구성내용에 대해서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제시하였다. 기업가정신은 조직의 위험감수성, 진취성, 혁신성의 차원을 포함하는 기업가적 지향성을 기본으로 하여 수정된 연구모형들이 연구되어왔다(Khandwalla, 1997; Miller, 1983; Miller & Friesen, 1983; Covin & Slevin, 1991; Knight & Cavusgil, 2004; Lumpkin & Dess, 1996; Slater & Narver, 1994; Venkatraman, 2004; Coviello & Jones, 2004).
  • 지금까지 한국형 히든 챔피언기업에 대한 연구는 폭 넓게 다루어지지 않았으며 주로 해외연구의 본 글로벌기업(Born Global Firm)의 경쟁력과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와 매우 유사성을 띄고 있다. 따라서 본 글로벌기업의 기존연구와 한국형 히든 챔피언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SWOT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류를 시도하고자 한다.
  • 특히, 글로벌 경제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해야하는 히든챔피언기업의 경우에는 기업가정신이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는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모형에서는 다양한 요인으로 제기되었던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인이 우리나라 히든챔피언의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기업가정신에 관한 기존연구들을 종합해보면, 기업가정신은 위험감수성(Organizational Risk Taking), 진취성(Proactiveness), 혁신성(Innovativeness)의 차원을 포함하는 구성내용으로 설명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를 기본으로 하여 히든챔피언 기업의 기업가정신을 진취성, 위험감수성, 혁신성으로 분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시도되지 않은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을 매개변수로 하고, 기업가정신과 성과를 각각 원인변수와 결과변수로 설정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에 의한 연구가설을 가지고 탐색적 연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모형에서 히든챔피언의 기업가정신은 Khandwalla(1997)와 Miller(1983)의 기업가적 지향성의 연구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SWOT요인의 경쟁(대응) 능력은 히든챔피언이 강점과 기회에 대한 경쟁능력과 약점과 위협에 대한 대응능력을 의미한다.
  • 본 연구는 한국형 히든챔피언의 기업가정신이 SWOT요인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또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여, 잠재적인 한국형 히든챔피언들에게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가정신은 기존연구자들(Khandwalla, 1997; Miller, 1983; Miller & Friesen, 1983)에 의해서 주장해 왔던 위험감수(Organizational Risk Taking), 진취성(Proactiveness), 혁신성(Innovativeness)의 차원을 포함하는 변수들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모형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와 같은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 Zahra(1991)는 기업환경, 경영전략, 조직 등이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미치며 기업가정신이 재무적 성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히든챔피언의 기업가정신과 성과 간의 인과관계에서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기업의 성과측정에 관한 기존 연구방법들을 살펴보면, 성과측정은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의 혼합된 형태로 측정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 사용하였던 성과변수를 이용하여 히든챔피언기업의 SWOT요인에 대한 경쟁(대응)능력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Young(2000)은 산업환경, 시장규모, 해외시장환경, 국내·외 경쟁환경 변화 등과 같은 환경 관련 변수에 의해서 기업의 역량이 결정되며 이들은 결국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에서는 시도되지 않은 히든챔피언의 SWOT요인에 대한 경쟁(대응)능력이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들 연구들은 실증분석을 통한 경쟁력 분석 및 전략 제시에는 미흡한 부분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세계적인 글로벌 선도기업에 대한 기존연구들과 한국 히든챔피언기업의 여건을 고려하여 SWOT분석을 통한 내부적 요인의 강점과 약점, 외부적 요인의 기회와 위기요인을 도출하고, 이들의 경쟁(대응)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선행변수를 기업가정신으로 하고 결과변수를 경영성과로 설정하여 이들 간의 관계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아울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중매체의 주요 일간지와 경제/경영관련 저널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탐색적 분석에 의해서 파악된 요인과 기존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인을 검토하여 중복되거나 유사한 개념들을 정리하였다. 이를 토대로 히든 챔피언의 기업가정신과 SWOT요인 타당화를 위한 자료 수집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한국형 히든 챔피언기업의 기업가정신이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성과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히든챔피언기업에 관한 연구는 극히 제한되어있으며, 특히 히든챔피언기업의 기업가정신에 따른 경쟁력과 이에 따른 성과간의 관계분석에 관한 분야는 국내․외적으로 연구되지 않았다.
  • 특히 기업가정신과 성과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경쟁력과 관련된 체계적 분석은 시도되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히든챔피언기업을 대상으로 한 SWOT 분석을 통해서 SWOT요인에 대한 경쟁(대응)능력의 선행요인으로 기업가정신과 결과요인으로 경영성과 간의 탐색적 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히든 챔피언의 SWOT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본 글로벌기업(Born Global Firm)에 관한 기존연구에서 주요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이들 요인들을 종합하여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으로 분류하고 내부요인에서는 강점과 약점, 외부요인에서는 기회와 위협요인으로 구분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I(H1): 우리나라 히든챔피언의 기업가정신은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Ⅲ(H3): 우리나라 히든챔피언의 기업가정신은 SWOT요인의 경쟁(대응)능력에 의해서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II(H2): 우리나라 히든챔피언의 SWOT요인의 경쟁(대응) 능력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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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히든챔피언기업에게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히든챔피언기업은 대기업과는 달리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적응하고, 글로벌시장을 통한 경쟁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잠재적인 고객을 발굴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기업가정신이 요구된다. 또한 시장의 다양한 욕구를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고l객뿐만 아니라 경쟁자에게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현재 국내에서 히든 챔피언기업으로 선정된 업종은 무엇인가? 첫째, 현재 히든 챔피언기업으로 선정된 업종은 전기/전자, 기계금속, 화학분야에 집중되어있다(Park & Park, 2012). 정부와 공공연구기관들은 전략적으로 유망한 산업분야들을 지정하거나 열거하고 있다.
히든 챔피언 기업의 성장동력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산업화된 경제사회에서 히든 챔피언 기업(강소기업)과 같은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기업들은 국가경제는 물론 산업경제의 핵심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의 성장 동력은 기술혁신을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당장의 이익이 아니라 경쟁우위를 위한 잠재성장을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독일의 경제학자 헤르만 지몬(Hermann Simon)은 ‘한 국가의 수출은 소수 대기업에 의해 결정된다는 일반적인 통념과는 반대로 수출능력이 뛰어난 중간규모의 기업들이 많아야 높은 성장을 이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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