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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3 = no.78, 2016년, pp.224 - 239
권영국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 김영중 (동국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customer-based brand equity(CBBE) on brand trust,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stock farm products brand, Hoengsung hanwoo. Based on a total of 301 samples obtained from empirical research, this study reviewed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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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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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개념들을 가지고 있는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을 무엇이라 정의할 수 있는가? | Keller KL(1993)의 연구에 따르면,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은 고객관점에서 마케팅활동을 통해 브랜드 지식이 소비자의 반응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효과로 정의했으며, 이러한 브랜드 지식은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이미지 등이 내포한다고 언급하였다. 이처럼 개념들은 다양하지만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은 브랜드와 관련된 총체적인 가치를 포괄하고(Lassar et al 1995), 제품간 속성이 동일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차이가 없을 때 브랜드에 따른 고객의 반응으로서(Yoo B · Donthu N 2001) 특정 브랜드를 사용하여 얻게 되는 가치로 정의할 수 있다(Farquhar PH 1990). | |
지역브랜드와 관련된 산업이 발전하면서, 파생효과로 외식산업과 관광산업의 동반 성장을 이룬 대표적인 국내 성공사례는? | 이는 국내 지자체에서도 살펴 볼 수 있다. 지역브랜드의 가장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횡성한우브랜드를 꼽을 수 있는데, 횡성한우는 농림식품부로부터 2009년, 2010년, 2014년, 2015년 대한민국 최초 4회 연속 국가명품인증을 수상한 바 있으며, 꾸준한 브랜드 관리로 국내 우수 한우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2015년 제11회 횡성한우축제의 통계를 살펴보면, 총 방문객수는 약 83,000명으로 집계됐으며, 축협과 농협 유통 사업단의 한우판매 코너와 셀프식당 등에 관광객이 몰렸다. 이로 인해 축협은 13억 7천만 원을, 농협 유통 사업단은 7억 원의 판매실적을 올렸으며, 농가들이 참여한 축제장 내 농 · 특산물 직거래장터 판매액은 2억 8천만 원을, 식당과 기업홍보관 등에서 7억 5천만 원 어치를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연합뉴스 2015). 이와 같이 지역축산물 브랜드는 관광산업에 대한 시너지 효과뿐만 아니라, 지역산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 |
선행연구 중에 Aaker AD에 따르면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해 보면, Aaker AD(1992)는 브랜드 자산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충성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 이미지 및 기타 독점적인 브랜드 자산으로 구성하고, 요인들 간의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또한, Cobb-Walgren CJ et al(1995)의 연구에서는 브랜드자산과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에 미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이미지 그리고 지각된 품질을 브랜드 자산을 구성요소로 간주하여 측정했으며, Yoo B · Donthu N(2001)은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을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품질, 브랜드 인지와 연상 이미지의 세 가지 차원과 브랜드 인지와 연상 이미지를 분리하여 네 가지 차원으로 구성하였다. |
연합뉴스 (2015). "횡성한우축제 궂은 날씨에도 인산인해, 83만 명 찾아". 2015년 10월 11일.
연합뉴스 (2016). "횡성한우 품질인증 마크로 브랜드 지킨다". 2016년 1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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