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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브랜드 개발 및 유통 기본 계획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충남대학교 농업과학연구소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수기
참여연구자 신용광 , 허정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9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미래창조과학부
등록번호 TRKO201600016444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 공주시 한육우 사육 및 출하 현황
○ 2014년 기준 공주시 한육우 사육두수는 4만 4,000마리로 전국 1.6%, 충남의 12.1% 차지함. 사육 가구수는 14,282호로 전국 2.1%, 충남의 15.3% 차지함. 가구당 사육두수는 20.3마리로 전국(26.6)과 충남(25.7)보다 다소 낮음

○ 2014년 한육우 도축 마릿수는 98만 4천 마리(한우 92만 마리)였으며, 공주시는 1만 6천 마리로 전국의 1.6%, 충남의 11.7%를 차지함
□ 한우 브랜드 현황
○ 2013년 12월 기준, 축산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7
  • 요 약 ... 8
  • 제 1장 한 육 우 사 육 및 쇠 고 기 수 급 동 향 ... 14
  • 1.1. 한육우 사육 현황 ... 14
  • 1.2. 쇠고기 수급 현황 ... 20
  • 1.3. 한우 가격 변동 ... 23
  • 1.4. 한 우 농 가 의 수 익 성 분 석 ... 28
  • 제 2 장 소 및 쇠 고 기 유 통 실 태 ... 30
  • 2.1. 유통 주체 ... 30
  • 2.2. 유 통 경 로 ... 35
  • 2 .3 . 유 통 마 진 ... 37
  • 2.4. 한우 브랜드 현황 ... 39
  • 제 3 장 한 우 유 통 과 정 에 서 의 문 제 점 ... 42
  • 3.1. 한우고기 다단계 유통 구조에 따른 유통비용 증가 ... 42
  • 3.2. 산지 및 도매단계에서의 높은 가격변동성 ... 42
  • 3.3. 가격 전달의 비대칭성 ... 44
  • 3.4. 위생수준 미흡 ... 45
  • 3.5. 기타 ... 46
  • 제 4 장 한 우 및 한 우 고 기 유 통 구 조 개 선 방 안 ... 47
  • 4.1. 도축․가공․판매 일괄 처리를 통한 유통 효율화 도모 ... 47
  • 4.2. 한우 및 한우고기 가격 안정 방안 ... 48
  • 4.3. 위생 안전성 확보 방안 ... 49
  • 제5장 공주시 한우농가 조사 분석 ... 51
  • 5.1. 기본 현황 ... 51
  • 5.2. 조사 결과 ... 52
  • 5.3. 분석 결과의 시사점 ... 61
  • 제6장 한우브랜드 추진 ... 63
  • 6.1. 브랜드의 개념과 종류 ... 63
  • 6.2. 한우브랜드 추진 여건 ... 64
  • 6.3. 한우브랜드 추진 방향 ... 67
  • 6.4. 시장 진입 전략 ... 81
  • 6.5. 브랜드의 성공전략 ... 85
  • 6.6. 지역 공동브랜드의 활용 ... 91
  • 제 7장 브 랜 드 사 업 의 기 반 조 성 ... 94
  • 7.1. 사 료 의 확 보 와 이 용 ... 94
  • 7.2. 지 형 적 여 건 과 한 우 산 업 에 대 한 활 용 도 제 고 ... 104
  • 7.3. 사 양 체 계 의 변 화 로 인 한 쇠 고 기 의 품 질 과 숙 성 ... 109
  • 참 고 문 헌 ... 120
  • 끝페이지 ... 122

표/그림 (7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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