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충남대학교 농업과학연구소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수기
|
참여연구자 |
신용광
,
허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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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09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미래창조과학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6444 |
DB 구축일자 |
2016-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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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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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주시 한육우 사육 및 출하 현황
○ 2014년 기준 공주시 한육우 사육두수는 4만 4,000마리로 전국 1.6%, 충남의 12.1% 차지함. 사육 가구수는 14,282호로 전국 2.1%, 충남의 15.3% 차지함. 가구당 사육두수는 20.3마리로 전국(26.6)과 충남(25.7)보다 다소 낮음
○ 2014년 한육우 도축 마릿수는 98만 4천 마리(한우 92만 마리)였으며, 공주시는 1만 6천 마리로 전국의 1.6%, 충남의 11.7%를 차지함
□ 한우 브랜드 현황
○ 2013년 12월 기준, 축산물
□ 공주시 한육우 사육 및 출하 현황
○ 2014년 기준 공주시 한육우 사육두수는 4만 4,000마리로 전국 1.6%, 충남의 12.1% 차지함. 사육 가구수는 14,282호로 전국 2.1%, 충남의 15.3% 차지함. 가구당 사육두수는 20.3마리로 전국(26.6)과 충남(25.7)보다 다소 낮음
○ 2014년 한육우 도축 마릿수는 98만 4천 마리(한우 92만 마리)였으며, 공주시는 1만 6천 마리로 전국의 1.6%, 충남의 11.7%를 차지함
□ 한우 브랜드 현황
○ 2013년 12월 기준, 축산물 브랜드는 총 587개로, 그 중 돼지 브랜드가 218개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한우가 213개, 계란이 66개, 닭이 48개, 기타 축종이 42개임. 한우 브랜드 중, 판매실적이 있는 브랜드는 142개(66.7%)이며, 자가 및 계약 생산 등 생산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생산브랜드는 165개임
○ 지역별로 경북이 35개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전남이 31개, 충남이 25개, 경기가 23개, 경남이 22개, 서울이 21개임. 브랜드 운영 주체별로는 농축협이 40.8%, 유통업체가 22.5%, 영농조합이 19.1%, 생산자단체가 6.6%를 차지함
○ 우리나라 한우 사육농가 수는 계속 감소하고 있지만 한우 브랜드에 참여하는 농가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함. 소 사육농가의 브랜드 참여 비율이 2007년 10.7%에서 2013년 26.7%로 증가하였고, 한우 브랜드에 참여하는 한육우 사육두수 비율은 2007년 32.6%에서 2013년 55.7%로 증가함
○ 정부와 소비자단체에서는 2005년부터 생산, 유통, 가공의 각 단계별 심사기준에 따라 평가한 후 우수축산물브랜드 인증업체 및 경진대회 수상업체를 선정하고 있음. 2014년 29개, 2015년 26개, 2016년(2015 선정함) 27개 브랜드가 선정됨
□ 한우 유통 과정에서의 문제점
○ 한우고기 다단계 유통 구조에 따른 유통비용 증가
- 한우는 수집상, 도축장, 가공장, 소매점 등을 4~6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공급되고 있으며, 최종 소비자 가격에서 유통마진이 40~45%를 차지함.
- 도축장은 전국적으로 분산되어 있지만, 한우고기 소비는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도축 이후 지역간 이동이 많아 유통비용이 증가하는 구조임
○ 산지 및 도매단계에서의 높은 가격변동성
- 소 및 쇠고기 가격은 명절 수요 등의 요인으로 계절성을 보임에 따라 월별 가격 변동이 크게 나타남. 특히 산지와 도매가격의 변동성이 더 높음
○ 가격 전달의 비대칭성
- 쇠고기 시장에서 도매단계와 소매단계에서의 가격 전달의 비대칭성이 가장 크고 지속적인 것으로 나타남. 가격 전달의 비대칭성 문제로 산지와 도매가격이 하락하더라도 소비지에서는 가격조정이 되지 않아 쇠고기의 소비증가로 이어지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 위생 수준 미흡
- 도축장 여건에 따라 HACCP의 운용 수준에 차이가 있고, 국내 도축시설의 가동률이 낮아 위생 시설에 대한 재투자가 원활하게 이루어지 못함
- 도축장 내 부분육 가공시설 부족으로 지육 유통이 많아 각종 병원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물류비 또한 부분육 유통시보다 증가함
○ 기타
- 수입이나 육우를 한우로 둔갑판매하는 원산지 표시 위반 사례 많음
- 지역간 이동이 많아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확산 가능성 높음
□ 한우 및 한우고기 유통구조 개선 방안
○ 도축 · 가공 · 판매 일괄 처리를 통한 유통 효율화 도모
- 한우고기의 유통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도축 · 가공 · 판매를 일괄 처리하는 체계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 소의 도축과 가공이 일괄 처리된다면, 지육 유통 과정상의 쇠고기의 위생안전성 문제를 완화할 수 있고 생축 이동 최소화로 가축전염병의 확산 가능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됨
○ 한우 및 한우고기 가격 안정 방안
- 유통단계 간 가격의 연동성을 제고하고 가격 변동성을 다소나마 완화하기 위해서는 생산자 단체의 유통 참여나 수직계열화체계 구축 등 생산과 유통의 수직통합을 고려할 수 있음
○ 위생 안전성 확보 방안
- 소의 도축 · 가공 · 판매의 일괄 처리는 유통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위생 안전성 향상에 도움이 됨. 위생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각 유통 단계별 적용되고 있는 HACCP 도입을 확대할 필요가 있고, 더 나아가서 최근 도입된 안전관리통합인증을 적극 적용할 필요가 있음
□ 공주시 한우농가 조사 분석 결과
○ 조사대상 농가의 육질등급 등 사육성적이 전국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농가의 생산성 경쟁력은 확보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됨. 브랜드화가 추진될 경우, 일관사육 농가 비율이 높아 송아지 공급이 원활할 것으로 예상됨. 한우농가 대부분이 한우고기 판매처로 농·축협을 활용하고 있어,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한우 농가들이 이용하는 도축장이 대부분 외부에 있으며, 상대적으로 공주관내 도축장 활용 비율을 높여야 함. 유인책으로 거래기준 가격을 음성 기준가격 적용 시 불필요한 운송비 등 유통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현재 브랜드 참여농가가 부족하나, 향후 브랜드 사업에 대한 참여 의향이 높은 것으로 보아 지역브랜드로서의 인프라와 네트워크가 구축된다면 농가 참여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 공주시 한우브랜드 추진 방향
○ 공주시 한우브랜드 추진 여건
- 공주시의 한우 사육 두수를 감안할 때, 안정적인 물량 확보 가능
- 가축전염병의 효과적인 관리, 유통비용 절감, 오염원 노출 방지 등을 위해 가급적 가축의 이동 최소화 필요(공주시 도축장 1개소, 60%가 타 지역으로 이동되어 도축)
- 위생적인 유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 도축 가공시설의 위생 수준을 높여야 하고 가급적이면 도축과 가공이 한 장소에서 일괄 처리 필요
- 도축장 구조조정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도축장 신축은 어렵지만 공주시의 도축 및 가공 여건을 감안한다면 신축 고려
- 공주시는 대도시와 인접해 있어 판매 여건 양호하지만, 기존 브랜드 업체나 유통업체와의 차별화 전략 필요
○ 한우브랜드 추진 방향
- 브랜드 경영체는 한우 농가를 조직화하고, 도축 및 가공, 직영 매장 운영 등 브랜드 사업을 위한 유통 체계를 구축하여야 함
- 차별화 전략으로 농가들로 하여금 HACCP 인증, 친환경 축산물 인증, 동물복지 인증 등을 받게 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으며, 도축 및 가공, 판매 과정에서 안전성은 철저하게 유지되어야 함
- 공주시 한우브랜드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위생적이고 차별화된 브랜드육 생산을 기반으로 브랜드 경영체의 효율적 운영 방안, 브랜드 인지도 제고, 소비 홍보 전략, 소비자의 신뢰 구축 등 다양한 부문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임
- 브랜드의 종류는 생산브랜드, 유통브랜드 모두 가능한 것으로 사료됨
□ 브랜드 사업의 기반 조성
○ 사료의 확보와 이용
o 저장 조사료의 다양화 필요
- 기존의 사일리지와 함께 헤일리지 및 건초 등
o 생산 시스템도 기존의 동계작물 위주에서 하계 작물과의 조화 필요
○ 지형적 여건과 한우산업에 대한 활용도 제고
o 공주시는 임야의 면적이 넓으므로 이를 활용한 조사료 생산 제고
- 산지 생태축산 기지로의 활용
o 기반 조성 및 관리 강화
- 규제 완화 등 제도 개선
o 기술 개발 및 연구 강화 필요
○ 사양체계 변화로 인한 쇠고기의 품질과 숙성
o 한우 사양체계에 있어 현재의 곡물 위주 사양체계를 보완할 필요가 있음
- 사료 및 쇠고기의 지방산 함량 조정 필요
o 사육기간을 단축할 경우 쇠고기 품질의 보완 방법으로 숙성 방법의 개발 및 활용 필요
- 사육기간 단축의 경우 쇠고기 품질에 미치는 유전학 및 영양학적 종합 검토가 병행되어야 함
o 한우 고기의 최적 숙성 조건을 개발하여 표준화된 방법이 제시되어야 함
- 친환경 축산 등 다양한 사양방법에 대응하는 숙성방법 연구가 요구됨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목차 ... 3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7
- 요 약 ... 8
- 제 1장 한 육 우 사 육 및 쇠 고 기 수 급 동 향 ... 14
- 1.1. 한육우 사육 현황 ... 14
- 1.2. 쇠고기 수급 현황 ... 20
- 1.3. 한우 가격 변동 ... 23
- 1.4. 한 우 농 가 의 수 익 성 분 석 ... 28
- 제 2 장 소 및 쇠 고 기 유 통 실 태 ... 30
- 2.1. 유통 주체 ... 30
- 2.2. 유 통 경 로 ... 35
- 2 .3 . 유 통 마 진 ... 37
- 2.4. 한우 브랜드 현황 ... 39
- 제 3 장 한 우 유 통 과 정 에 서 의 문 제 점 ... 42
- 3.1. 한우고기 다단계 유통 구조에 따른 유통비용 증가 ... 42
- 3.2. 산지 및 도매단계에서의 높은 가격변동성 ... 42
- 3.3. 가격 전달의 비대칭성 ... 44
- 3.4. 위생수준 미흡 ... 45
- 3.5. 기타 ... 46
- 제 4 장 한 우 및 한 우 고 기 유 통 구 조 개 선 방 안 ... 47
- 4.1. 도축․가공․판매 일괄 처리를 통한 유통 효율화 도모 ... 47
- 4.2. 한우 및 한우고기 가격 안정 방안 ... 48
- 4.3. 위생 안전성 확보 방안 ... 49
- 제5장 공주시 한우농가 조사 분석 ... 51
- 5.1. 기본 현황 ... 51
- 5.2. 조사 결과 ... 52
- 5.3. 분석 결과의 시사점 ... 61
- 제6장 한우브랜드 추진 ... 63
- 6.1. 브랜드의 개념과 종류 ... 63
- 6.2. 한우브랜드 추진 여건 ... 64
- 6.3. 한우브랜드 추진 방향 ... 67
- 6.4. 시장 진입 전략 ... 81
- 6.5. 브랜드의 성공전략 ... 85
- 6.6. 지역 공동브랜드의 활용 ... 91
- 제 7장 브 랜 드 사 업 의 기 반 조 성 ... 94
- 7.1. 사 료 의 확 보 와 이 용 ... 94
- 7.2. 지 형 적 여 건 과 한 우 산 업 에 대 한 활 용 도 제 고 ... 104
- 7.3. 사 양 체 계 의 변 화 로 인 한 쇠 고 기 의 품 질 과 숙 성 ... 109
- 참 고 문 헌 ... 120
- 끝페이지 ...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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