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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물 브랜드에 대한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이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횡성한우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Customer-Based Brand Equity(CBBE) for Stock Farm Products Brand on Brand Trust,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s - Focus on Hoengsung Hanwoo Brand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3 = no.78, 2016년, pp.224 - 239  

권영국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  김영중 (동국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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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횡성한우를 중심으로 축산물 브랜드의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이 브랜드 신뢰와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고찰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해 확보된 301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의 신뢰성, 적합성 등을 검토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총 5개의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모형의 적합도${\chi}^2=635.175$(p<0.001), df=233, CMIN/DF=2.726, GFI=0.863, NFI=0.859, CFI=0.903, TLI=0.885, RMSEA=0.068로 조사되었다. 연구결과,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의 하위 차원인 지각된 품질(${\beta}=.562$), 브랜드 이미지(${\beta}=.377$)는 브랜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러한 브랜드 신뢰는 고객만족도(${\beta}=.525$)와 재구매의도(${\beta}=.669$)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결과를 통해 확고한 브랜드관리는 브랜드 신뢰를 형성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지역브랜드 한우를 지속적으로 구매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관리의 전략 수립과 함께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influence of customer-based brand equity(CBBE) on brand trust,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stock farm products brand, Hoengsung hanwoo. Based on a total of 301 samples obtained from empirical research, this study reviewe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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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위의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들은 개념과 범위를 다르게 규정하고 있으나, 이를 종합해 보면, 고객브랜드자산 구성요소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및 연상, 지각된 품질에 대해서는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로 학자들이 일치되는 경향이 있고(Lee BS · Park KH 2014),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 등, 세 가지 구성요소가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축산물 브랜드의 고객기반 브랜드자산을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지각된 품질로 구성하여 측정하고자 한다. 고객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 중, 브랜드 인지도의 개념은 상품부류 속에 특정 브랜드를 재인식하거나, 떠올릴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Aaker AD 1992)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브랜드 연상에 의해 반추된 브랜드에 대한 인식으로써 정의된다(Keller KL 1993).
  • 본 연구는 강원도 횡성에 소재한 한우전문매장(횡성한우 브랜드 전문점)과 횡성한우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축산물 한우브랜드에 대한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이 브랜드 신뢰와 고객만족도 및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지역브랜드 한우를 지속적으로 구매하기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관리의 전략 수립과 함께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횡성한우를 중심으로 축산물 브랜드에 대한 고객기반브랜드자산 구성요인을 고찰하였으며, 이러한 브랜드자산 구성요인이 브랜드 신뢰와 고객만족도,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구성된 연구모형은 [Fig.
  • 셋째, 본 연구는 횡성한우를 중심으로 국내 축산물 지역브랜드의 경쟁력 향상과 한우의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마케팅 위주의 경영방식의 필요성을 피력하였다. 따라서 지자체와 축산물 취급 관련 기업들(한우전문점)은 생산과 가공, 유통, 판매 등의 모든 활동을 통합 · 조정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 등에 필요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의 다양한 정책과 더불어 학계의 정보 교환, 민간단체와 한우농가들이 서로 협력하여 지역브랜드의 경쟁력 확보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횡성한우를 중심으로 지역축산물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고 신뢰하는지를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을 적용하여 알아보고자 하며, 이렇게 형성된 브랜드 신뢰가 고객만족도 및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소비자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한우브랜드를 구매하려는 소비자 태도와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 등을 면밀히 조사함으로써 한우 소비자행동에 대한 정보의 제공과 효과적인 지역축산물 브랜드 관리를 위한 마케팅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축산물 브랜드의 고객기반브랜드자산에 의해 형성된 브랜드 신뢰는 고객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축산물 브랜드의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은 브랜드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고, 가설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H2. 축산물 브랜드 신뢰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축산물 브랜드 신뢰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축산물 브랜드의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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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개념들을 가지고 있는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을 무엇이라 정의할 수 있는가? Keller KL(1993)의 연구에 따르면,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은 고객관점에서 마케팅활동을 통해 브랜드 지식이 소비자의 반응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효과로 정의했으며, 이러한 브랜드 지식은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이미지 등이 내포한다고 언급하였다. 이처럼 개념들은 다양하지만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은 브랜드와 관련된 총체적인 가치를 포괄하고(Lassar et al 1995), 제품간 속성이 동일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차이가 없을 때 브랜드에 따른 고객의 반응으로서(Yoo B · Donthu N 2001) 특정 브랜드를 사용하여 얻게 되는 가치로 정의할 수 있다(Farquhar PH 1990).
지역브랜드와 관련된 산업이 발전하면서, 파생효과로 외식산업과 관광산업의 동반 성장을 이룬 대표적인 국내 성공사례는? 이는 국내 지자체에서도 살펴 볼 수 있다. 지역브랜드의 가장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횡성한우브랜드를 꼽을 수 있는데, 횡성한우는 농림식품부로부터 2009년, 2010년, 2014년, 2015년 대한민국 최초 4회 연속 국가명품인증을 수상한 바 있으며, 꾸준한 브랜드 관리로 국내 우수 한우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2015년 제11회 횡성한우축제의 통계를 살펴보면, 총 방문객수는 약 83,000명으로 집계됐으며, 축협과 농협 유통 사업단의 한우판매 코너와 셀프식당 등에 관광객이 몰렸다. 이로 인해 축협은 13억 7천만 원을, 농협 유통 사업단은 7억 원의 판매실적을 올렸으며, 농가들이 참여한 축제장 내 농 · 특산물 직거래장터 판매액은 2억 8천만 원을, 식당과 기업홍보관 등에서 7억 5천만 원 어치를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연합뉴스 2015). 이와 같이 지역축산물 브랜드는 관광산업에 대한 시너지 효과뿐만 아니라, 지역산업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선행연구 중에 Aaker AD에 따르면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로 무엇이 있는가? 고객기반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해 보면, Aaker AD(1992)는 브랜드 자산을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충성도,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 이미지 및 기타 독점적인 브랜드 자산으로 구성하고, 요인들 간의 연관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또한, Cobb-Walgren CJ et al(1995)의 연구에서는 브랜드자산과 소비자의 브랜드 선택에 미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이미지 그리고 지각된 품질을 브랜드 자산을 구성요소로 간주하여 측정했으며, Yoo B · Donthu N(2001)은 브랜드자산의 구성요인을 브랜드 충성도, 브랜드 품질, 브랜드 인지와 연상 이미지의 세 가지 차원과 브랜드 인지와 연상 이미지를 분리하여 네 가지 차원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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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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