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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서의 사회적 자본이 외식상품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 외식상품 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Social Capital on Food Product Purchase Intention and SNS-WOM - Mediating Role of Trust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3 = no.78, 2016년, pp.254 - 268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  이형주 (경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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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 상에서 사회적 자본이 외식 상품 구매 시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사회적 자본과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 간에 외식 상품에 대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6년 2월 15일부터 2월 29일까지 실시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 SNS를 통해 외식상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유효한 자료 291부를 최종자료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계층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SNS 상에서의 사회적 자본 중 연결적 자본이 결속적 자본에 비해 외식상품 신뢰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상에서의 외식상품 신뢰는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NS 상에서의 외식상품 신뢰는 연결적 사회자본과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two types of social capital on trust, purchase intention, and SNS-WOM with regards to food products. In addition, the mediating role of trust was also examined. This survey was conducted from 15th to 29th on February, 2016 among SNS using conv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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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상에서 사회적 자본이 외식 상품 구매 시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며, 사회적 자본과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 간에 외식 상품에 대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도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규모 프랜차이즈 외식기업 뿐만 아니라, 소규모 외식 자영업자들에게도 사회적 자본을 기저로 한 SNS 마케팅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 는 SNS 상에서 사회적 자본이 외식 상품 구매 시 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사회적 자본과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 간에 외식 상품에 대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SNS 상에서의 연결적 사회자본은 외식 상품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SNS 상에서의 외식상품 신뢰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SNS 상에서의 외식상품 신뢰는 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1. SNS 상에서의 외식상품 신뢰는 사회적 자본과 구매의도 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4-2. SNS 상에서의 외식상품 신뢰는 사회적 자본과 구전의도 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5-1. SNS 상에서의 외식상품 신뢰는 사회적 자본과 구매의도 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5-2. SNS 상에서의 외식상품 신뢰는 사회적 자본과 구전의도 간에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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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urdieu & Wacquant(1992) 정의한 사회적 자본이란? 사회적 자본은 유연성이 높은 개념으로(Adler & Kwon 2002), Bourdieu & Wacquant(1992)는 사회적 자본을 “개인이나 집단에게 축적된 실제 혹은 가상의 자원의 합”이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을 광범위하게 사람들 간의 관계에서 축적된 자원의 개념으로 보고자 한다(Coleman 1988).
최근의 연구들은 사회적 자본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사회적 자본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서 신뢰, 시민 참여(civic engagement), 삶의 만족(life satisfaction) 등 추상적인 의미로 접근하였다(bourdieu 1986; Coleman 1988; Newton 2006; Putnam 2000). 하지만 최근의 연구들은 사회적 자본을 네트워크 특성을 중심으로 연결 사회자본(bridging social capital)과 결속 사회자본(bonding social capital)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온라인 신뢰가 중요하게 부각되는 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신뢰란 온라인 환경의 특수성으로 인해 발생되는 소비자의 거래취약성을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기 위해 악용하지 않고, 정직, 호의 및 성실을 통해 고객을 대하고 거래함으로써 믿고 의존할만하다는 확신이나 기대를 의미한다(Lee & Turban 2001). 이러한 온라인 환경에서의 신뢰는 비대면 거래라는 특성 때문에 그 중요성이 더욱 요구되어지고 있으며, 거래 대상에 대한 신뢰뿐만 아니라, 인터넷 등과 관련된 정보기술 그 자체가 신뢰의 대상으로서 중요하게 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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