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습선 승선기간에 의한 승선 집단별 피로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tigue Analysis by the Boarding Period on Training Shi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2, 2016년, pp.160 - 166  

김승연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유진 (한국해양대학교)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승무원의 피로는 해양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해양사고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인적오류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강구되고 있으나 인적요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승무원의 피로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교원 학생 직원, 그리고 남성 여성과 같이 다양한 승선경력 및 업무 형태를 가지고 있는 실습선 한바다호 승무원 128명을 대상으로 87일간의 해양실크로드 항해탐험 동안 이들의 피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승선기간에 따른 승무원의 피로도 변화는 설문조사와 간호사의 개별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고, 수집된 데이터는 정량적인 통계 처리를 실시하여 피로도 요인으로 분류한 후, 승선 집단별로 피로도 요인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승무원의 피로도 요인은 정신적 피로도, 생리적 피로도, 신체적 피로도로 분류되었고, 승선기간에 따른 직위별, 성별 피로도 변화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직위별로는 교수 부원 집단이 학생 집단보다 정신적, 신체적 피로도를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별로는 여성 승무원이 남성 승무원에 비해 신체적 피로도를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rew fatigue has been recognized as a major cause of maritime accidents. Systematic study on crew fatigue has a direct impact on the human factor, but the various measures being taken to prevent human error account for most of the causes of marine accidents situation are still insufficient. In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승무원의 피로도 요인을 분류하고, 승선기간이 승무원 피로도 요인들에 대하여 직위별, 성별에 따라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기 항해시 발생하는 승무원의 피로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승무원들이 보다 건강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해 주고, 승무원들의 업무 만족도 및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습선 승무원을 대상으로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관리되어야 할 승무원의 피로도 요인을 분류하고, 승선기간에 따라 실습선 승무원의 피로도가 직위별로 그리고 성별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로도를 이해하기 위해 어떤 개념이 필요한가? 피로한 결과, 기능이 손상되고 민첩함이 감소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Rhodes and Gil(2002)은 해양사고를 일으키는 요소로 작용하는 피로도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개념으로 수면(Sleep)과 인간의 생체시계 및 24시간 주기리듬(Biological Clock & Circadian Rhythm), 스트레스(Stress) 등을 제시하였다.
승무원의 피로는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승무원의 피로는 해양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해양사고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인적오류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강구되고 있으나 인적요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승무원의 피로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승선시기에 따른 승무원들의 피로 응답 변화는? 특히 승선 1개월 시기에는 규칙적인 생활, 운동량 증가, 개인 시간 증가와 같은 긍정적인 측면에서의 응답도 있었으나 하선 직전 시기로 갈수록 대부분의 승무원들은 수면 부족, 만성 피로, 피부 트러블, 요통, 두통, 소화 불량 등과 같은 문제점들에 대해 더 많이 기술하고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Arslan, O. and I. D. Er(2007), Effects of Fatigue on Navigation Officers and SWOT Analyze for Reducing Fatigue Related Human Errors on Board, TransNav' 2007-The 7th International Navigational Symposium on Marine Navigation and Safety of Sea Transportation, pp. 623-627. 

  2. Chang, S. J., S. B. Koh, M. G. Kang, S. J. Hyun, B. S. Cha, J. K. Park, J. H. Park, S. A. Kim, D. M. Kang, S. S. Chang, K. J. Lee, E. H. Ha, M. N. Ha, J. M. Woo, J. J. Cho, H. S. Kim and J. S. Park(2005), Correlates of Self-rated Fatigue in Korean Employees, J Prev Med Public Health 2005, Vol. 38, No.1, pp. 71-81. 

  3. Cho, J. Y., J. S. Keum and W. J. Jang(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Marine Accidents by Navigation Officers' Fatig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2, pp. 201-207. 

  4. IMO(2001), Guidance on Fatigue Mitigation and Management, MSC/Circ. 1014, IMO. pp. 4-11. 

  5. IMO(2016), Revision of the Guidelines on Fatigue, MSC/Circ. 1014, IMO. pp. 1-4. 

  6. Kim, H. T., S. B. Oh, J. H. Jang and J. H. Park(2015), Development Method of 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2015, pp. 171-174. 

  7.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2016), http://data.kmst.go.kr/. 

  8. Project Horizon Consortium(2012), Project Horizon - a wake-up call, Research Report 2012, pp. 2-4. 

  9. Rhodes, W. and V. Gil(2002), Fatigue Management Guide for Canadian Marine Pilots: A Trainer's Handbook, Rhodes& Associates Inc., pp. 5-24. 

  10. Yang, W. J.(2012), Analysis on the Results of Fatigue Survey for Marine Offic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6, pp. 551-55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