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LNG-FPSO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장비들의 운영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상태기반유지보수(CBM) 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보전시스템에서는 상태기반유지보수를 수행할 주요 장비들을 식별하여 이를 PWBS(Product Work Breakdown Structure)로 정의하였고 식별된 장비들로부터 실시간 수집되는 센서데이터를 이용하여 장비들의 고장분석과 최적 유지 보수 방안을 결정하기 위한 경제성평가 등을 수행하며, 이들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입출력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고장사례 및 유지보수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개발시스템의 성능검증을 현재 개발 중인 LNG-FPSO 선박의 Inlet 시스템의 Compressor와 화물창의 Pump Tower 등과 같은 주요 장비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상태기반유지보수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NG-FPSO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장비들의 운영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상태기반유지보수(CBM) 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보전시스템에서는 상태기반유지보수를 수행할 주요 장비들을 식별하여 이를 PWBS(Product Work Breakdown Structure)로 정의하였고 식별된 장비들로부터 실시간 수집되는 센서데이터를 이용하여 장비들의 고장분석과 최적 유지 보수 방안을 결정하기 위한 경제성평가 등을 수행하며, 이들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입출력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고장사례 및 유지보수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개발시스템의 성능검증을 현재 개발 중인 LNG-FPSO 선박의 Inlet 시스템의 Compressor와 화물창의 Pump Tower 등과 같은 주요 장비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상태기반유지보수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In this paper, a maintenance system is developed for LNG-FPSO topside and hullside equipment based CBM (Condition Based Maintenance) methodology. First, the development system defined the PWBS(Product Work Breakdown Structure) of major equipment of LNG-FPSO. Second, the development system developed ...
In this paper, a maintenance system is developed for LNG-FPSO topside and hullside equipment based CBM (Condition Based Maintenance) methodology. First, the development system defined the PWBS(Product Work Breakdown Structure) of major equipment of LNG-FPSO. Second, the development system developed the failure analysis, economic evaluation for optimal maintenance plan and database systems that save and manage information about equipment, failure mode, failure rate and failure cause. Finally, the verification of the development system was applied to the inlet system of topside and the pump tower system of hullside and the system was confirmed the effectiveness of CBMS(Condition Based Maintenance System).
In this paper, a maintenance system is developed for LNG-FPSO topside and hullside equipment based CBM (Condition Based Maintenance) methodology. First, the development system defined the PWBS(Product Work Breakdown Structure) of major equipment of LNG-FPSO. Second, the development system developed the failure analysis, economic evaluation for optimal maintenance plan and database systems that save and manage information about equipment, failure mode, failure rate and failure cause. Finally, the verification of the development system was applied to the inlet system of topside and the pump tower system of hullside and the system was confirmed the effectiveness of CBMS(Condition Based Maintenance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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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LNG-FPSO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장비들의 운영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상태기반유지보수 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 개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보전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LNG-FPSO 선박의 Topside, Hullside 및 Subsea 별로 수행되는 공정을 분석하였고, 분석을 통해서 상태기반유지보수를 수행할 주요 장비들을 식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LNG-FPSO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장비들의 운영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상태기반유지보수 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구역별 보전활동 절차를 정형화하였고, 각 공정에 이용되는 주요 장비들의 고장사례를 수집하였다.
제안 방법
Fig. 10에서는 고장분석 및 평가를 바탕으로 결정된 새로움 유지보수 방법과 주기들에 대한 후보군들에 대한 경제성평가를 실시하는 과정을 나타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생애주기비용을 사용하여 경제성평가를 사용하였다. 각 후보군에 대한 경제성평가를 수행한 후 후보군에 대한 랭킹을 부여하여 사용자가 최종 대안을 결정하도록 하였다.
Fig. 7에서는 LNG-FPSO 선박에 탑재된 장비들에 대한 고장발생 원인들을 정의하고 이를 통해서 고장이 발생할 확률을 계산하는 과정을 나타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FTA 분석과정을 프로그램화 하였다. 개발시스템은 Onboard 시스템을 목표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고장발생확률을 계산하기 위한 고장형태별 고장발생모델을 미리 정의하여 시스템에 저장하여 두었다.
10에서는 고장분석 및 평가를 바탕으로 결정된 새로움 유지보수 방법과 주기들에 대한 후보군들에 대한 경제성평가를 실시하는 과정을 나타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생애주기비용을 사용하여 경제성평가를 사용하였다. 각 후보군에 대한 경제성평가를 수행한 후 후보군에 대한 랭킹을 부여하여 사용자가 최종 대안을 결정하도록 하였다.
9에서는 장비들의 고장원인과 이에 따른 영향도를 계산하는 과정을 나타내었다. 개발 시스템에서는 고장형태 정의모듈에서 정의한 장비별 고장형태를 발생시키는 고장원인들을 정의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들 고장원인들에 의한 위험도 계산은 고장사례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값을 우선 가시화하도록 하였으며, 자세한 계산은 FTA와 ETA를 통해서 계산된 값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5에서는 LNG-FPSO 선박에 설치, 운영되는 장비들의 유지보수 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의 전체 구성도를 나타내었다. 개발된 시스템은 크게 고장사례 및 유지보수 계획들을 저장,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모듈, 보전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고장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는 해석모듈, 진단과 예지시스템, 형상관리시스템등과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API 모듈 및 사용자인터페이스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구성프로그램들은 데이터베이스 및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서로 연관되어 수행되며,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 및 유지보수를 위해서 모든 프로그램들은 모듈화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보전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유지보수와 유연성을 고려하였으며, 장비들의 고장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는 해석부분과 장비들의 고장정보들을 저장,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부분 등 여러 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개발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LNG-FPSO선박의 Topside 구역 Inlet 시스템과 Hullside 구역 Storage 시스템에 적용하여 그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7에서는 LNG-FPSO 선박에 탑재된 장비들에 대한 고장발생 원인들을 정의하고 이를 통해서 고장이 발생할 확률을 계산하는 과정을 나타내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FTA 분석과정을 프로그램화 하였다. 개발시스템은 Onboard 시스템을 목표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고장발생확률을 계산하기 위한 고장형태별 고장발생모델을 미리 정의하여 시스템에 저장하여 두었다. 고장형태별 고장발생모델은 OREDA에서 제공하는 고장형태와 고장원인들을 기반으로 장비 업체에서 제공한 고장형태와 고장원인들을 추가하여 정의하였고 새로운 모델을 정의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고장발생모델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양플랜트 장비들의 생애주기비용 계산 시 RISKEX 및 RAMEX 요소를 계산하기 위한 데이터 부족으로 CAPEX와 OPEX 만을 이용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이 두 요소만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경제성평가는 고장분석 및 평가에서 도출된 고장형태와 원인들을 이용하여 고장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대안 정의하고 대안별로 소요되는 생애주기비용을 계산하며 이들 중에서 가장 적은 비용을 소요되는 안을 최적의 유지 보수 방법으로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비고장에 따른 피해를 인명, 화물, 선박 및 해양오염 관점에서 그 피해규모를 계산하였으며, 고장형태에 따른 고장률은 고장발생모델에서 계산한 값을 사용하고 만약 고장발생모델로부터 계산하지 않은 경우에는 OREDA의 평균고장률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고장이후의 전개과정은 FTA 분석과정과 같이 미리 고장심각도모델을 시스템에 저장하여 사용하도록 하였으며, 사용자가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시스템은 Onboard 시스템을 목표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고장발생확률을 계산하기 위한 고장형태별 고장발생모델을 미리 정의하여 시스템에 저장하여 두었다. 고장형태별 고장발생모델은 OREDA에서 제공하는 고장형태와 고장원인들을 기반으로 장비 업체에서 제공한 고장형태와 고장원인들을 추가하여 정의하였고 새로운 모델을 정의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고장발생모델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장비들에 대한 자세한 고장사례 정보가 없이 간단한 고장횟수 및 시간만 있을 경우에도 쉽게 고장률을 계산하도록 하였다.
세 번째 단계로는 정의된 시스템과 고장사례를 이용하여 고장분석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기존의 고장 또는 위험요소 파악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을 이용한다. 다음으로는 고장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장비들의 유지보수 방법 및 주기를 결정 후보군을 결정하고 이들 후보군들에 대한 경제성평가를 실시한다. 경제성평가에 사용되는 비용은 전생애주기비용을 사용한다.
개발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유지보수와 유연성을 고려하였으며, 장비들의 고장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는 해석부분과 장비들의 고장정보들을 저장,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부분 등 여러 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개발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LNG-FPSO선박의 Topside 구역 Inlet 시스템과 Hullside 구역 Storage 시스템에 적용하여 그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개발 시스템에서는 고장형태 정의모듈에서 정의한 장비별 고장형태를 발생시키는 고장원인들을 정의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들 고장원인들에 의한 위험도 계산은 고장사례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값을 우선 가시화하도록 하였으며, 자세한 계산은 FTA와 ETA를 통해서 계산된 값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 모듈에서 정의한 권고사항은 하나의 유지보수 방안을 사용된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서 사용된 프로그램 언어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Visual C++와 C#을 사용하였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Graphical User Interface)는 C# WPF(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를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장비들에 대한 기본정보, 운항정보 및 고장사례 등은 통합 DB에서 저장, 관리하고 이들 정보를 보전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MS SQL(Microsoft Structured Query Language) 및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한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보전시스템은 여러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로 개발되어 서로 연관되어 수행되며,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 및 유지보수를 위해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고장형태별 고장발생모델은 OREDA에서 제공하는 고장형태와 고장원인들을 기반으로 장비 업체에서 제공한 고장형태와 고장원인들을 추가하여 정의하였고 새로운 모델을 정의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고장발생모델을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장비들에 대한 자세한 고장사례 정보가 없이 간단한 고장횟수 및 시간만 있을 경우에도 쉽게 고장률을 계산하도록 하였다.
시스템의 구성형태는 장비들의 구성모양에 따라 직렬시스템, 병렬시스템 및 직렬과 병렬을 포함함 비직렬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정의하도록 하였으며,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사용자가 직접 시스템을 구성하도록 하였다. 또한, 복잡한 시스템의 정의를 위해 줌인/줌아웃(Zoom-in/Zoom-out) 기능을 구현하였다.
보전활동을 지원할 시스템 개발을 위한 평가기법,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현 등 수행하였으며, 시스템은 사용자가 보다 쉽고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장비들에 대한 상태기반유지보수 활동 지원을 위한 기능검증을 수행할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NG-FPSO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장비들의 운영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상태기반유지보수 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 개발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보전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LNG-FPSO 선박의 Topside, Hullside 및 Subsea 별로 수행되는 공정을 분석하였고, 분석을 통해서 상태기반유지보수를 수행할 주요 장비들을 식별하였다. 식별된 장비들에 대한 속성, 고장사례, 고장원인, 고장심각도 및 신뢰도 값 등을 OREDA(SINTEF, 2009)와 장비 업체를 통해서 수집하였다.
식별된 장비들에 대한 속성, 고장사례, 고장원인, 고장심각도 및 신뢰도 값 등을 OREDA(SINTEF, 2009)와 장비 업체를 통해서 수집하였다. 보전활동을 지원할 시스템 개발을 위한 평가기법,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현 등 수행하였으며, 시스템은 사용자가 보다 쉽고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장비들에 대한 상태기반유지보수 활동 지원을 위한 기능검증을 수행할 시제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NG-FPSO 선박에 탑재된 장비들 중에서 Topside 공정에 사용되는 모든 장비들뿐만 아니라 Hullside 공정에서는 화물창에 설치된 장비와 Subsea 공정에서는 무어링 장비들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6에서는 LNG-FPSO 선박에 탑재된 여러 개의 장비들로 구성된 서브시스템 및 시스템의 신뢰도를 계산하기 위한 화면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구성을 시스템 블록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였고 구성된 각 장비들의 고장률 또는 신뢰도 값을 이용하여 계산되도록 하였다. 시스템의 구성형태는 장비들의 구성모양에 따라 직렬시스템, 병렬시스템 및 직렬과 병렬을 포함함 비직렬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정의하도록 하였으며,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사용자가 직접 시스템을 구성하도록 하였다.
8에서는 고장이 발생한 장비들에 대한 피해규모의 심각도를 계산하는 과정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장비고장에 따른 피해를 인명, 화물, 선박 및 해양오염 관점에서 그 피해규모를 계산하였으며, 고장형태에 따른 고장률은 고장발생모델에서 계산한 값을 사용하고 만약 고장발생모델로부터 계산하지 않은 경우에는 OREDA의 평균고장률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고장이후의 전개과정은 FTA 분석과정과 같이 미리 고장심각도모델을 시스템에 저장하여 사용하도록 하였으며, 사용자가 수정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LNG-FPSO 선박에 탑재되어 있는 장비들의 운영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한 상태기반유지보수 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구역별 보전활동 절차를 정형화하였고, 각 공정에 이용되는 주요 장비들의 고장사례를 수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보전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구성을 시스템 블록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였고 구성된 각 장비들의 고장률 또는 신뢰도 값을 이용하여 계산되도록 하였다. 시스템의 구성형태는 장비들의 구성모양에 따라 직렬시스템, 병렬시스템 및 직렬과 병렬을 포함함 비직렬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정의하도록 하였으며,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사용자가 직접 시스템을 구성하도록 하였다. 또한, 복잡한 시스템의 정의를 위해 줌인/줌아웃(Zoom-in/Zoom-out) 기능을 구현하였다.
유지보수 시기는 해양플랜트 운영회사의 유지보수 정책을 고려하여 1일, 3일, 10일, 15일, 1개월, 3개월, 6개월로 구분하였으며, 해당 시기를 고려하여 유지보수 방안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구역별 보전활동 절차를 정형화하였고, 각 공정에 이용되는 주요 장비들의 고장사례를 수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보전활동을 지원하는 보전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시스템에서는 시스템의 유지보수와 유연성을 고려하였으며, 장비들의 고장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는 해석부분과 장비들의 고장정보들을 저장,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부분 등 여러 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RISKEX는 장비운영단계에서 장비제어를 잘못하여 발생하는 위험비용이다. 해양플랜트 장비들의 생애주기비용 계산 시 RISKEX 및 RAMEX 요소를 계산하기 위한 데이터 부족으로 CAPEX와 OPEX 만을 이용하여 계산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이 두 요소만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경제성평가는 고장분석 및 평가에서 도출된 고장형태와 원인들을 이용하여 고장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대안 정의하고 대안별로 소요되는 생애주기비용을 계산하며 이들 중에서 가장 적은 비용을 소요되는 안을 최적의 유지 보수 방법으로 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개발 시스템의 각 기능들의 성능 확인을 위해 Inlet 시스템의 Compressor와 화물창의 Pump Tower를 대상으로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때 사용한 데이터는 OREDA, 육상플랜트 장비 및 미국의 해양플랜트 운용회사의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보전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LNG-FPSO 선박의 Topside, Hullside 및 Subsea 별로 수행되는 공정을 분석하였고, 분석을 통해서 상태기반유지보수를 수행할 주요 장비들을 식별하였다. 식별된 장비들에 대한 속성, 고장사례, 고장원인, 고장심각도 및 신뢰도 값 등을 OREDA(SINTEF, 2009)와 장비 업체를 통해서 수집하였다. 보전활동을 지원할 시스템 개발을 위한 평가기법,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현 등 수행하였으며, 시스템은 사용자가 보다 쉽고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해양플랜트에 Topside에 설치되는 장비들에 대한 고장자료가 매우 부족하여 이들 장비들에 대한 고장유형, 고장률 데이터 등을 정리해 놓은 OREDA(Offshore REliability DAta) 데이터베이스와 육상플랜트를 운영하고 있는 화학공장을 찾아 압축기의 운영정보 및 고장정보를 확보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장비들의 최적 유지 보수 방법 및 주기 결정을 위한 경제성평가 방법으로 장비들의 생애주기비용(Lifecycle cost)을 이용하였다. 해양플랜트 장비들의 생애주기비용은 CAPEX (CAPital EXpenditures), OPEX(OPerational EXpenditures), RAMEX(Reliability-Availability-Maintainability EXpenditures) 및 RISKEX(RISK EXpenditures)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한번 설치되면 25년 이상 한 장소에서 가스를 생산하여야 하기 때문에 조그마한 장비들의 고장들도 가스 생산성 향상에 치명적인 원인이 되는 LNG-FPSO 선박에 적합한 유지보수 방법으로 상태기반유지보수 방법이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개발된 보전시스템의 고장분석 및 평가 결과향상을 위해 장비들의 현장데이터의 보완과 고장시나리오의 보완을 계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개발시스템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고장사례 및 장비운영데이터의 지속적인 수집을 위한 노력이 계속될 것이다.
이상과 같이 고장분석 및 평가 기법들은 장비의 운용단계에서 시스템의 고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장비 또는 유지보수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장비들의 선정 등에 이용될 수 있다.
향후에는 개발된 보전시스템의 고장분석 및 평가 결과향상을 위해 장비들의 현장데이터의 보완과 고장시나리오의 보완을 계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개발시스템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고장사례 및 장비운영데이터의 지속적인 수집을 위한 노력이 계속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2014년 이후 갑작스런 유가의 폭락으로 인해 해양플랜트 시장이 급속히 냉각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양플랜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2009년 미국의 리먼브라더스 사태 이후에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금융 위기로 인한 세계 경기 침체가 본격화 된 이후에 대부분의 에너지 및 자원들에 대한 개발 계획이 지연되고 있다. 특히, 2014년 이후 갑작스런 유가의 폭락으로 인해 해양플랜트 시장이 급속히 냉각되고 있지만 석유, 가스 등과 같은 에너지 자원들은 모든 방면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에너지 개발, 육상보다는 해양에서 더욱더 활발히 이루어질 전망이기 때문에 해양플랜트 수요도 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Lee and Kim, 2014; Kim and Lee, 2014).
LNG-FPSO 선박은 무엇인가?
LNG-FPSO(Liquefied Natural Gas-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부유식 해양 LNG 액화플랜트) 선박은 원거리 해양에 있는 가스전으로 이동하여 해상에 부유하며(Floating) LNG를 생산(Production), 저장(Storage), 출하(Offloading)할 수 있는 대형 해상 이동식 복합기능 플랜트이다(Lee, 2014). LNG-FPSO 선박의 상부구조물(Topside)에는 가스(Gas)를 유정에서 끌어올려 분리공정(가스, 기름, 물 분리), 가스전처리공정, 액화공정을 통해 순수한 LNG를 생산하는 장비들이 좁은 공간에 조밀하게 배치되어 있다.
LNG-FPSO 선박은 가스 생산성 향상에 치명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조그마한 장비들의 고장까지 관리하기 위해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가?
LNG-FPSO 선박은 일반 전통적인 선박과 달리 한번 설치되면 25년 이상 한 장소에서 가스를 생산하기 때문에 조그마한 장비들의 고장들도 가스 생산성 향상에 치명적인 원인이 된다. 따라서 LNG-FPSO 선박은 일반 선박과는 다른 신뢰성 높은 유지보수 체계가 필요하며, 해양플랜트를 운영하는 선사들은 각 해양플랜트별로 최소 1일에서 최장 6개월 동안의 탑재 장비들에 대한 유지보수 방안들을 회사정책으로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10)
Dongnam Leading Industry Office(2012), Systems for Offshore Plant-Part II LNG-FPSO Topside Systems, Dongnam Global Offshore Cluster, pp. 3-4.
GE Energy(2013), Offshore Platforms & FPSOs, GE Energy, Nevada, pp. 3-6.
Kim, J. W. and S. S. Lee(2014), Develop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Equipments of LNG-FPSO Topside, Proceedings of Annual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Ocean Engineering, pp. 174-177.
Lee, D. H.(2014), Research of design improvement, in particular LNG containment system for Floating LNG, PH. D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pp. 10-11.
Lee, S. S. and J. W. Kim(2014), Case Study for Develop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Equipment of LNG-FPSO Topsid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8, No. 6, pp. 533-539.
Lee, S. S., S. B. Lee and J. W. Kim(2015), Development of Maintenance System for Equipment of LNG-FPSO Ship, Proceedings of Annual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pp. 33-38.
Park, J. S., H. C. Kim, D. W. Jang, Y. Park and H. W. Lee(2007), 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for Traction Power Systems, Report of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KRRI 07-097), pp.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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