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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1, 2016년, pp.39 - 53
문병찬 (광주교육대학교) , 김용택 (광주교육대학교 목포부설초등학교) , 임형선 (광주교육대학교 목포부설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way applying a school garden for the creative experience activity on the school learning program. For this study, the 27s elementary students who were the 5th and 6th grades participated in this program. And the 10units lessons programs what were 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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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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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는 무엇인가? |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2016년부터 중학교에서는 정규교육과정의 운영에서 한 학기 동안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자유학기제는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실습 등 학생 참여 형으로 수업을 개선하고,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이다(교육부,2015). | |
우리나라 100대 기업에서 선정한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한편, 2009년 12월에 교육부는 우리나라 100대 기업에서 선정한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즉 창의성(71%), 전문성(65%), 도전정신(59%), 도덕성(52%), 팀워크(43%) 등(서울시교육청, 2011)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창의․인성교육을 핵심 요소로 하는 2009 개정 교육과정을 공포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교교육을 통해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이나 축적보다는 지식의 활용성과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강조함과 동시에 교육과정에서 목표하는 인재를 양성함에 있어서 과거 교실수업의 형태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체험과 학습을 연계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교수/학습의 새로운 형식으로 체계화하여 이를 정규교육과정에 포함하였다. | |
자유학기제를 시행하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 교육부가 밝힌 바와 같이 자유학기제의 시행배경은 OECD 등을 중심으로 협동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 21세기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혁신의 필요성과 협력적 상황에서 개인의 문제해결력을 평가하기 위한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그리고 청소년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교육부, 2015). 이는 학교교육에서 그동안 강조해 왔던 교과지식에 대한 학습 측면 외에, 미래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핵심역량과 협력 그리고 개인의 진로탐색이 학교교육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유의미한 학습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역사회,그리고 산업현장 등을 포함한 다양한 학교 밖 공간들이 학습활동의 장(learning field)으로 활용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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