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청렴연수원 교육체계 발전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반부패시스템연구소
연구책임자 김혁
참여연구자 이정주 , 송효진 , 이선중 , 신동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9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과제관리전문기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등록번호 TRKO201600016725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청렴연수원은 공직자와 기업인·시민·학생 등 광범위한 사회계층을 대상으로 위원회의 청렴 및 국민권익 구제정책을 알리는 창구이자 교육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경청할 수 있는 對 공무원·국민과의 접점 기관임
- 그러나 청주시 이전으로 청렴교육 수강의 접근성 문제(특히 고위직의 청렴교육), 국제사회에서 부패의 대상범위가 공공부문에 한정되지 않고 민간까지 확대하고 있는 점에서 다양한 청렴수요자(고위직, 민간)에 대한 대응전략이 요구됨
- 또한 청렴교육운영 및 청렴교육 프로그램의 체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약본 ... 5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연구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 ... 15
  • 1)연구의 필요성 ... 15
  • 2)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 19
  • 2.연구의 주요 내용 및 흐름도 ... 20
  • 1)연구의 주요 내용 ... 20
  • 2)연구 흐름도 ... 21
  • 3)연구 진행 과정 ... 21
  • Ⅱ. 청렴교육 국·내외 동향 ... 23
  • 1.국·내외 반부패정책 ... 23
  • 1)국외 동향 ... 23
  • 2)국내 동향 ... 30
  • 2.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청렴교육의 필요성 ... 35
  • 1)공무원 교육훈련의 목적 ... 35
  • 2)공직윤리 교육의 실태분석 ... 41
  • 3)기존 공직교육훈련의 문제점 ... 51
  • 4)전문교육기관 사례 :통일교육원 ... 52
  • 5)국제적 추세와 청렴교육의 전문화 ... 55
  • 3.청렴연수원의 성과 및 도약을 위한 전제 ... 62
  • 1)청렴연수원의 성과 ... 62
  • 2)청렴연수원의 발전을 위한 전략적 방향 ... 64
  • Ⅲ. 청렴연수원 현황 분석 ... 67
  • 1.조직·인력·업무관리 ... 67
  • 1)청렴연수원의 조직·인력·업무 현황 ... 67
  • 2)국내 교육기관의 조직 및 인력현황 ... 69
  • 3)청렴연수원과 다른 교육기관과의 비교 ... 85
  • 2.청렴연수원 교육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 현황 ... 89
  • 1)청렴연수원 교육프로그램 내용 ... 89
  • 2)청렴교육프로그램 대상별 운영 현황 ... 98
  • 3)청렴교육프로그램 운영 성과와 문제점 ... 104
  • 3.SWOT분석 ... 108
  • 1)강점(Strength) ... 108
  • 2)약점(Weakness) ... 108
  • 3)기회(Opportunities) ... 109
  • 4)위협(Treats) ... 110
  • 5)SWOT 분석을 통한 세부 과제 수립 ... 110
  • Ⅳ. 청렴연수원 발전방안 ... 113
  • 1.청렴연수원의 조직 및 인력 확대방안 ... 113
  • 1) 연수원 운영 내실화를 위한 인력 확보 ... 113
  • 2.선택과 집중을 통한 청렴교육의 내실화 ... 120
  • 1)청렴교육 입법화를 통한 공직자 청렴교육 의무제 도입 ... 120
  • 2)학습자 참여중심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 123
  • 3)적극적이며 자발적인 고위직 청렴교육 유도 ... 125
  • 4)신규공직자 청렴인큐베이터로서의 역할 강화 ... 129
  • 5)청소년 청렴교육의 체계구축 및 활성화 ... 132
  • 6)공공-협력업체간 청렴동반자 관계의 구축 ... 137
  • Ⅴ. 결론 ... 143
  • 1.연구의 요약 ... 143
  • 2.정책 제언 및 기대효과 ... 144
  • 참 고 문 헌 ... 147
  • 끝페이지 ... 150

표/그림 (1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