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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비교사를 위한 수학답사활동 수행 결과 분석
The Analysis on the Results of Mathematics Field Trips for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2, 2016년, pp.139 - 159  

서보억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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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학교육의 현장을 교실이 아닌 교실 밖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진행되었다. 최근 수학교육은 다양한 현장체험활동, 실생활을 기반으로 한 수학교육 등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고, 이로 인해 예비교사교육에서도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예비수학교사를 대상으로 수학답사활동을 진행하고, 그 구체적인 적용 결과를 분석하였다. 우리 고유의 역사적 문화재 속에서 실시한 예비교사의 수학답사활동 전후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대한 양적 분석과 더불어, 수학답사활동의 목적인 인지적 효과, 정의적 효과, 문화-수학적 효과, 수학수업 개선 효과 및 수업목표지식, 수업내용지식 측면에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수학답사활동은 예비수학교사에게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으로 정착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가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field of mathematics education on the assumption that they can extend outside the classroom. Recent mathematics education is increasing the importance of field experience and various activities based on real-life math education. Thus, it is necessary to consider this situation in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학목표는? 2015년 9월 교육부(2015)가 고시한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 교과와 현상, 실제상황과의 연결성 등을 재차 강조하고 있다. 새로운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학목표를 보면, ‘수학의 지식을 이해하고 기능을 숙달하며 수학적으로 추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과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수학에 대한 바람직한 학습 태도를 갖추고 실천하는 능력을 기른다.’라고 제시하고 있고, 이에 대한 하위목표인 ‘첫째,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문자와 식, 기하, 수와 연산, 함수, 확률과 통계에 관련된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수학의 기능을 숙달한다.
수학답사활동이 실세계 속에 담긴 수학 문제를 읽으며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자세를 가질 수 있는 이유는? 수학답사활동은 매우 주의 깊게 실세계 속에 담긴 수학문제를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자세를 가질 수 있다(Kuntz, 2006). 왜냐하면 수학문제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와 불필요한 정보들을 수학답사를 통해 보다 더 잘 파악하고 고찰할 수 있고, 실제 체험하는 삶의 현장에서 수학을 사용하는 기회를 가짐으로 인해 문제 상황과 긴밀하게 연결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학답사활동은 어떤 내용으로 구성해야 하는가? 첫째, 수학교육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 수학답사는 교실 내 사전 준비와 더불어 야외에서 실제적인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측면에서, 학습내용은 수학교과 지식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영역들과의 통합을 통해 합리적으로 재구성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Kuntz, 2006). 즉 수학답사활동에서 다루어질 내용이 명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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