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에 병원행정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Competencies Necessary to Hospital Staffs and Managers in the Global Age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8 no.1, 2016년, pp.227 - 236  

공명달 (영산대학교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ome basic data necessary to research, education, and policy to cultivate professional talents, by investigating what competencies needed to hospital administrative staffs and managers in performing their jobs in the global age. A survey was conducted thr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글로벌 시대에 급변하는 의료환경하에서 병원의 행정관리자가 업무를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지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규명하여, 의료경영 분야의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연구, 교육 및 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시대에 병원행정 관리자들이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하여 각급 병원에 근무하는 초급, 중급 및 고급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도출하였다. 설문내용은 역량의 영역을 6 가지로 구분하여, 의료분야의 경영지식, 보건학에 대한 이해력, 자아통제 및 형성 능력, 대인관계 형성 능력, 전산능력, 글로벌 역량 등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행정 관리자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역량 영역 및 세부역량별 우선순위와 역량 영역 및 세부역량에 대한 응답자 특성별 필요성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의 일반적인 정의는? 역량에 대한 가장 쉽고 일반적인 정의는 어떤 개인이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개인의 내재적 특성이라는 것이다[6].
역량은 어떤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역량은 관찰 가능한 성과변수들로서 개인차원의 지식, 기술, 태도와 행위들뿐만 아니라 집단차원의 팀워크나 프로세스 등을 포함한다. 역량은 직무상황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그리고 능력 등과 같은 투입요소와 바람직한 성과 및 결과수준과 같은 산출요소로 구성된다. 직무상황은 언제 바람직한 성과나 행동이 요구되는지를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
의료경영 전문인력에 대한 필요성과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기존의 단순 치료에서 사전진단 및 예방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맞춤의료가 발전하고 있다. 이에 의료시장도 공급자 중심에서 의료소비자 중심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소비자중심의 의료환경 하에서 이제 병원은 과거의 경영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대응전략이 요청되고 있다. 종래의 수동적 경영이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 및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경영전략이 요청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Kang SW, Bok DK(2007), 5 megatrend and implications in medical industry, SERI Economic Focus No. 133, 1-9 

  2. Chang HJ, Kwon YD, Suh KH(2005), The competency and qualifications for midmanager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ospital Management, 10(3): 36-43 

  3. Shin YS, Yoon JH, Hwang DG(2012), Establishing a new paradigm for healthcar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Research Report 2012-2014, 35-50 

  4. Song JY(2012), 13 abilities necessary to solve the problem, 2012 2th Quarter, The Looxent Quarterly, 60-61 

  5. Burgoyne, J.(1993), The competence movement: issues, stakeholders & prospects, Personnel Review, 22:6, 6-13 

  6. Boyatzis, R.E.(1982), The competent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New York, NY, 20-27 

  7. McLagan, P.A.(1990), Flexible job models: A productivity strategy for the information age, In productivity in organizations by J.P. Cambell and Associates, San Francisco: Jossey Bass, 369-387 

  8. Spencer, L.M. and Spencer, S.M.(1993), Competence at work, John Wiley & Sons, New York, N.Y. 

  9. Abraham, S.E., Karns, L. A., Shaw, K., and Mena, M.A.(2001), Managerial competencies and the managerial performance appraisal process, The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20:9-0, 842-852 

  10. Kim JI(2005), A new definition for the competency and applicability search to human resource development, KEF Compensation Quarterly, 13(3): 33-48 

  11. Knutson DJ(1997), The role of strategic alliances in ensuring health care quality: A health care system perspective, Clinical Therapeutics, 19(6): 1572-1578 

  12. Lane DS, Ross V(1998), Defining competencies performance indicators for physicians in medical management, American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14(3): 229-236 

  13. Goodwin N(2000), Leadership and the UK health service, Health Policy, 51: 49-60 

  14. Katsikas SK(2000), Health care management and information systems security: awareness, training o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60(2): 129-135 

  15. Timmreck TC(2000), Use of the classical functions of management by health service midmanagers, Health Care Management Journal, 19(2): 50-67 

  16. William G Wallick, Stager Kimberly j.(2002), Healthcare managers' roles, competencies, and outputs in organizational performance improvement, Journal of Healthcare Management, 47(6): 390-401 

  17. Brenda Freshman, Louis Rubino(2002), Emotional Intelligence : A core competency for health care administrators, The Health Care Manager, 20(4): 1-9 

  18. Weiszbrod, Twila(2015), Health care leader competencies and the releva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Health Care Manager, 34(2): 140-146 

  19. McFadden, Kathleen L., Stock, Gregory N., Gowen, Charles R. III(2015), Leadership, safety climate, and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impact on process quality and patient safety,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40(1): 34-35 

  20. Chreims, MacNaughton K(2015), Distributed leadership in health care team: Constellation role distribution and leadership practices,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21. Kim JS, Sohn TY(1998), Performance of administrative personnel in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8(2): 58-75 

  22. Chang HJ, Kwon YD, Han BR, Kim HH(2004),The expected role and competency of graduates majored in health services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ospital Management, 9(2): 128-148 

  23. Raelin, J.A. and Cooledge, A.S.(1995), From generic to organic competencies, Human Resource Planning, 1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