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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유산 분야에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현황과 전망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4 no.12 = no.331, 2016년, pp.51 - 60  

김은석 (KAIST) ,  우운택 (KA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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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RtSENSE 프로젝트의 경우 사용자 적응형 증강 현실 (Adaptive Augmented Reality)을 구현하였다. 다양한 환경 센서 및 사용자 단말 센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시선, 위치, 신체 반응 등을 포괄적으로 활용하여 사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증강현실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다양한 센서 정보를 사용자 맥락정보로 활용하는 연구가 포함되었다 (그림 6). CHESS 프로젝트의 경우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둔 문화유산 체험을 제공하는 한편, 방문 후 체험 공유 및 콘텐츠 저작을 통해 방문객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제공하였다.
  • 본 고에서는 증강현실의 특성에 따른 문화유산 분야에서의 주요 적용 사례를 살펴보고, 당면 과제와 향후 발전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앞으로 문화유산 분야에서의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은 기술적 발전에 힘입어 단일 유적지나 실내 대상에 한정된 것이 아닌 지역 수준의 여정을 지원하는 실내외에 강건한 지능형 웨어러블 증강현실로서 발전해나갈 것이며, 방문 전후 시점의 사용자의 맥락을 포괄하는 다양한 관련 서비스가 연계될 것으로 전망한다.
  • 본 절에서는 주요 연구 사례 조사에서는 해외에서 진행된 주요 문화유산 증강현실 프로젝황들을 살펴보고, 국내에서 진행된 프로젝트를 살펴봄으로서 국내문화유산 분야에서의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현 수준을 진단한다.

가설 설정

  • 2) 이종의 기반 데이터베이스 혼재, 3) 일회성 콘텐츠 개발 및 소진이 그 핵심이다. 첫 번째 콘텐츠 진정성 논란의 경우, 문화유산 분야에서 개발하는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가 역사적 고증과 검증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채 개발되어 왜곡된 정보와 문화유산 원형을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게 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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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Milgram, Paul, et al. "Augmented reality: A class of displays on the reality-virtuality continuum." Photonics for industrial applications.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s and Photonics,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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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Vlahakis, Vassilios, et al. "Archeoguide: first results of an augmented reality, mobile computing system in cultural heritage sites." Virtual Reality, Archeology, and Cultural Heritage. 2001. 

  4. Ha, Taejin, et al. "K-Culture Time Machine: Development of Creation and Provision Technology for Time-Space- Connected Cultural Cont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Interface and the Management of Information.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015. 

  5. Damala, Areti, Isabelle Marchal, and Pascal Houlier. "Merging augmented reality based features in mobile multimedia museum guides." Anticipating the Future of the Cultural Past, CIPA Conference 2007, 1-6 October 200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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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Damala, Areti, et al. "Adaptive augmented reality for cultural heritage: ARtSENSE project." Euro-Mediterranean Conference.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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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im, Eunseok, et al. "AR Reference Model for K-Culture Time Machin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Interface and the Management of Information.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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