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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산물 직거래 유통채널별 저해요인 분석과 활성화 방안
Analysis of Factor Hindering and Promotion Strategy on the Direct Marketing of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4 no.12, 2016년, pp.71 - 78  

김덕현 (Jeonnam Agricultural Research & Extension Services) ,  박길석 (Gyeongsangnam-do Agricultural Research & Extension Services) ,  이수영 (Jeonnam Agricultural Research & Extension Services) ,  이승현 (G&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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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 This paper is for the Analysis on the Hindrance Factors and Activation Scheme by the Type of Distribution Channel in Direct transac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As the distribution structure of agricultural products has become changable, farmers seem to use the type of direct distribution...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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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마트폰과 SNS가 확대되고 있는 시점, 직거래장터와 로컬푸드 매장이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온오프라인 직거래 저해요인을 파악하여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직거래 유통채널 집단별로 저해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응답자는 온라인 직거래집단 중 쇼핑몰집단 35.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로 연구목적에 맞도록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확정함으로써 측정변인에 대한 내적 타당도를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측정도구는 명목척도를 통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비율척도를 통해 경영성과를 파악하였으며, 순위척도를 통해 직거래 선호도 우선순위를 파악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문제 3. 농산물 직거래 유통채널 집단별로 온라인 저해요인과 오프라인 저해요인은 차이가 있을 것인가?
  • <가설 1> 농산물 직거래 유형별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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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산물 유통은 어떻게 구분되어집니까? 농산물 유통은 직접유통과 간접유통, 온라인 유통과 오프라인 유통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과거의 유통은 간접유통이면서 오프라인 유통이 많았다면, 현재는 직접유통이면서 온라인 유통과 직접유통이면서 오프라인 유통이 증가하고 있다.
직거래가 이루어짐으로서 얻게되는 이점은 무엇입니까? Kwon and Kim (1999)는 운영체계상의 비효율성과 불공정성으로 도매시장 기능의 취약성을 보완하는 기능을 하고(Park& Kim, 2001), Kim and Lee (1998)는 경제적으로 유통경비 절감, 상품의 가격결정 참여, 포장의 간소화 등이며, 사회적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이해증진, 도・농간 공동체 형성, 자녀들의 사회학습 기회 증진 등의 기능을 한다고 하였다.
미국의 농산물 직거래법은 농산물 직거래를 무엇으로 정의하였습니까? 농산물 직거래란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거래하는 형태로 미국의 농산물 직거래법(Enactment, 1976)에서는 노변판매장, 농민시장, 차량을 이용한 배달판매 등을 포함하는 시장에서 저비용으로 소비자에게 고품질의 농산물을 제공하는 동시에 생산자에게 수익을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생산자(단체)가 소비자(단체)에게 직접 농산물을 판매하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다. Kwon and Kim (1999)는 도매시장을 거치지 않는 모든 농산물의 거래(Park & Kim, 2001), Lee (2009)은 중간 유통기구나 소비지의 상설 판매장을 통하지 않고 생산자 또는 생산자 단체와 소비자 또는 소비자 단체 간의 직접 형성되는 농산물 거래의 유형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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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유통경영학회지 안태영 13 1 46 10.17961/jdmr.13.1.201003.46 

  2. 식품유통연구 백승우 26 2 55 

  3. Th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Choi, Hoon 8 2 73 

  4.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Chung, Chan-Kil 16 1 215 

  5.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Csikosova, Adriana 116 21 1615 

  6. 지방정부연구 주상현 19 3 291 

  7. 산업경제연구 전의천 15 3 11 

  8.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Kim, Dong-Hwan 19 1 105 

  9.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ural Planning Kim, Nam-Shun 4 1 40 

  10. 농촌지도와 개발 김영 18 3 571 

  11. Korean journal of food marketing economics Lee, Chul-Hee 21 2 79 

  12. 농업경영.정책연구 이희찬 36 1 49 

  13.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Lee, Taek-Seon 11 1 125 

  14.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 Organization Maxime, A. 109 56 

  15. Journal of Destination Marketing & Management McManus, Phil 3 2 105 10.1016/j.jdmm.2014.01.001 

  16. 농촌지도와 개발 박흔동 16 4 913 

  17. 식품유통연구 박성희 31 1 25 

  18. 식품유통연구 송춘호 31 2 17 

  19. Computers and Electronics in Agriculture Wen, W. 57 33 10.1016/j.compag.2007.0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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