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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있어서 컨설팅품질과 컨설턴트역량의 영향에 대한 연구: 흡수능력과 자원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Management Consulting Quality and Consultant Capability on Entrepreneurial Firms' Performance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4 no.5, 2016년, pp.81 - 89  

윤기창 (Dept of International Busines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Prior researches have empirically focused on the effect of management consulting quality and consultant capability on entrepreneurial firms' performance. This study, however, focused on investigating the moderating role of absorptive capacity and resource capability between management 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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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들이 컨설팅을 원하는 이유는 문제해결을 위한 조언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창업을 할 경우에도 전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따라서 외부 전문가로서 컨설팅과 컨설턴트도 사회적 네트워크의 구성원으로서 기업의 흡수능력과 자원역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기존의 국내 연구들을 보면 대부분 창업기업이 수진하는 컨설팅의 품질이나 컨설턴트의 역량이 경영성과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과 달리 컨설팅(컨설팅품질과 컨설턴트역량)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흡수능력과 자원역량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과 차별성을 두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컨설팅의 개념을 정의한 바와 같이 기업의 외부지식의 원천이 되는 컨설팅은 조직의 흡수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선행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을 외부지식이나 정보의 원천으로 인식하고 컨설팅품질과 컨설턴트역량 및 흡수능력의 관계에 관한 가설을 다음과 같이 수립하였다.
  • 이와 같이 흡수능력은 일종의 과정적 접근방식으로 최근의 연구들에서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기존의 연구를 토대로 흡수능력을 외부의 지식이나 정보의 유용성을 인식하고 받아들여 조직 내의 지식과 정보와 결합시켜 상업적 목적에 활용 또는 적용할 수 있는 과정적 능력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이 창업 시 수진하는 컨설팅의 품질과 컨설팅을 수행한 컨설턴트의 역량이 창업기업의 흡수능력과 자원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창업기업의 흡수능력과 자원역량이 이들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원기반적 관점(RBV)에서 공분산구조방정식(SEM)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창업 시 수진한 컨설팅의 품질과 컨설턴트의 역량이 흡수능력과 자원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흡수능력과 자원역량이 창업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창업기업의 컨설팅품질, 컨설턴트역량, 흡수능력, 자원역량 및 경영성과 사이의 관계를 자원기반적 관점(Resource Based View: RBV)에서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RBV는 기업 간 성과는 산업 구조적 특성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종류나 양적·질적 차이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Wenerfelt, 1985; Barney, 1991; Rumelt, 1991).
  • 본 연구는 창업기업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자원이나 역량을 보완하기 위해 외부로부터의 정보나 지식을 흡수능력을 통해 자원역량을 강화시키고 궁극적으로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특히 창업기업들 중에서 컨설팅을 통해 외부의 지식/정보를 습득하는 첨단산업기업을 실증분석의 대상으로 하였다.
  • 따라서 시간의 동적 흐름과 과정을 고려하여 측정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횡단으로만 설문지를 설계하였기 때문에 한계를 갖는 것이라 사료된다. 셋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개념들은 가능하면 다항목으로 측정함으로써 이론적 정교함을 높이고자 하였다. 그러나 각 개념들은 다시 하위의 개념으로 구성되고, 그 하위 개념도 다항목으로 측정하는 다차원적인 측정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창업기업의 컨설팅분야의 연구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 제시하였던 두 개의 가설이 기각되었다는 점에서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며,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컨설팅품질은 창업기업의 흡수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하였지만, 실증분석결과 이 가설은 기각되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2장에서 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한다. 제 3장에서는 본 연구의 모형을 제시하고, 연구방법에 대해 기술한다.
  • 001에서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컨설팅품질이 높을수록 창업기업의 흡수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의미하는 것으로 가설 H1은 채택되었다. 그러나 컨설턴트역량과 창업기업의 흡수능력 사이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면 이들 사이의 표준화회귀계수는 –0.
  • 001에서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컨설팅품질이 창업기업의 자원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설 H3은 채택되었다. 또한 컨설턴트역량과 창업기업의 자원역량 사이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들 사이에서의 표준화회귀계수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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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illiams & Woodward(1994)에 의한 컨설팅의 정의는? Williams & Woodward(1994)에 의하면 컨설팅은 컨설턴트가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조직, 부서,구성원 등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Kubr(1996)는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경영과 비즈니스의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기회의 발견과 활용, 학습의 기회 확대,조직을 쇄신함으로써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자문 서비스를 경영컨설팅이라고 하였다.
창업기업이 성숙한 기업에 비해 열위인 요소는? 즉, 창업의 3요소는 인적자원, 유형자원, 무형자원 등의 다양한 자원들이 핵심요소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러나 창업기업은 이미 시장에 진입하여 성숙한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원의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열위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창업기업이 기존의 선도 진입자와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차별화의 전략이나 원가우위의 전략과 같은 경쟁전략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지 않으면 안 되고 산업 내의 다양한 관계 속에서 압력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독점적이고 차별적인 경쟁우위요소를 보유하고 있어야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Porter, 1986; 1991).
창업의 3요소는 무엇인가? 흔히 창업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로서 창업자, 자본, 아이디어를 기본적인 요소라고 한다. 이들 창업의 3요소는 자원을 기반으로 정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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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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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Organization Science Zander, U. 6 1 76 10.1287/orsc.6.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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