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교육 및 창업 컨설팅 프로그램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창업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tart-up Education and Consulting on Start-up Intention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Start-up Competenc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6, 2021년, pp.23 - 28  

황균정 (전남대학교 산학협력중점) ,  경성림 (호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창업자들에 대한 창업교육과 컨설팅 프로그램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이들 영향관계에 있어 창업역량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위하여 광주·전남 지역에서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중분석 결과, 창업교육 및 창업컨설팅은 창업역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창업역량은 창업교육과 창업컨설팅이 창업의지의 영향관계에서 매개변수로 통계적 유의성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효과적인 창업교육과 컨설팅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예비창업자들의 창업의지를 향상키서 양호한 창업문화를 형성하는 게 연구의미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nalyzed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consulting programs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of pre-founders and verified the mediating effects of entrepreneurship competence in these influence relationships. This study conducted an empirical analysis of pre-founders in Gwa...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15)

  1. Y. M. Jang & K. S. Ha. (2018). A Study on the Effect of Senior"s Entrepreneurial Competency on Entrepreneurial Intention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3(3), 13-36. 

  2. Y. T. Kim. (2020). A Study on the Effect of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Experiential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5(2), 267-277. 

  3. K. H. Kim & Y. T. Kim. (2014). Effects of Start-up Mentoring Educational Factors on Satisfaction with Start-up Education and Start-up Inten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9(5), 33-41. 

  4. Y. T. Kim. (2017). The Effect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Entrepreneurial Competence and Attitude on Undergraduate Entrepreneurial Inten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2(2), 13-20. 

  5. T. N. Garavan & B. O'Cinneide (1994).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mes:: A Review and Evaluation-Part 1.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18(8), 3-12. https://doi.org/10.1108/03090599410068024 

  6. J. A. Timmons. (1994). New Venture Creation: Entrepreneurship for the 21st Century, Boston: Irwin/McGraw-Hill. 

  7. J. S. Lee & S. M. Lee.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Education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Environmental Factors.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0(3), 61-74. 

  8. S. H. Park & B. M. Sel. (2014). Case study on startup consulting with students of entrepreneuship graduate and undergraduate: Entrepreneurship training and consulting program using action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9(1), 25-32. 

  9. N. P. Kim & Y. J. Kwon. (2018). An Examination of Small Business Owners Start-up Readiness, Social Support, Government Start-up Consulting, and Entrepreneurship Performance. The Korea Entrepreneurship Society, 13(3), 1-25. 

  10. Y. J. Kim. (2019). A Study on the Effect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on Start-up Performance: Focused on the Intermediating Effects of Entrepreneurial Competency and Differentiated Competitive Advantag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4(4), 63-73. 

  11. S. G. Cho & C. S. Lee. (2010). The Effect of Utilizing Management Innovation Techniques and Attributes of Non Financial Performance Indices o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Small and Medium Size Companies. Journal of finance and accounting information, 10(2), 47-67. 

  12. S. H. Kim & S. H. Byen. (2018). The Effect of Pre-entrepreneur's Individual Norm and Start-up Preparation Level on a Start-up Intention: Focusing on a Moderation Effect in Start-up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13(1), 11-21. 

  13. M. S. Kim & J. W. Lee. (2017). The Effects of TEC Education's Satisfaction on Entrepreneurial Intentions : Moderating Effect of Entrepreneur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Entrepreneurship Socieity, 12(1), 310-334. 

  14. D. S. Jung. (2016). An Emperical Study on Factors Affecting Start-up Intention : Focused on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Career Orientation.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9(4), 1565-1586. 

  15. D. S. Kwak, H. Y. Jung & M. S. Kim. (2016). The Effect of University Entrepreneurial Education Service Quality on Education Satisfaction, Entrepreneurial Capability,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11(4), 37-48.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