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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3 no.1, 2016년, pp.23 -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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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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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질환은 어디에서 발생하는 질환인가? | 이 가운데 3천9백만 명이 장님이며, 2억 4천6백만 명이 시각 장애인이다[3]. 그리고 전 세계에서 수억 명의 사람들이 신경질환을 앓고 있는데, 이는 중추신경계와 말초신경계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뇌졸중과 척수손상, 그리고 파킨슨 병과 같은 운동 장애를 포함한다[4]. 최근 디스플레이의 크기와 해상도가 향상되면서, 제한된 화면 안에 많은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 윈도우와 아이콘, 메뉴, 그리고 포인터 등의 객체들의 크기는 작아지고, 객체들 사이에 서로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밀접하게 배치되었다[5]. | |
정보 격차가 발생하는 장애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 정보 격차가 발생하는 장애 유형은 청각 장애와 학습장애, 시각장애, 지적장애, 언어장애, 지체장애, 발달장애, 자폐성장애, 그리고 그밖의 장애로 아스퍼거증후군과 과잉행동, 그리고 주의력 결핍장애 등이있다. 스마트러닝은 장애로 인한 정보격차를 줄이기위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접근성향상 방법을 제공한다. | |
지역 커서가 프린스 기법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 지역 커서(area cursor)는 프린스 기법과 같이 커서의 크기를 증가시킨 커서이다. 그러나 프린스 기법과 다르게 목표로 하는 객체가 하나일 때는 크기가 큰 커서를 이용하고, 객체가 서로 인접해 있을 때는 객체를 구별하기 위해 작은 커서를 이용한다[10]. 방울 커서(bubble cursor)는 반투명의 원형 지역 커서로서 중심에는 십자모양으로 표시된 일반 커서를 가지고 있다. |
김정배, 김창걸, 문종희, "장애아동 교육에 필요한 스마트러닝 콘텐츠 요구도 조사," 특수교육저널 제15권, 제2호, pp.1-19, 2014.
서유진, "장애인을 고려한 스마트폰 접근성 기능과 접근성 기준 만족도 분석,"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12권, 제4호, pp.361-392, 2011.
World Health Organization, "Visual impairment and blindness,"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5, [Online] Available: http://www.who.int/mediacentre/factsheets/fs282/en. [Accessed: Jan. 0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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