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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술공학분야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 러닝 - "e-koreatech" 온라인 실습실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23 no.1, 2016년, pp.7 - 15  

이두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안정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허선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임다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공선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장은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사혜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권오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  임경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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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e-koreatech은 기술 공학분야 재직자 교육에 최적화된 스마트 러닝 서비스 제공을 위해 현재의 온라인 실습실을 적극 활용한 스마트 러닝 콘텐츠 개발과 이에 적합한 운영 방식에 대한 연구를 계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단계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 스마트 러닝에서 강조되는 협력적 상호작용이나 자기 주도적 지식 구성을 지원하는 스마트 러닝 서비스를 지향하고자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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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웹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실습 시스템에서 프로그래밍 환경과 교육시스템이 통합되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웹 기반 교육 시스템은 양방향 수업을 지향하면서도 상호작용적 요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와 관련한 교육 시스템에서 조차 강의 내용만을 제공하고 있고, 언어번역기(컴파일러, 인터프리터 등)는 학습자들의 각 개인PC 마다 개별 설치가 필요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에게는 설치 과정 또한 학습의 일부분으로 인식이 되고 기술적 문제의 심리적 부담으로 인한 학습 효과 저하라는 결과를 가져온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우 실습 내용에 대한 교수자의 적절한 피드백이 교육의 품질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웹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실습 시스템은 프로그래밍 환경과 교육시스템이 통합되어야 한다.
스마트 러닝은 무엇인가? 스마트 러닝은 <표 2>에서 알 수 있듯이,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교육방법, 교육과정, 평가, 교사 등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이끌기 위한 지능형 맞춤 교수-학습 지원체제로, 최상의 통신환경을 기반으로 한 인간이 중심되는 소셜 러닝과 맞춤형 학습을 접목한 학습형태[1]이며 학습자가 스스로 몰입하여 학습하고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e-koreatech은 어떤 사이트인가? e-koreatech은 국가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위한 이러닝 포털 사이트이다. 고용노동부의 지원을 받아 2015년 4월 코리아텍 온라인평생교육원에서 오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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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실행계획, 교육부, 2011. 

  2. Ambient Insight, "The Worldwide market for Self-paced eLearning Products and Services:2010-2015 Forecast and Analysis", 2011. 7. 

  3. 테크놀로지 발전방향과 교육의 미래모습을 통한 미래교실 구성, 2009 KERIS 이슈리포트, 2009. 

  4.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U러닝연합회, 2013-2014 이러닝백서,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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