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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A를 이용한 아시아 지역 크루즈 항로의 네트워크 분석에 관한 연구
An Analysis of the Cruise Courses Network in Asian Region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1, 2016년, pp.17 - 28  

전준우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차영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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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A(Social Network Analysis)를 이용하여 아시아 지역 크루즈 항로의 네트워크 구조와 항만의 중심성 파악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크루즈 항로의 네트워크 분석을 위해 아시아 항만을 운항하는 크루즈 선사 항로의 데이터를 Cruise Lines International Association 보고서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크루즈 항로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아시아 크루즈항로의 구조분석결과, 노드 수는 249개, 링크 수는 54, 밀도는 0.009, 평균거리는 2.180으로 분석되었다.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결과, 연결 중심성의 경우 Out degree와 In degree 모두 Singapore가 1위를 기록했으며, 매개 중심성 분석결과, Singapore가 1위로 분석되었다, 아이겐 벡터 중심성이 가장 높은 항만은 Hong Kong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뒤로 Ho Chi Minh, Singapore, Shanghai, Danang이 분석되었다. 국내항만인 Incheon, Busan, Jeju의 경우 연결 중심성, 매개 중심성, 아이겐벡터 지표 모두 경쟁 항만이라 할 수 있는 동남아지역 항만과 중국항만보다 순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cruise course network structure in the Asian regions and the centrality of port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SNA). For network analysis of Asian cruise courses, a data network of cruise courses was constructed using data on courses of cruise ships operating in Asian por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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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고부가가치 산업인 크루즈산업에 대한 활성화 방안 연구는 지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중요한 크루즈 항로에 맞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A(Social Network Analysis)를 이용하여 국내 크루즈 항만과 아시아지역의 주요크루즈항만의 구조분석과 항로 네트워크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크루즈항만의 경쟁력을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토대로 국내 크루즈항의 향후 사업추진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2장에서는 크루즈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수행하고 연구의 차별성을 제시하고, 3장에서는 연구방법론을 설명한다.
  • 크루즈와 관련된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서비스만족도에 관한 연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관련 선행연구들은 2차 자료를 이용한 분석보다는 설문조사를 이용한 분석방법이 주를 이루었다.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본 연구는 SNA(Social Network Analysis)분석을 이용해 아시아 크루즈 항로의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관점에서 아시아 지역 크루즈 항로의 항만을 평가하고 기존의 크루즈 연구에서 초점을 맞췄던 서비스 관점에서 항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실제 아시아 지역에 크루즈를 운항하는 선사의 관점에서 항만을 평가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의 경우 지정학적 위치상 크루즈 산업에 있어 상당히 유리한 이점을 지니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크루즈 산업은 크루즈관광이 발달한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의 주변국에 비해 크루즈 활성화를 위한 시설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아시아를 운항하는 크루즈 항로의 네트워크 구조와 항만의 중심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기존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실제 아시아를 운항하는 크루즈 선사의 2015년 10월부터 2016년 06월까지의 실제 스케쥴을 활용하였다.
  • 이러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2차 자료를 활용하여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본 연구는 SNA(Social Network Analysis)분석을 이용해 아시아 크루즈 항로의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관점에서 아시아 지역 크루즈 항로의 항만을 평가하고 기존의 크루즈 연구에서 초점을 맞췄던 서비스 관점에서 항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실제 아시아 지역에 크루즈를 운항하는 선사의 관점에서 항만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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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아이겐 벡터 값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아이겐벡터 중심성은 보나시치 권력 중심성(Bonacich power centrality)또는 위세중심성이라고도 불리며,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계산되는 값 중 가장 중요한 값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아이겐 벡터 값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크루즈 여행의 특성상 기항지보다는 모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때 수익창출이 극대화되기 때문이다.
매개 중심성이란 무엇인가? 매개 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이란 네트워크 구조에서 특정 노드가 담당하는 매개자 혹은 중재자 역할을 중심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즉, 한 점이 다른 점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있어 중개자(broker) 역할을 수행하느냐를 측정한다.
기항지 여행상품 개발에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저자는 크루즈 관광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저렴하면서도 우리나라 관광객에 맞춘 서비스 개발, 선상뿐만 아닌 관광지에서의 서비스 개선, 단기간에 관광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정승훈ㆍ양성수(2014)는 크루즈 기항지인 제주도를 기준으로 크루즈 관광객들에게 기항지 서비스 요인을 파악하고 관광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기항지 서비스는 인프라, 기항 여행, 기항지 선택속성 등 3가지 서비스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관광지 직원 친절서비스, 기항여행 시간의 충분 등이 여행만족에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기항지 여행상품 개발에 많은 비중을 두어 야하며 제한된 기항 시간 내에 특별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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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동준.방희석.우수한 (2014), "세계 주요 정기선사의 항만네트워크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권 제1호, 73-96. 

  2. 김기태 (2014), "우리나라 크루즈항별 발전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권 제2호, 51-75. 

  3. 김성국 (2013), "SNA를 이용한 우리나라 연안여객항로의 네트워크 분석에 관한 연구", 해양비즈니스, 제24호, 1-24. 

  4. 김진실 (2014), "Lifestyle이 크루즈여행상품 선택속성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서비스산업연구, 제11권 제1호, 31-44. 

  5. 김홍섭 (2008), "크루즈 (Cruise)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 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407-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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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충배.이종구.노진호 (2013), "크루즈 항만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9권 제2호, 81-111. 

  9. 이민규.이건우 (2014), "크루즈 관광객의 기항지 쇼핑 지출 분석-순서화 로짓 모형을 중심으로", 해운물류연구, 제84권, 1005-1022. 

  10. 박창호.노홍승.여기태 (2000), "부산시 항만 연안 크루즈선 항로설정 및 평가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0권, 135-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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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임병학 (2012), "논문 공동저자 네트워크가 연구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1-20. 

  14. 정승훈.양성수 (2014), "크루즈 기항지의 서비스가 크루즈 관광객의 여행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306-314. 

  15. 정혜온 (2007), "SNA에 의한 교우관계 분석과 지도 방안", 교육문화연구, 제13권 제2호, 137-158. 

  16. 최용훈 (2008), "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여행학연구, 제29호, 107-126. 

  17. 하명신.박경희 (2007), "동북아 크루즈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3호, 127-148. 

  18. 하인수.이애주 (2002), "국내 크루즈 항만인프라 개발방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1권 제2호, 21-40. 

  19. Brooke Beadles Thurau, Andrew D Carver, Jean C. Mangun, Cem M. Basman and Gerald Bauer (2007), "A Market Segmentation Analysis of Cruise Ship Tourists Visiting the Panama Canal Watershed: Opportunities for Ecotourism Development," Journal of Ecotourism, Vol.6 No.1, 1-18 

  20. Larry Dwyer and Peter Forsyth (1998), "Economic significance of Cruise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25 No.2, 393-415. 

  21. Todd M. Gabe, Colleen P. Lynch, and James C. Mcconnon jr (2006), "Likelihood of Cruise Ship Passenger Return to a Visited Port: The Case of Bar Harbor, Maine,"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4, 281-287. 

  22. Victor B Teye and Denis Leclerc (1998), "Product and service delivery satisfaction among North American cruise passengers," Tourism Management, Vol.19 No.2, 153-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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