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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기능단속카메라 수집 자료를 활용한 과속운전 특성 분석
Analysis of Speeding Characteristics Using Data from Red Light and Speed Enforcement Camera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1, 2016년, pp.29 - 42  

박정순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김중효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현철승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주두환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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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속은 교통안전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사고 위험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본 연구는 청주시의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36개 다기능단속카메라(신호 및 과속)에서 수집한 27,968건의 속도위반 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 자료에는 위반자의 3년간 위반이력을 포함한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특성들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속도위반과 인적, 차량 및 도로 환경요인들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함으로 분석방법은 통계프로그램 SPSS 20의 기술통계와 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속도위반은 지방부와 도시외곽부 지역에서 많이 일어났다. 둘째, 속도위반 운전자의 약 25.6%는 제한속도 대비 20km/h 이상의 심각한 수준의 과속운전을 한다. 셋째, 과속운전자와 정상속도 운전자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교차로의 공간적 위치와 운전자의 성별 및 연령이 선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이 개발되었다(Hosmer and Lemeshow test : 11.586, p-value: 0.171).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eeding is an important factor in traffic safety. Speed not only affects crash severity, but is also related to the possibility of crash occurrence. This study presents results from an analysis of 27,968 speed violation cases collected from 36 red light and speed enforcement cameras at signalized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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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0)은 과속단속카메라는 한 지점의 속도만으로 과속을 단속하는 시스템으로 단속지점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캥거루효과가 발생하고 있어 연속적인 속도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연속적인 위험이 존재하는 도로구간에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위험구간의 평균속도를 단속하는 무인구간속도위반단속카메라 도입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 본 연구에서 다기능단속카메라에서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과속운전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호교차로에서의 과속운전 특성과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예측모형을 개발하는 것으로 아래의 한계점을 보완한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 또한 최근 들어 다양한 차원에서의 속도관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스쿨존, 실버존, 생활도로 등을 지정·운영 중에 있으나 여전히 과속관련 교통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러한 속도위반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다기능단속카메라에서 1년간 수집한 단속자료를 이용하여 과속운전의 특성과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과속단속카메라의 설치에 따른 차량속도 변화, 교통안전효과, 운전 행동과 관련된 심리요인 등을 다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체 교통사고의 약 44.5% 정도를 차지하는 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다기능단속카메라를 이용하여 과속운전의 특성과 다양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최근 도농통합으로 도시부와 지방부의 특성이 공존하는 통합청주시의 공간적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다기능단속카메라에서 1년간 수집한 자료와 설치지점의 도로환경요인들을 활용함으로써 기존 연구에서 고려되지 못했던 신호교차로의 과속운전 특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한 것이 연구의 차별성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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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속은 교통안전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과속은 교통안전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사고 위험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본 연구는 청주시의 신호교차로에 설치된 36개 다기능단속카메라(신호 및 과속)에서 수집한 27,968건의 속도위반 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운전자는 도로상에서 속도를 선택함에 있어서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데 교통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운전자는 도로상에서 속도를 선택함에 있어서 도로의 물리적 조건, 교통상황, 차량의 성능, 제한속도와 단속의 수준, 통행 가치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따라서 차량의 속도는 교통소통 및 사고와 같은 교통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속도 선택의 영향요인으로는 인적요인(연령, 성별, 운전습관, 통행목적 및 통행거리 등), 차량요인(차종, 차량성능 등) 및 도로환경적 요인(경사, 차로수, 시거, 곡선반경, 제한속도, 기타 도로시설물과 같은 기하구조 요인과 단속정도, 토지이용, 노면상태 및 기상조건 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속도 선택의 영향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차량의 속도는 교통소통 및 사고와 같은 교통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속도 선택의 영향요인으로는 인적요인(연령, 성별, 운전습관, 통행목적 및 통행거리 등), 차량요인(차종, 차량성능 등) 및 도로환경적 요인(경사, 차로수, 시거, 곡선반경, 제한속도, 기타 도로시설물과 같은 기하구조 요인과 단속정도, 토지이용, 노면상태 및 기상조건 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단독요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순간적으로 발생하며 복합적인 요인에 따라 확률적으로 발생됨과 동시에 주변 환경에 의해 많은 차이가 발생하므로 과속운전에 대한 과학적 분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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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arts Letty, Schagen Indrid van (2006), Driving Speed and the Risk of Road Crashes : A Review, AAP, 38(2), 215-224. 

  2. Hwang S.H. (2005), A Study on Development of Speed Management Strategies in Korea, The Journal of Police Science Korea National Police University, 8. 

  3. Jeong S.O. (2003), A Study on Speed Effect of Spatial Distribution and Time Passage in the Operation of Automated Speed Enforcement System,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 Studies, Seoul National University. 

  4. Joo D.H., Hyun C.S., Lee H.W., Han W.S., Lee C.K. (2009), Study on the Analysis for the Effects of the Automated Speed Enforcement System Applic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8(6), 5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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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J.H., Lee S.B., Kim D.H., Hong J.H.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Violation of Designated Lane Usage and Accident Severity on Freeways, J. Korean Soc. Transp., 30(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19-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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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Mackenzi J.R.R., Kloeden C.N., Hutchinso T.P. (2013), Analysis of the Effect of Dual Purpose Safety Camera at Signalized Intersections in Adelaide, Proceeding of the 2013 Australasian Road Safety Research, Policing & Education Conference 28th - 30th August, Brisbance, Queensland. 

  10. Maycock G., Brocklebank P., Hall R. (1999), Road Layout Design Standards and Driver Behaviour, Proceeding of the ICE-Transp., 135(3). 

  11. Park S.H., Jo S.S., Kim S.S. (2004), Ver. SPSS12K. Hangeul SPSS, SPSS Academy. 

  12. Park Y.W., Myung M.H. (2001), A Study on the Novice Driver Safety Measures, Traffic Safety Report No 20, 33-49. 

  13. Quimby A., Maycock G., Palmer C., Buttress S. (1999), The Factors That Influence a Driver's Choice of Speed : a Qustionnaire Study, TRL Report 325. 

  14. Suh B.J. (2004), A Study on the Effect of Unattended Speedgun Installed on Road on the Passing Speed, Graduate School of Industry, Kyungil University. 

  15. Waard Dick de, Rooijers Ton (1994), An Experiment Study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Different Method and Intensities of Law Enforcement on Driving Speed on Motorways, AAP, 2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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