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치사율이 높고 그에 따른 많은 사회적비용의 지출이 따른다. 본 연구는 운전자의 행동특성이 과속의도와 과속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행동설문지로 활용되는 DBQ(Driver Behavior Questionnaire)를 이용하여 과속운전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의 행태와 인적특성을 분석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행동특성과 과속의도, 과속행동들간의 인과관계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이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과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DBQ의 속성은 Violation으로 나타났고, 과속의도는 과속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들과 비교하여 논의하면, DBQ의 속성은 Violation, Mistake, Lapse 순으로 과속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행동 척도인 DBQ의 세가지 속성 Lapse, Mistake, Violation이 과속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지지하여 DBQ를 활용한 운전행동분석 및 위험운전행동의 예측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속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치사율이 높고 그에 따른 많은 사회적비용의 지출이 따른다. 본 연구는 운전자의 행동특성이 과속의도와 과속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행동설문지로 활용되는 DBQ(Driver Behavior Questionnaire)를 이용하여 과속운전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의 행태와 인적특성을 분석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행동특성과 과속의도, 과속행동들간의 인과관계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이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과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DBQ의 속성은 Violation으로 나타났고, 과속의도는 과속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선행연구들과 비교하여 논의하면, DBQ의 속성은 Violation, Mistake, Lapse 순으로 과속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전행동 척도인 DBQ의 세가지 속성 Lapse, Mistake, Violation이 과속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를 지지하여 DBQ를 활용한 운전행동분석 및 위험운전행동의 예측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peeding has been the most common traffic violation which increases the risk of acci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drivers' behaviors on the speeding intention and speeding action an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ose causes and effects. Effects of behaviors and human charac...
Speeding has been the most common traffic violation which increases the risk of acci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drivers' behaviors on the speeding intention and speeding action an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ose causes and effects. Effects of behaviors and human characters of drivers on speeding are analyzed through a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and the cause and effect among behavior characters, speeding intention and speeding behavior are validated through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In order to validate the hypothesis of the study, a path analysis is conducted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 As the result,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property that influences the speeding is revealed to be the violation while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properties that influences the speeding behavior are lapse, mistake, and violation. And the speeding intention influences the speeding behavior. The study results are compared with previous studies to reveal that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properties influencing the speeding behavior are in the order of violation, mistake and lapse. Three properties of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lapse, mistake and violation, are behavior scales in agreement with previous stud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based on a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are expected to be utilized as a way to predict and validate driving behaviors.
Speeding has been the most common traffic violation which increases the risk of acci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drivers' behaviors on the speeding intention and speeding action an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ose causes and effects. Effects of behaviors and human characters of drivers on speeding are analyzed through a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and the cause and effect among behavior characters, speeding intention and speeding behavior are validated through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In order to validate the hypothesis of the study, a path analysis is conducted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 As the result,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property that influences the speeding is revealed to be the violation while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properties that influences the speeding behavior are lapse, mistake, and violation. And the speeding intention influences the speeding behavior. The study results are compared with previous studies to reveal that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properties influencing the speeding behavior are in the order of violation, mistake and lapse. Three properties of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lapse, mistake and violation, are behavior scales in agreement with previous stud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based on a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are expected to be utilized as a way to predict and validate driving behavi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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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변수들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 내적일관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행동특성이 과속의도와 과속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DBQ를 활용하여 운전자의 행동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구조방정식 모형 구축을 통하여 행동특성과 과속의도, 과속행동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분석은 회귀분석과 마찬가지로 관측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기법이다(Bae, 2007).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행동특성이 과속의도와 과속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운전행동분석 도구인 DBQ(Driver Behavior Questionnaire)를 활용하여 과속운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의 행태와 인적특성을 분석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하여 행동특성과 과속의도, 과속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과속운전에 따른 교통사고의 감소를 위한 방안으로 운전자의 운전행동 분석을 통해 교통법규 위반이나 과속운전 성향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에 따른 대처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기보고식 운전행동 분석도구인 DBQ의 속성 Lapse, Mistake, Violation이 과속운전 의도와과속운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정도와 속성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BQ로 측정되는 Lapse, Mistake, Violation의 운전자의 행동특성이 과속운전의 의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인과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L7 : 후진이나 차선변경 시 사이드 및 백미러를 확인하지 않는다.
- L8 : 운전 중에 휴대전화를 보거나 다른 일을 하며 전방은 반만 주시한다.
- V3 : 타 운전자의 행태가 마음에 들지 않아 운전중 고의적인 추격이나 길막기를 한 적이 있다.
H-1 : Lapse는 과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Lapse는 과속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Mistake는 과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Mistake는 과속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Violation은 과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 Violation은 과속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 과속의도는 과속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확인적 요인분석은 구조방정식모형을 검증하기 위한 선행작업으로 사전에 변수와 요인간의 사전지식이나 이론적 배경이 있는 상황 하에서 가설 구조를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이론 모형의 추정 이전에 측정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사전에 검증하는데 그 의의가 있고, 결과에 대한 해석방법은 모형의 인정 평가 및 적합도 평가 자료를 이용하여 판단한다.
그리고, 과속행동은 평소 과속운전 빈도와 과속운전으로 인한 단속건수로 2개 항목을 설정하였다.
둘째, Mistake는 올바른 행동과 구성이 실패한 경우로 도로규정을 모르거나 운전경력이 부족한데서 오는 행동상의 실수를 의미하며 7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운전자의 운전행동 분석을 위해 자기보고식 운전행동 분석도구인 DBQ(Driver Behavior Questionnaire)를 활용하여 과속운전자의 운전행동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준으로 과속운전자와 일반운전자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운전행동의 특성을 바탕으로 구조방정식모형을 구축하여 운전행동 특성이 과속운전 의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운전자의 행동특성이 과속의도와 과속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운전행동분석 도구(DBQ)를 통해 행동특성을 분석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여 과속운전에 이르는 과정을 모형화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조사원 면접 및 온라인을 통한 직접 기입방식을 택하였고, 자료수집은 운전면허 소지자로 실제 운전경력이 1년 이상인 남녀운전자를 연구의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조사하였고,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를 통해 측정도구의 적합성 및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여 부적합한 문항을 제거한 후 최종측정문항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토대로 DBQ의 변수가 과속의도와 과속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분석 하고자 Figure 3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구성 타당성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가설 설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인과관계 설정 후 성립여부를 검증하는 확인적 요인분석에 기초하여 검정하였다.
셋째, Violation은 운전 중 발생 할 수 있는 운전자의 동기에 의해 규정을 위반하려는 의도적인 위반을 의미하며 8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운전자의 운전행동 분석을 위해 자기보고식 운전행동 분석도구인 DBQ(Driver Behavior Questionnaire)를 활용하여 과속운전자의 운전행동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기준으로 과속운전자와 일반운전자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위해서는 추상적인 구성개념의 측정이 가능한 구체적인 현상과 연결시키는 과정인 변수의 조작적정의(Operational Definition)를 실시하였다. 그 이유는 분석하고자 하는 과속의도와 과속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의 운전행태는 직접적으로 관찰이 불가능한 이론적인 변인의 구성개념으로서 관측이 가능한 측정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변수 선정 및 조작적 정의를 위해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과 전문가의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추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행동특성이 과속의도와 과속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운전행동분석 도구인 DBQ(Driver Behavior Questionnaire)를 활용하여 과속운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운전자의 행태와 인적특성을 분석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하여 행동특성과 과속의도, 과속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장점으로 최근 교통분야에서도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변인들간의 영향효과 분석과 인과관계 검증의 도구로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였다.
첫째, Lapse는 의도하지 않았으나 계획에서 벗어난 행동으로 일상적인 부주의함에서 오는 무의식적 실수를 의미하며 8개의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전체 250부 중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거나 설문항목 누락된 설문지를 제외한 228부의 유효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IBM SPSS Statistics 21와 IBM SPSS AMOS 20을 이용하여 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DBQ는 1990년 Reason et al.(1990)이 도입한 운전자의 불안전한 행동에 대한 자기보고식 평가로,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Reason et al.
그 결과, 운전자의 운전행동 분석을 위해서 50문항으로 구성된 Manchester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 를 한글화하고 현재의 문화적 정서에 맞게 보완한 Lee (2007)의 KDBQ(Korea Driver Behavior Questionnaire)를 설문 도구로 이용하였고, 이러한 최종적인 과정을 통한 변수 선정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Lee(2007)는 DBQ의 국내 적용을 위한 검증을 위해 국내 운전자들에게 적용하고 운전자의 불안전한 행위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Violation 속성이 교통사고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외에서 진행되었던 DBQ관련 연구결과를 지지하여 DBQ의 국내 적용이 가능함을 제시하였다.
Lee(2007)는 계획된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기반으로 교통사고 발생원인 중 운전자 요인을 포괄하는 분석모형을 설정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들의 과속행동은 과속의도에 의해 영향을 받고 과속의도는 운전심리적 요인의 도덕적 당위와 성격, 운전행태적 요인의 개인습관과 대처행동, 운전환경적 요인의 생활상태등 5개요인에 의해 영향받는다고 결론지었다.
또, Jo(2013)는 기존의 계획된 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모형에 기술적 규범을 추가하여 확장된 계획 행동이론을 이용한 과속운전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사회인지적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태도와 주관적규범 및 인지된 행동통제는 모두 과속운전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예측된 후회의 크기가 작을수록 과속운전 의도가 실제 과속운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커지는 조절효과가 나타난다고 판단하였다.
그 결과, 각 요인의 Cronbach's Alpha 계수는 최소값 0.704 이상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Violation은 과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5는 부호를 기각하여 채택되었다(C.R.=-4.228, p=0.000).
둘째, 과속의도는 과속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속운전의 의도와 실행, 과속운전 영향요인등을 연구한 기존의 과속의도가 과속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들의 결과와 부합한다.
704 이상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들 각 요인의 항목들은 비교적 강한 내적 일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분석에서 유용한 결과를 나타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운전자들은 과속운전에 대하여 호의적으로 생각하고 주변사람들의 과속운전행동에 대한 허용정도가 크며, 과속운전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크면 실제 과속운전행동으로 실행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과속의도는 과속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 기존의 과속운전에 대한 연구결과와도 일치하고, 과속운전의 심리적 과정에 있어 본 연구에서 추가한 DBQ의 속성도 과속의도와 과속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교통사고 1건당 평균 사회적비용은 인피사고 1,264만원, 음주사고 3,685만원, 과속사고의 경우 1건당 1억 5,983만원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장 많은 사회적비용이 지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운전행동 분석 도구인 DBQ를 통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국외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 국내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결과가 기존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 DBQ의 국내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자유도에 의해 적합지수를 수정한 조정적합지수(Adjusted Goodness of Fit Index, AGFI)도 권장수준인 0.9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데이터의 분산-공분산 행렬과 추정된 연구모형의 분산-공분산행렬과의 차이를 이용하여 산출하는 잔차평균자승의 이중근(Root Mean Squre Residual, RMR)은 값이 작을수록 적합도가 좋은 것으로 판단하는데 분석결과, 권장수준보다 작은 0.021로 나타나 모형적합도의 수용기준과 본 모형의 측정치는 수용수준에 부합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과속의도는 과속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7은 부호를 기각하여 채택되었다(C.R.=-2.640, p=0.008). 이 또한 과속의도변수의 부정적 의미에 영향을 받은 결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개념간 AVE(평균분산추출)값이 0.5이상이고, CCR(개념신뢰도)값 또한 0.7이상이므로 구성개념은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비교적 높은 내적일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연구모형을 통한 가설검증 결과, DBQ의 속성은 과속의도와 과속행동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Bae(2007)의 연구에서는 교통법규위반자 집단과 일반 성인집단과의 성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유병률 조사를 통해 교통법규위반자 집단에서 ADHD로 진단된 성인은 그렇지 않은 성인에 비해 DBQ의 속성 Lapse, Mistake, Violation의 세 요인에 대해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ADHD 증상의 성인은 운전수행에 있어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는 특징적인 운전 행동을 보이며, 이러한 특징적인 운전행동은 ADHD증상과 함께 교통법규위반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였다.
적합지수의 보편적인 권장수준은 0.9이상이며, 본 연구모형에서는 0.958로 나타나 기준치에 부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에 대한 인구통계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조사결과, 응답자의 남녀 비율은 남성이 57.5%, 여성이 42.5% 였으며, 연령대는 20대가 14.9%, 30대가 49.1%, 40대가 23.2%로 나타나 30-40대의 분포가 전체 이용자의 72%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첫째, Lapse, Mistake는 과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가설 H-1, H-3은 기각되었고 (C.R. =0.084, p=0.933 / C.R.=0.118, p=0.906), 이에 반해 Lapse, Mistake가 과속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2, H-4는 채택되었다(C.R.=2.816, p=0.005 / C.R.=3.067, p=0.002).
첫째, 운전행동분석 설문인 DBQ에서 나타난 Lapse, Mistake, Violation은 운전자의 과속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Lapse, Mistake, Violation의 성향이 운전자의 불안전한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교통사고 및 운전관련 위반과 상관이 높다는 기존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후속연구
과속행동에 미치는 영향정도는 Violation, Lapse, Mistake순으로 나타났고, 이를 바탕으로 Violation 성향이 높은 운전자를 사전에 분류하여 과속운전에 대한 교육 및 과속운전 캠페인 등 주 교육대상을 위한 사전대응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형검증은 연구자가 예측한 심리와 행태모형의 예측치와 모형의 적합성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과속행동모형의 검증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 모형을 이용하여 과속운전행동이 이외의 다른 운전행동(음주운전, 교통법규 위반운전, 난폭운전)에의 적용을 통해 운전행동 분석도구(DBQ)를 활용하고 위험 성향군과 비위험 성향군의 비교를 통해 각 대조군에 대한 특성비교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운전행동 분석도구(DBQ)를 활용한 연구의 일반화를 통한 운전행동분석을 통해 과속, 위반, 음주, 난폭운전 등의 위험운전행동을 판별하고 그에 대한 교육 및 조치가 가능하도록 활용할 수 있는 타당성확보 및 운전행동전반에 걸친 행동예측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BQ는 어떤 속성으로 구분되는가?
DBQ는 Lapse, Mistake, Violation의 3가지 속성으로 구분되고, Lapse는 의도하지 않았으나 계획에서 벗어난 행동으로 일상적인 부주의함에서 오는 실수, Mistake는 올바른 행위 의도와 구성이 실패한 경우로 도로규정을 모르거나 운전경력이 부족한데서 오는 실수, Violation은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운전자의 동기에 의해 규정을 위반하려는 의도적인 위반으로 정의된다.
구조방정식 모델이란 무엇인가?
구조방정식 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은 특정 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구조모형 이론의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변수들간의 인과관계 및 상관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통계기법으로서 사회학 및 심리학분야에서 개발되어 경영학, 광고학, 교육학, 의학, 정치학 등 여러 학문분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계획된행동이론을 기반으로 분석모형을 설정한 결과 과속의도는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Lee(2007)는 계획된행동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을 기반으로 교통사고 발생원인 중 운전자 요인을 포괄하는 분석모형을 설정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들의 과속행동은 과속의도에 의해 영향을 받고 과속의도는 운전심리적 요인의 도덕적 당위와 성격, 운전행태적 요인의 개인습관과 대처행동, 운전환경적 요인의 생활상태등 5개요인에 의해 영향받는다고 결론지었다.
참고문헌 (12)
Bae B. Y. (201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19, CR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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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son J. (1990), Human Error, Cambridge University Press.
Reason J., Antony M., Stephen S., James B., Karen C. (1990), Errors and Violation on the Roads: a real distinction?, ERGONOMICS, 33(10/11), 1315-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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