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시계열 자료의 안정성을 고려한 항공수요 계량경제모형 개발
The Development of Econometric Model for Air Transportation Demand Based on Stationarity in Time-seri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1, 2016년, pp.95 - 106  

박재성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김병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김원규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장은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항공 여객수요는 2014년 기준 국제선 5,700만명, 국내선 2,400만명에 도달하였으며,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른 국내 공항시설들의 확충 계획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선행적으로 항공수요 예측을 위한 모형 개발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내총생산을 설명변수로 한 계량경제모형을 주로 항공수요 모형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시계열 자료의 안정성을 고려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 허구적 회귀 현상에 대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 자료의 안정성을 고려한 항공수요 계량경제모형을 개발하였다. 시계열 자료의 특성을 검정하기 위한 단위근 검정과 변수들 간의 장기균형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공적분 검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시계열 자료의 안정성을 고려한 항공수요 계량경제모형 개발 프로세스를 정립하였다. 정립된 프로세스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제주공항 국내선 수요를 대상으로 항공수요 모형을 산정하였다. 수요 모형의 설명변수는 국내총생산과 항공요금지수를 이용하였으며, 기존 항공수요 계량경제모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transportation demand is consistently increasing in Korea due to economic growth and low cost carriers. For this reason, airport expansion plans are being discussed in Korea. Therefore, it is essential to forecast reliable air transportation demand with adequate methods. However, most of the a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 자료의 특성에 따른 케이스별로 사용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공적분 관계를 검증하는 방법을 단순화하여 적용에 용이하게 하였다.
  • 즉, 기존 모형들의 통계적 설명력이 높게 나온 것은 허구적 회귀(spurious regression) 현상에 의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계열 데이터의 안정성을 고려한 항공수요예측 계량경제모형을 개발하였다.
  • 계량경제모형을 이용한 기존 연구들에서는 시계열 자료의 특성을 감안하지 않거나, 일부만을 반영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항공수요 계량경제모형을 개발할 때 적용 할 수 있는 과정(process)를 정립하였다.
  • 각 요인의 상관관계를 통해 항공수요를 예측하였다. 이 연구는 시스템 다이나믹스 모형의 특성상 많은 인과변수를 사용하여 항공수요를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해당 모형을 이용한 수요 예측을 위해서는 다양한 변수의 예측치가 필요한 문제점이 있다.
  • UK Department for Transport(2011)에서는 항공수요예측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주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영국의 각 권역별 항공수요를 예측할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예측하여 영국의 항공산업이 얼마나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명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시계열 자료를 통한 항공수요예측 모형을 만들기 위해서, 계량경제학적 분석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 본 장에서는 이 두 가지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수요 계량경제모형 개발 시 시계열 자료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시계열 자료를 고려한 항공수요예측 관련 기존연구를 검토하고, 시계열 자료의 안정성(stationarity)을 확보한 항공수요예측 계량경제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제주공항 국내선에 본 연구의 모형을 적용시켜 모형의 적정성을 판단하였다.
  • 단 한가지의 모형을 제시할 수 없으며, 각각의 경우에 대해서 다른 모형을 사용해야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한가지의 계량경제모형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각 경우별 계량경제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수요가 과다 추정될 경우의 문제점은? 장래 공항 시설 계획의 시작은 항공수요 예측에서부터 진행된다. 따라서 항공수요가 과다 추정될 경우 적정 수준을 초과하는 시설이 건설되어 국가예산낭비, 시설 유휴화, 유지관리비용 증대 등의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반대로, 항공수요를 과소 추정하여 필요한 규모보다 작은 시설이 건설되면, 공항 이용객(여객, 항공기, 화물)이 과도한 지체를 경험하게 된다.
항공수요의 지체에 따른 문제점은? 반대로, 항공수요를 과소 추정하여 필요한 규모보다 작은 시설이 건설되면, 공항 이용객(여객, 항공기, 화물)이 과도한 지체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지체에 따른 시간과 비용의 손실은 사회적 비용과 환경오염 초래 등을 초래한다. 따라서 장래 항공수요의 정확한 추정은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논의되고 있다.
2014년 기준 항공 여객수요는? 2014년 기준 우리나라의 항공 여객수요는 국제선 5,700만인, 국내선 2,400만인 수준까지 도달하였다(항공진흥협회, 항공통계). 국제선 수요는 최근 10년 간 약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Air Transport Statistics, Korea Airport Cooperation. 

  2. Air Transport Statistics, Korea Civil Aviation Development Association. 

  3. Andreoni A., Postorino M.N. (2006), A Multivariate ARIMA Model to Forecast Air Transport Demand, European Transport Conference, Association for European Transport. 

  4. Baik S. H., Kim S. S. (2008), Estimation of Air Travel Demand Models and Elasticities for Jeju-Mainland Domestic Routes, J. Korean Soc. Transp., 26(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51-63. 

  5. Cho S. I., Choi J. S. (2005), A Monte Carlo Experiment on the Power of Augmented Dickey-Fuller Unit Root Test, Statistics Study, 10, 165-188. 

  6. Economics Statistics System, Bank of Korea. 

  7. Enders W. (2010), Applied Econometric Time Series, 181-199, 401-413. 

  8. Hendry D.F., Juselius K. (2000), Explaning Cointegration Analysis : Part 1, The Energy Journal,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Energy Economics, 0(1), 1-42. 

  9. Hendry D.F., Juselius K. (2001), Explaning Cointegration Analysis : Part II, The Energy Journal,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Energy Economics, 0(1), 75-120. 

  10. Hur N. K., Jung J. Y., Kim S. (2009), A Study on Air Demand Forecasting Using Multivariate Time Series Models, Applied Statistics Study, 22, 1009-1017. 

  11. Jeju Development Institute (2008), Airfare Reduction Plan of Jeju Route. 

  12. Johnston J., Dinardo J. (1997), Econometric Methods, 57-64. 

  13. Kim B. J., Lee M. H. (2008), A Study on the Future Air Traffic Demand in Busan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6, 46-57. 

  14. Kim M. J., Jang G. H. (2002), Financial Time Series Analysis(2nd), 413-429. 

  15.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2), Air Transportation Demand Forecasting and Analysis. 

  16. Lee Y. H., Ryu M. Y., Choi S. H. (2009), A Study on Forecasting Air Transport Demand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J. Korean Soc. Transp., 27(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83-91. 

  17. Ministry of Land (2010),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General Plan for Mid and Long-term Airport Development(4th). 

  18. Ministry of Land (2014),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Jeju Air Transportation Demand Investigation. 

  19. Park E. K., Lee K. Y., Lee C. K. (2011),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Major Economic Variables and Tourism Demand Using VECM: Case of Japanese Inbound Tourists, Tourism and Leisure Study, 56, 45-64. 

  20. Suryani E., Chou S., Chen C. (2010), Air Passenger Demand Forecasting and Passenger Terminal Capacity Expansion: A System Dynamics Framework,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7, 2324-2339. 

  21. Tourism knowledge information system, Korea Tourism Organization. 

  22. UK Department for Transport (2011), UK Aviation Forecast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