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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형 운행 모드 기반 배출량 산정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Developing an Operating Mode-Based Emission Model for Kore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4 no.2, 2016년, pp.180 - 190  

허혜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NCSU 토목공학과) ,  윤천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김진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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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배기가스에는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_2$), 입자상 물질(PM), 탄화수소(HC)와 같은 대기 오염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도로이동오염원의 배출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한국에서는 평균속도 기반의 배출계수 곡선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교통 계획과 교통 정책의 대안 평가에서 환경적 영향을 분석할 때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차량의 동적 운행 특성과 배출량의 관계를 보다 정확하게 반영하여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 방법론과 이 방법론을 교통 시뮬레이션 모형에 통합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MOVES Lite는 MOVES의 간략 버전으로서 교통 시뮬레이션 모형에 통합될 수 있도록 개발된 운행모드 기반 배출량 산정모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차종, 주행특성, 배출계수, 배출규제등을 반영하여 MOVES Lite를 개량한 MOVES Lite-K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국내의 대표적 배출량 산정 방법인 평균속도 기반의 배출계수 곡선식과 MOVES Lite-K의 배출량 산정 특성을 비교하여 두 방법론의 차이와 국내 적용성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mospheric pollutants such as Nitrogen Oxides(NOx), Carbon Monoxide(CO), Carbon Dioxide($CO_2$), Particulate Matter(PM) and Hydrocarbons(HC) come from vehicle exhaust gases. Emission curves based on average travel speeds have been employed for estimating on-road emissions as well as eval...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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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MOVES Lite의 한국형인 MOVES Lite–K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교통 운영 및 정책 분석 과정에서 차량 배기가스 배출량을 운행모드 기반으로 보다 편리하고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도록 교통 시뮬레이션 모형과 통합하여 사용될 수 있는 배출량 산정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MOVES Lite의 한국형인 MOVES Lite–K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따라, MOVES Lite의 한국형인 MOVES Lite–K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논문에는 MOVES Lite의 개발 개념에 대한 고찰과 한국의 차종, 주행특성, 배출계수, 배출 규제 등을 MOVES Lite에 반영하여 수정되는 절차가 설명되어 있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수정된 배출량 산정방법론인 MOVES Lite-K와 NIER 배출계수 곡선식의 배출량 산정 특성을 비교한 결과가 제시되어 있다.
  • 배출규제가 변화한 시점에 따라 배출계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MOVES의 운행모드 기반 배출계수는 차종별 뿐만 아니라 연식별로도 구분되어 있다. 따라서 한국의 차량에 적용할 운행모드 기반 배출계수 표를 MOVES에서 선택하기 위하여 미국차량의 배출규제와 한국차량의 배출규제를 비교하여 비슷한 특성을 보이는 차량 연식을 선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OVES의 운행모드 기반 배출량 산정 방법론을 교통 시뮬레이션 모형에 결합할 수 있도록 간략화한 배출량 산정 모형인 MOVES Lite의 개념을 한국에 적용한 모형인 MOVES Lite-K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즉, MOVES Lite의 배출량 산정 과정에서 한국의 차종, 주행특성, 배출계수, 배출규제 등을 반영할 수 있는 절차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CCF는 배출량 산정 값의 평균속도에 대한 민감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두 방법의 배출량 산정 특성을 비교하기에 적절한 지표이다. MOVES Lite-K와 NIER 배출계수곡선식으로 산출한 차종별 오염물질별 CCF의 값이 유사하다면 MOVES Lite-K가 한국에서 적용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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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VES란? MOVES는 주행궤적(Driving Cycle)에 따른 배출량을 산출한다. 주행궤적이란 초 단위 차량 속도를 의미한다.
MOVES의 단점은? MOVES는 교통상황, 차종, 차량 정기 검사제도, 연료의 특성, 기후 조건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배출량을 평가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배출량 분석 시 매우 유용하지만, 수많은 종류의 입력 자료를 준비해야 하고 분석 시간도 오래 걸린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교통시뮬레이션 모형은 몇 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의 교통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므로 MOVES에서 고려하는 다양한 요소의 대부분은 고정변수로 두고 분석하여도 무방하다.
MOVES의 특징은? 주행궤적이란 초 단위 차량 속도를 의미한다. 개별 차량의 주행궤적을 입력하여 배출량을 산정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교통시뮬레이션 모형의 결과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전체의 배출량을 분석하는 경우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차량 수만큼 MOVES를 실행해야 되는데 차량수가 많고 네트워크가 클 경우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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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TAlite, https://sites.google.com/site/dtalite/, 2014.12.15. 

  2. Frey H. C., Liu B. (2013),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plified Version of MOVES for Coupling With a Traffic Simulation Model, Paper 13-1201, Proceedings, 91st Annual Meeting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January 22-26. 

  3. Hu H., Yoon C., Lee T., Yang I., Sung J. (2013), Instantaneous GHG Emission Estimation Method Considering Vehicle Characteristics in Korea, J. Korean Soc. Transp., 31(6),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90-105. 

  4. KAIDA (2014), Enforcement Regulations of Atmospheric Environment Preservation Act MOE Ordinance 585. 

  5. Lee T. W., Keel J. H., Park J. H., Park Y. H., Hong J. H., Lee D. Y. (2011), Speed-Based Emission Factor regarding Vehicle Specific Power and Acceleration During On-road Driving, Transactions of KSAE, 19(1), 73-81. 

  6. Lee T., Kim J., Park J., Jeon S., Lee J., Kim J. (2014), Influence of Driving Routes and Seasonal Conditions to Real-driving NOx Emissions From Light Diesel Vehicles, Transactions of KSAE, 22(1), 148-156. 

  7. Lee T., Lee J., Kim J. (2012), Evaluation of On-Road NOx Emission From a Light Duty Diesel Vehicle Using a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28(1), 94-104. 

  8.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0), National Air Pollutant Emission Calculation Method Manual II. 

  9.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1), GHG-CAPSS Green House Gas Emission Calculation Method Manual. 

  10. Park J., Lee J., Kim S., Kim J., Ahn K. (2013), A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Light-duty Vehicles in Real-road Driving Conditions, Transactions of KSAE, 21(6), 123-134. 

  11. Rouphail N., Frey H. C. (2014), Framework for Context-Sensitive Spatially- and Temporally- Resolved Onroad Mobile Source Emissions Inventories, EPA. 

  12. U.S. EPA, MOVES 2010, http://www.epa.gov/otaq/models/moves/index.htm., 2014.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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