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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기하구조 조건에 따른 차량별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사례 적용연구 - 맑은 날씨를 기준으로 -
Application Methodology of Greenhouse Gases Emission Table for Various Types of Roads and Vehicl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1 = no.75, 2016년, pp.23 - 31  

이종학 (한국외국어대학교 차세대도시농림융합기상사업단)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노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허혜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aimed to offer a greenhouse gases table to assist a road designer in calculating the greenhouse gases for a road environment when making a decision about an alternative road. METHODS : This study developed an operation mode table of greenhouse gases using the MOVES program. S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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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설계자가 도로기하구조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는 온실가스 산정을 보다 쉽고 객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로기하구조상에서 발생하는 차량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도록 사례적용연구를 수행하는 것이다.
  • 또한, 지금까지의 온실가스 배출기술은 주로 국지적인 구간인 교통량과 차량속도 그리고 종단경사에만 치중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도로기하구조 조건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단경사 등 다양한 도로 기하구조 조건을 고려해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초단위로 차량의 속도, 가감속도, 교통량과 차량속도 그리고 종단경사 등을 반영하여 온실가스를 산정할 수있는 MOVES Software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대상은 적금~영남간 연륙교 가설공사를 위한 도로 노선이다. 본 연구는 2가지노선 대안에 대해서 도로 기하구조 유형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였다. 산정방법은 앞서 제안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론을 토대로 대안1과 대안2에 대해서 평면곡선부와 종단경사 구간의 도로기하구조 조건에 따라 발생하는 가감속도를 반영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MOVES Software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 조건에 부합하는 차종, 차량의 생산년도, 연료 등이 반영된 온실가스 배출량표를 활용하여 도로기하구조에 따라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할 수 있는 사례 적용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도로 기하구조 유형별 온실가스 배출량의차이를 알기 위한 것으로써 두 노선의 연장이 같도록 자료를 가공하였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요인은 앞서 검토된 온실가스 배출요인 단계(Eq.
  • 본 연구에서는 도로기하구조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는 온실가스 산정의 관한 기술적 판단기준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선된 온실가스 산정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러한 기술적인 한계로 교통량, 연장 및 속도만 같다면 온실가스 배출량의 결과가 똑같이 산정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 사례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산정기법의 적용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온실가스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 실험도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소프트웨어는 일본에서 개발한 UC-Win/Road의 ECO 드라이빙 옵션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종단경사 등 다양한 도로 기하구조 조건을 고려해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초단위로 차량의 속도, 가감속도, 교통량과 차량속도 그리고 종단경사 등을 반영하여 온실가스를 산정할 수있는 MOVES Software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 온실가스 배출량의 실측값과 예측값의 차이가 없다.
  • : 온실가스 배출량의 실측값과 예측값의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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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녹생성장을 위한 도로설계 기술 개발이 활발해지게 된 배경은? 온실가스 배출 순위 세계 10위인 우리나라는 전체 배출량 중 도로에서 16%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탄소 녹색성장(CO2 배출 저감 등)에 일조하기 위한 도로설계 기술 개발이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 순위는? 온실가스 배출 순위 세계 10위인 우리나라는 전체 배출량 중 도로에서 16%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탄소 녹색성장(CO2 배출 저감 등)에 일조하기 위한 도로설계 기술 개발이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도로기하구조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에관한 연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도로기하구조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에관한 연구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각종 도로교통정책수립 및 도로분야에 대한 환경측면에서 중요한 의사결정 근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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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kcelik, R. and Biggs, D. C.(1987), Acceleration Profile Models for Vehicles in Road Traffic, Transportation Science, Vol. 21, No. 1, pp.36-54. 

  2. Akcelik, R., and Besley, M.(2001),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Models, 23rd Conference of Australian Institute of Transportation Research, Monash University, Melbourne, Australia. 

  3. EPA(1999), Determination of NOx and HC Basic Emission Rates, OBD and I/M Effects for Tier1 and Later LDVs and LDTs, EPA 420-P-99-009. 

  4. EPA(2001), MOBILE6 Estimates of Exhaust Emissions for 1994-and-later Light Duty Diesel Cars and Truck, EPA420-R-01-041. 

  5. EPA(2010), Motor Vehicle Emission Simulator, User Guide for MOVES2010a. 

  6. European Environment Agency(1997), COPERT II Computer Programme to calculate Emissions from Road Transport Users Manual, Technical Report No. 5. 

  7. European Environment Agency(2000), COPERT III Computer program to calculate emissions from road transport(Methodology and emission factors). 

  8. IEA(2011), $CO_2$ Emissions from Fuel Combustion, 2011 Highlights. 

  9. KID(2008), Feasibility Study Guideline of Road & Rail Sectors. 

  10. Ko, Myunghoon(2011), Incorporating Vehicle Emission Models into the Highway Design Process, Ph.D. Dissertation, Zachry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Texas A&M University, College Station, Texas. 

  11. Lee, Jonghak(2013), Evaluation of Horizontal Alignment Alternatives Based on Levels of the Greenhouse Gases, Ph.D. Dissertati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University of Seoul. 

  12. MLIT(2013), Carbon Neutralization Technology of Road(Secon Year). 

  13. National Insi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er (2009), Establishment of Climate Change Responding System(II). 

  14. Park, S. and Rakha, H.(2006), Energy and Environmental Impacts of Roadway Grades, I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98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 C., pp.148-160. 

  15. 大 口.片倉.谷口(2002), 都市部道路交通における自動車の二酸化炭素排出量推定モデル, 土木學會論文集, No.695/IV-54, pp.125-136. 

  16. 수도권대기환경청 홈페이지, http://www.me.go.kr/ 

  17. http://www.edp.or.kr/lci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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