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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계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VM) 시스템의 파일럿타입 개발
The Development of Around View Monitoring System Pilot Type for Construction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7 no.3, 2016년, pp.143 - 155  

염동준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서정훈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염한승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유현석 (한국교원대학교 기술교육과) ,  김영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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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설 중장비 운용의 용이성 향상, 작업 효율성 제고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round View Monitoring) 시스템을 건설 중장비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대부분의 선행기술은 차량형 장비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일부 건설 중장비에 적용되고 있는 AVM 시스템의 경우도 원천기술이 차량형 장비를 대상으로 개발됨에 따라 건설 중장비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탑뷰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이 제한된다는 한계점을 지닌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 중장비에 특화된 건설 중장비 AVM 시스템의 파일럿타입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및 기술개발동향 분석, 개발 요구사항 도출, 최적 센서 선정, 시스템 디자인, AVM 알고리즘 구축 등을 수행하여 건설 중장비 AVM 시스템 파일럿타입의 개발하고, 실험실 실험을 통해 시스템의 개선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을 활용한 실험실 실험 결과, 최소 20fps 이상의 영상 Refresh Rate를 확보함에 따라 장비주변의 현황(장애물, 사람 등)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고, 앵글 센서(Angle Sensor)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붐, 암, 버킷의 현황이 AVM 디스플레이 위에 적합하게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1)AVM 영상의 품질 향상을 위한 보간(Interpolation) 방법의 개선, 2)다양한 건설 중장비 유형 및 제원에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이를 지원하는 칼리브레이션(Calibration) 모듈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nterest on applying AVM(Around View Monitoring) systems in construction equipments have been increasing due to the demand for better control, work efficiency and safety. Most of the existing AVM systems have been developed focusing on the application in automobiles and only several A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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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자세의 변화에 따라 이를 반영하여 최적의 AVM 영상을 건설기계 운전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건설기계 자세에 따른 영상 보정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 기술은 장비의 기울어진 각도와 영상의 인식영역을 계산하여 자세에 따른 카메라별 최적의 AVM 영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자 한다.
  • AVM 시스템은 장비 주변의 현황을 탑뷰의 형태로 구현함에 따라 2D 기반으로 정보가 표현된다. 그러나 굴삭작업은 붐, 암, 버킷의 위치뿐만 아니라 높이(깊이) 정보도 주요정보로 활용되므로 2D 기반의 붐, 암, 버킷 표현 뿐 아니라, 지면-버킷의 이격거리를 표현함으로써 건설기계 운용의 편의성 및 안전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 이러한 손실은 AVM 시스템의 어라운드 뷰를 구성함에 있어서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영상이 중첩 되는 부분에서 미세한 사각이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CD 센서로부터 취득되는 Raw 영상을 사용자 화면에 표현함으로써 사각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예방하고, AVM 시스템의 활용성을 극대화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자세의 변화에 따라 이를 반영하여 최적의 AVM 영상을 건설기계 운전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건설기계 자세에 따른 영상 보정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 기술은 장비의 기울어진 각도와 영상의 인식영역을 계산하여 자세에 따른 카메라별 최적의 AVM 영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자 한다.
  • 그러나 건설기계는 승용차량에 비해 규모가 크고, 주행목적 외에도 작업(굴삭, 정지, 파쇄 등) 수행을 위한 별도의 시각정보를 필요로 하므로, 작업 효율성 향상 및 안전성 제고를 위해 보다 넓은 영역의 왜곡보정 및 탑뷰 영상이 구현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에 특화하여 건설기계의 제원을 반영할 수 있고, 작업영역에 대해 왜곡이 최소화된 탑뷰 영상을 건설기계 운전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건설기계 전방위(全方位) 모니터링(AVM)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해당 기술의 개발은 작업반경이 넓은 굴삭장비에서 보다 효용성 있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외에서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AVM 기술을 국산화하여 자체 개발함으로써 해당 분야의 원천기술을 획득하고 해당 기술에 건설기계의 특성(붐, 암, 버킷 등) 및 작업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정보를 접목시켜 건설기계만을 위한 독자적인 건설기계 AVM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공되는 AVM 환경 내에서 자신이 운용하고 있는 건설기계의 붐, 암, 버킷의 움직임(현재 위치), 굴삭기 선회 시 버킷 및 장비의 회전 반경, 지면과 버킷의 이격거리 등 작업정보를 시각화하여 화면 내에 표현함으로써, 건설기계 운전원의 장비운용 효율성 및 작업 생산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시스템 UI를 구성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건설기계 제원에 적합한 영역을 탑뷰로 표현할 수 있고 건설기계 및 운용상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건설기계 AVM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기술 조사를 통해 건설기계 AVM 시스템의 개발 요구사항을 도출하였으며, 건설기계 AVM 시스템에 적합한 센서 선정 및 시스템 설계, 알고리즘 구축 등을 수행하여 건설기계 AVM 시스템의 파일럿타입(Pilot Type)을 개발하고, 실험실 실험을 통해 시스템의 개선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건설기계 AVM 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으로서, 개발 예정인 AVM 시스템은 다양한 건설기계의 유형 및 제원에 적용 가능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그 적용대상을 소형 굴삭기로 한정하여 AVM 시스템 파일럿 타입을 개발하고 실험실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추후 이를 다양한 유형 및 제원의 건설기계에 확대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AVM 기술 구현을 위한 최적의 센서를 선정하고 해당 센서에 적합한 알고리즘을 구축함으로써 건설기계 AVM 시스템 구현을 위한 관련 기술을 개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AVM 시스템 관련 선행연구 및 기술개발동향 등을 분석하여, 건설기계의 특성이 반영된 건설기계 AVM 시스템 개발의 요구사항을 도출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설장치를 제자리에 고정시켜두고, 앵글 센서(Angle Sensor)로부터 획득되는 붐, 암, 버킷의 각도 값에 따른 AVM 영상의 변화를 확인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수행 결과, 임의로 주어지는 앵글 센서의 값에 따라 Figure 13-a와 같이 Table 8의 계산식에 의해 산정된 붐, 암, 버킷의 위치정보를 수신할 수 있었으며, 수신된 위치정보에 따라 AVM 디스플레이 상에서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Fig.
  •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건설기계 AVM 시스템 파일럿타입의 성능을 실험실 실험을 통해 검증하고, 건설기계 AVM 시스템 파일럿타입의 개선요구사항을 도출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AVM 기술 구현을 위한 원천기술(적용 알고리즘)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수행하였다. 적용 알고리즘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결과, 현재까지 건설기계에 AVM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연구는 전무하였으며, 일부 차량 및 영상 연구에서 관련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왜곡보정 및 탑뷰 변환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AVM 시스템 개발에 앞서, 국내외에서 개발된 유사사례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건설기계 AVM 시스템의 개발요구사항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AVM 시스템 개발을 위한 표현정보 정의 및 시스템 설계를 위해, 국내외 선행개발 기술 분석 및 기존 기술의 문제점 도출을 수행하고, 굴삭기를 활용하여 건설공사를 수행하고 있는 국내 현장조사를 통해 굴삭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및 작업 생산성 저하요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상기 결과를 기반으로 건설기계 AVM 시스템의 표현정보를 아래와 같이 3가지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AVM 시스템 개발의 핵심이 되는 하드웨어 장비인 CCD 센서를 선정하기 위한 실험실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실 실험의 결과와, 그 외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건설기계 AVM 시스템 기능적 요소를 반영하여, 시스템 구현을 위한 최적의 하드웨어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운용효율 제고를 위한 시각화 기술을 개발함에 있어, AVM 시스템의 역할과 중요성을 도출하고, 관련 기술개발의 필요성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기계 제원에 적합한 영역을 탑뷰로 표현할 수 있고, 건설기계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건설기계 AVM 시스템 파일럿타입을 개발하고, 실험실 실험을 통해 시스템의 개선요구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1)어라운드 뷰 구현을 위한 선행 알고리즘 및 국내외 건설기계 AVM 시스템 개발사례 분석, 2)건설기계 AVM 시스템 표현정보 정의, 3)건설기계 AVM 시스템 하드웨어 선정 및 알고리즘 구축, 4)건설기계 AVM 시스템 파일럿타입 개발, 5)실험실 실험을 통한 건설기계 AVM 시스템의 개선요구사항 도출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국외에서 건설/비건설 관련 대형장비에 적용하고 있는 AVM 기술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 결과, 타이완 P社 V-system, 독일 C社 P-system 등이 건설/비건설 관련 대형장비 AVM 시스템으로서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Table 2).
  • 본 연구에서는 앞서 개발된 건설기계 AVM 시스템 파일럿 타입 현장실험 이전단계에서의 구동실험을 위해, 실내공간에 실험실(Test-bed)을 설계하고, 소형 굴삭기(D社 DX55) 제원에 맞춰 제작된 가설장비에 AVM 시스템 하드웨어를 적용하여 개발된 AVM 시스템의 검증 및 개선요구사항 도출을 수행하고자 한다. 아래 Fig.
  • 본 연구에서는 한국특허정보원의 특허정보검색서비스를 바탕으로 건설기계 AVM 시스템 및 차량용 영상장치와 관련된 특허 동향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 결과, AVM 시스템 및 차량용 영상장치 관련 특허는 국내외적으로 다수의 특허가 출원 및 등록된 반면, 조사의 범위를 건설기계 AVM 시스템으로 축소한 결과 일본과 한국에서 총 3건의 특허가 출원 및 등록된 것으로 조사되었다(Tabl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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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외에서는 건설기계 조작의 용이성 향상, 작업 효율성 제고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상용차량의 운용 편의(주차 보조 등) 및 충돌 방지 기술인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round View Monitoring; AVM) 시스템을 건설기계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 중인 국내외 건설/비건설 관련 대형장비 AVM 시스템은 차량형 장비가 아닌 굴삭기, 도저와 같은 건설기계에는 적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건설기계에 적용하고 있는 일부 기술의 경우 적용되는 원천기술의 알고리즘 자체가 건설기계가 아닌 승용차량을 대상으로 개발됨에 따라 탑뷰(Top-view)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의 크기가 제한되고, 건설기계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을 지닌 것으로 조사 및 분석되었다.
건설기계의 운용은 현재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현재 건설기계의 운용은 건설산업에서 대표적인 3D업종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낮은 임금수준, 열악한 근로환경으로 인해 신규 면허취득자가 건설기계 운용부분으로의 취업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현장에서의 인력부족 문제가 지속적으로 심화되는 중이다(Lee et al. 2009).
현재 건설기계에 적용되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의 한계점은? 최근 국내외에서는 건설기계 조작의 용이성 향상, 작업 효율성 제고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해 상용차량의 운용 편의(주차 보조 등) 및 충돌 방지 기술인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round View Monitoring; AVM) 시스템을 건설기계에 적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 중인 국내외 건설/비건설 관련 대형장비 AVM 시스템은 차량형 장비가 아닌 굴삭기, 도저와 같은 건설기계에는 적용되지 못하고 있으며, 건설기계에 적용하고 있는 일부 기술의 경우 적용되는 원천기술의 알고리즘 자체가 건설기계가 아닌 승용차량을 대상으로 개발됨에 따라 탑뷰(Top-view)로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의 크기가 제한되고, 건설기계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점을 지닌 것으로 조사 및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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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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