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속성별 만족도를 조사하고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362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간 관계에 지상파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효과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F-test, 다중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콘텐츠 다양성, 화질, 재생품질, 이용편리성, 데이터 소모량 등 이었으며 성별, 연령별로 속성별 요인과 영향력에 있어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는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변수 및 조절변수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상파 콘텐츠를 제공하기 보다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과 UI/UX 개선 등 이용편리성을 개선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속성별 만족도를 조사하고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362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간 관계에 지상파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효과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F-test, 다중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콘텐츠 다양성, 화질, 재생품질, 이용편리성, 데이터 소모량 등 이었으며 성별, 연령별로 속성별 요인과 영향력에 있어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는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변수 및 조절변수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상파 콘텐츠를 제공하기 보다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과 UI/UX 개선 등 이용편리성을 개선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mobile video services' satisfaction. 362 users who use both DMB and mobile video services complete the questionnaires measuring 6 attribute level satisfactions and total satisfaction of mobile video services, TV contents broadcasting st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mobile video services' satisfaction. 362 users who use both DMB and mobile video services complete the questionnaires measuring 6 attribute level satisfactions and total satisfaction of mobile video services, TV contents broadcasting status in mobile video services. The data are analyzed by using frequency analysis, Chi-square test, t-test/F-test, multiple regression and 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diverse contents, image quality, video streaming quality, user convenience, and data consumption volume affect total satisfaction of mobile video services. Second, TV contents broadcasting status in mobile video services doesn't show positive moderation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 level satisfaction and total 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mobile video services' satisfaction. 362 users who use both DMB and mobile video services complete the questionnaires measuring 6 attribute level satisfactions and total satisfaction of mobile video services, TV contents broadcasting status in mobile video services. The data are analyzed by using frequency analysis, Chi-square test, t-test/F-test, multiple regression and moderated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diverse contents, image quality, video streaming quality, user convenience, and data consumption volume affect total satisfaction of mobile video services. Second, TV contents broadcasting status in mobile video services doesn't show positive moderation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ribute level satisfaction and total 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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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이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사용자들은 모바일 IPTV를 손안의 TV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에 지상파 콘텐츠 제공 여부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모바일 동영상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성별 및 연령대별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만족도 결정 요인을 분석을 통해 성별 및 연령대별 결정요인의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며,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전반적 만족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으로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는 362명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각 서비스의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콘텐츠 다양성과 화질로 나타났는데 이 결과는 장은진 외[12]의 결과에서 콘텐츠 만족도가 모바일 IPTV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나타낸 것과 김동우 외[10]의 결과에서 품질이 모바일 IPTV 서비스의 태도와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결과와 일치한다.
본 연구에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앞 절에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는데 본 연구에서 도출한 6가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속성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5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사용행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방송/영상 시청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LTE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범위는 국내에서 실시간 방송이나 VOD를 제공하는 14개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유투브, 네이버 TV 캐스트, 다음 TV 팟, 티빙, pooq, B tv 모바일, 올레 TV 모바일, U+ HDTV 등)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앞 절에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는데 본 연구에서 도출한 6가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속성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성별, 연령별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이용행태에 차이가 나는 것처럼[11] 성별, 연령별 만족도 결정요인에서도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첫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가설 설정
가설1 : 콘텐츠 다양성, 화질, 재생품질, 부가서비스, 이용편리성, 데이터소모량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 : 성별에 따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 결정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3 : 연령에 따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 결정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4 : 6가지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방송/영상 시청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LTE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범위는 국내에서 실시간 방송이나 VOD를 제공하는 14개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유투브, 네이버 TV 캐스트, 다음 TV 팟, 티빙, pooq, B tv 모바일, 올레 TV 모바일, U+ HDTV 등)를 대상으로 하였다. LTE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현재 DMB 사용여부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사용여부를 조사하였으며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DMB에 대한 만족도,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를 조사하였다. 표본은 2013년 8월 한달 동안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만 19세에서 49세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온라인으로 구현하여 응답자가 직접 기입식으로 조사에 응하도록 하였다.
9이상으로 다중공선성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21]. 다중공선성을 제거하는 방법 중 가장 보편적인 2가지가 표준화를 시키는 방법과 평균중심화를 하는 것인데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수와 조절변수를 평균중심화를 사용하였다. 평균중심화는 전체 평균으로 각 모든 값을 빼준 새로운 변수로 만드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조절효과 검증을 위해 지상파 콘텐츠를 도입하였다. 모바일 IPTV에 대한 소비자 연구[11]에서 이용시 고려사항에 대해 조사한 결과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항목은 다양한 실시간 채널수였으며 모바일 IPTV를 통해 주로 이용할 영상 종류도 실시간으로 중계하는 스포츠 영상을 1위로 응답하였고 2-4위까지 모두 실시간 채널로 방송되는 드라마, 예능, 영화/시리즈가 차지하였다.
특히 고화질 동영상은 일반화질에 비해 데이터소모량이 3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로 보듯이 동영상 데이터 소모량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사용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도 가격만족도를 모바일 IPTV 사용자 만족요인으로 설정했는데[12] 본 연구에서는 가격만족도 대신 데이터소모량으로 표현하였다.
앞 절에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는데 본 연구에서 도출한 6가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속성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성별, 연령별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이용행태에 차이가 나는 것처럼[11] 성별, 연령별 만족도 결정요인에서도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6가지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작용을 하는지 조사하였다.
또한 성별, 연령별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이용행태에 차이가 나는 것처럼[11] 성별, 연령별 만족도 결정요인에서도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6가지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작용을 하는지 조사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자 남성, 여성으로 나누어 모바일 동영상서비스 만족도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먼저 남성 회귀 모델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F=46.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전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콘텐츠 다양성, 화질, 재생품질, 부가서비스, 이용편리성, 데이터 소모량 6가지 속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DMB의 속성별 만족도는 DMB는 데이터의 소모가 없기 때문에 앞의 6가지 속성 중 데이터 소모량을 제외한 5가지 속성을 조사하였다. 속성별 만족도와 전체 만족도는 리커트 5점 척도(1=매우 불만족; 5=매우 만족)로 각각 1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문항에 각각의 만족도에 대한 부연설명을 첨가하였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전체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콘텐츠 다양성, 화질, 재생품질, 부가서비스, 이용편리성, 데이터 소모량 6가지 속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고 DMB의 속성별 만족도는 DMB는 데이터의 소모가 없기 때문에 앞의 6가지 속성 중 데이터 소모량을 제외한 5가지 속성을 조사하였다. 속성별 만족도와 전체 만족도는 리커트 5점 척도(1=매우 불만족; 5=매우 만족)로 각각 1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문항에 각각의 만족도에 대한 부연설명을 첨가하였다. 이상과 같은 문항의 신뢰도는 [표 2]에서 Cronbach’s Alpha에 의하여 내적일관성을 검토하였다.
이상과 같은 문항의 신뢰도는 [표 2]에서 Cronbach’s Alpha에 의하여 내적일관성을 검토하였다.
이상과 같이 연령별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 영향요인을 나누어 살펴보았다. 20대.
이상과 같이 전체 조사대상자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 영향요인과 남녀 각각의 만족도 영향요인을 나누어 살펴보았다. 남성, 여성으로 만족도를 따로 구분 하여 살펴본 결과 부가서비스 속성을 제외하고 만족도 영향요인에서 차이가 없었다.
김동우 외[10] 연구에서는 신속한 다시보기 제공 등을 반응성으로 하여 지불의사 결정요인에 포함시켰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가서비스라는 구체적인 만족요소 항목을 별도로 만족요소로 고려하였다.
또한 김동우 외[10] 연구에서도 다양성을 모바일 IPTV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 결정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이에 콘텐츠 다양성을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부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콘텐츠 다양성을 만족요소로 고려하였다.
조절회귀분석에 앞서 상호작용항으로 인한 높은 상관관계로 발생할 수 있는 다중공선성을 파악하고자 독립변수인 모바일 동영상 속성별 만족도, 조절변수인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의 곱인 상호작용항, 종속변수인 전체만족도를 포함한 14개의 변수들간 상관관계분석을 수행하였다. [표 8]의 분석결과 상호작용항인 (8)-(13)으로 인한 상관관계의 절대값이 0.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5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사용행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방송/영상 시청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LTE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범위는 국내에서 실시간 방송이나 VOD를 제공하는 14개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유투브, 네이버 TV 캐스트, 다음 TV 팟, 티빙, pooq, B tv 모바일, 올레 TV 모바일, U+ HDTV 등)를 대상으로 하였다. LTE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현재 DMB 사용여부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사용여부를 조사하였으며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DMB에 대한 만족도,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이용시 만족요소를 콘텐츠 다양성, 화질, 재생품질(끊기지 않음), 부가서비스, 이용편리성, 데이터 소모량의 여섯 가지 만족으로 선정하였는데 각각의 만족요소에 대한 근거는 다음과 같고 [표 1]에 요약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특성과 본 연구에서 사용하려는 각 변수들에 대한 기술통계량은 [표 3]과 같다. 전체 표본 500명 중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사용한다고 응답한 362명을 대상으로 변수들을 측정한 결과이다.
LTE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현재 DMB 사용여부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사용여부를 조사하였으며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DMB에 대한 만족도,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를 조사하였다. 표본은 2013년 8월 한달 동안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자는 만 19세에서 49세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온라인으로 구현하여 응답자가 직접 기입식으로 조사에 응하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성별, 연령별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넷째, 독립변수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효과를 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조절회귀분석(Moderated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평균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둘째, 성별, 연령별 특성과 만족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Chi-square test, t-test, F-test를 실시하였다. 셋째, 성별, 연령별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넷째, 독립변수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효과를 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조절회귀분석(Moderated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0을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평균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둘째, 성별, 연령별 특성과 만족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Chi-square test, t-test, F-test를 실시하였다. 셋째, 성별, 연령별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20대. 30대, 40대로 만족도를 따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콘텐츠 다양성, 화질, 데이터 소모량, 부가서비스 속성에 대한 만족도를 제외하고는 연령별로 전반적 만족도 영향요인이 차이가 있었다. 특히 30대 이상은 이용편리성이 전반적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UI/UX개선이 중요한 요인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20대는 콘텐츠 다양성이, 30-40대는 이용편리성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컸다. 넷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간의 관계에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효과를 하는지 분석한 결과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는 조절변수로 작용하지 않았다. 게다가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변수로도 기능하지 않았다.
그러나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는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유의한 독립변수로 나타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다음으로 모형2의 분석결과 속성별 만족도는 모형1에서와 같이 부가서비스 속성을 제외한 모든 속성의 만족도는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로 기능하는데 속성별 만족도 변수와 지상파 콘텐츠 제공 여부 변수의 곱으로 생성된 새로운 변수들은 유의한 변수들로 나타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R2의 증분을 검토해보면 상호작용항을 넣은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약 1%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변화량에 대한 F검정 결과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기 때문에 상호작용항은 회귀식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다음으로 모형2의 분석결과 속성별 만족도는 모형1에서와 같이 부가서비스 속성을 제외한 모든 속성의 만족도는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로 기능하는데 속성별 만족도 변수와 지상파 콘텐츠 제공 여부 변수의 곱으로 생성된 새로운 변수들은 유의한 변수들로 나타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도출된 R2의 증분을 검토해보면 상호작용항을 넣은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약 1%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변화량에 대한 F검정 결과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기 때문에 상호작용항은 회귀식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또한 모형1에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는 전체만족도에 영향을 주지도 않았기 때문에 결정변수로 기능하지도 않고 조절변수로 작용하지도 않는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분석결과 첫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콘텐츠 다양성과 화질로 나타났는데 이 결과는 장은진 외[12]의 결과에서 콘텐츠 만족도가 모바일 IPTV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나타낸 것과 김동우 외[10]의 결과에서 품질이 모바일 IPTV 서비스의 태도와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발생했는데 남성은 부가서비스 속성 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화질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여성은 6가지 모든 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콘텐츠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첫째, 다양한 콘텐츠 확보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콘텐츠 다양성 증대를 위해 다양한 방송 및 VOD 콘텐츠 수급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며, 이미 LTE기반의 고품질 서비스를 경험한 사용자들이라 화질 역시 영향력이 높게 나타나므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사업자들은 시스템 품질 개선을 위한 소프트웨어 최적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둘째, 부가서비스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는 않았고 이용편리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보다는 사용에 있어 편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UI/UX 개선 등이 중요하다. 셋째, 지상파 콘텐츠 제공에 따른 조절 효과는 유의미하게 검증되지 않았는데 이는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에 따라 만족도의 차이가 없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지상파 콘텐츠가 반드시 제공되지 않더라도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된다면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성별, 연령별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이며 성별, 연령에 따른 차이를 가지고 있는가?
마지막으로 데이터 소모량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있어 가장 큰 불만족 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19]에서 2015년 3월부터 6월까지 동영상 스트리밍, 지상파 라디오 스트리밍, 웹툰을 대상으로 서비스별 데이터소모량을 측정한 결과, 동영상 스트리밍의 평균 데이터소모량이 가장 많으며 웹툰, 라디오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화질 동영상은 일반화질에 비해 데이터소모량이 3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로 보듯이 동영상 데이터 소모량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사용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 것으로 예상된다.
1%였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변인을 살펴보면 연령과 부가서비스 속성에 대한 만족도를 제외하고 영향 변인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반적 만족도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는 화질(β=.
변수들간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가장 영향력이 큰 변인은 이용편리성(β=.291), 콘텐츠 다양성(β=.207), 화질(β=.188), 데이터 소모량(β=.159) 순으로 나타났다.
변수들간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가장 영향력이 큰 변인은 화질(β=.258), 콘텐츠 다양성(β=.204), 이용편리성(β=.181), 재생품질과 데이터 소모량(β=.180)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부가서비스 역시 만족요소로 고려하였는데 국내 이동통신 네트워크는 2013년부터 전국적으로 LTE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는 LTE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시보기, SNS 연동 및 공유, 개인화 설정 기능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김동우 외[10] 연구에서는 신속한 다시보기 제공 등을 반응성으로 하여 지불의사 결정요인에 포함시켰다.
연령별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속성별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는 [표 5]와 같다. 분석 결과 20대의 만족도가 모든 속성에 대해 높게 나타났으며 콘텐츠 다양성, 화질, 이용편리성에 대한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표 4]는 성별 연령특성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속성별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이다. 분석 결과 30대 남성의 수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음을 알 수 있고 모든 속성별 만족도 점수에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부가서비스와 이용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여성의 만족도가 남성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각 변수의 평균중심화 후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9]와 같다. 분석결과 모형1에서 속성별 만족도 중 부가서비스 속성을 제외한 모든 속성의 만족도는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로 기능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으로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는 362명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각 서비스의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콘텐츠 다양성과 화질로 나타났는데 이 결과는 장은진 외[12]의 결과에서 콘텐츠 만족도가 모바일 IPTV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나타낸 것과 김동우 외[10]의 결과에서 품질이 모바일 IPTV 서비스의 태도와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발생했는데 남성은 부가서비스 속성 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화질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여성은 6가지 모든 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콘텐츠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셋째, 연령별로 모바일 동영상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역시 차이가 발생했는데 부가서비스 속성 만족도는 모든 연령대에서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김동우 외[10] 연구에서 다시보기 등 반응성 요소가 유용성과 용이성에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부가서비스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는 않았고 이용편리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보다는 사용에 있어 편리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UI/UX 개선 등이 중요하다. 셋째, 지상파 콘텐츠 제공에 따른 조절 효과는 유의미하게 검증되지 않았는데 이는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에 따라 만족도의 차이가 없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지상파 콘텐츠가 반드시 제공되지 않더라도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된다면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의 영향관계를 조절하는가?
둘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발생했는데 남성은 부가서비스 속성 만족도를 제외한 모든 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화질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여성은 6가지 모든 속성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콘텐츠 다양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셋째, 연령별로 모바일 동영상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역시 차이가 발생했는데 부가서비스 속성 만족도는 모든 연령대에서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9%로 나타났다. 여성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변인을 살펴보면, 연령을 제외한 모든 속성별 만족도가 영향 변인으로 나타났다. 변수들간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가장 영향력이 큰 변인은 콘텐츠 다양성(β=.
39) 을 알 수 있다. 재생품질은 3.17, 부가서비스는 3.25의 만족도를 보였으나 데이터 소모량은 2.69의 만족도를 보였다. 이는 요금제마다 차이는 있지만 무료 제공 데이터 중에서 상대적으로 대용량인 동영상 서비스가 데이터 소모를 많이 가져오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5%)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DMB 만족도를 만족도를 살펴보면 이용편리성이 3.23으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콘텐츠 다양성은 3.02, 화질은 3.01의 만족도를 보였고 부가서비스와 재생품질은 각각 2.80, 2.78로 보통 이하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그러나 전반적 DMB 서비스의 만족도는 3.
단 부가서비스 속성에 대한 만족도는 모든 연령대에 영향요인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즉 20대는 부가서비스, 이용편리성 속성에 대한 만족도는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30대는 부가서비스 속성에 대한 만족도는 유의미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나지 않았으며 40대는 재생품질, 부가서비스 속성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후속연구
TV 프로그램을 보는 방식이 다양해짐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는 TV 통합시청률 기준을 만들고 있다. 기존 시청률 조사에 스마트폰이나 PC, IPTV 등으로 방송을 보는 경우를 합산하는 방식인데 2015년 7월부터 5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로 방송을 보는 비율을 시범 조사하고 있고 향후 조사결과를 토대로 기존 시청률 조사와 통합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1]. 이와 같이 기존의 TV 프로그램을 모바일로 시청하는 시청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TV 실시간 방송 조사만으로는 진짜 시청률을 알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셋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요소 측정항목을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도출하였는데 다소 한계가 있기 때문에 향후 다수의 만족요소를 변수로 한 후 요인분석을 통해 만족요소 측정항목을 선정한다면 만족 요소 측정항목이 좀 더 타당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넷째, 조사대상자에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유무료 사용자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데 유료사용자와 무료사용자의 만족요소도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무료 사용자별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을 조사한다면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경쟁력을 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첫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사용자의 표본을 20대에서 40대까지만 조사하였는데 최근 10대 및 50대 이상 연령대도 모바일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향후 연령대를 확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적 변수로 성별과 연령만을 고려했지만 향후 결혼여부, 직업, 소득 등 다양한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만족도 결정요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요소 측정항목을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도출하였는데 다소 한계가 있기 때문에 향후 다수의 만족요소를 변수로 한 후 요인분석을 통해 만족요소 측정항목을 선정한다면 만족 요소 측정항목이 좀 더 타당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적 변수로 성별과 연령만을 고려했지만 향후 결혼여부, 직업, 소득 등 다양한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만족도 결정요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요소 측정항목을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도출하였는데 다소 한계가 있기 때문에 향후 다수의 만족요소를 변수로 한 후 요인분석을 통해 만족요소 측정항목을 선정한다면 만족 요소 측정항목이 좀 더 타당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넷째, 조사대상자에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유무료 사용자가 모두 포함되어 있는데 유료사용자와 무료사용자의 만족요소도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유무료 사용자별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을 조사한다면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경쟁력을 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최근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연구로서 의미를 갖지만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사용자의 표본을 20대에서 40대까지만 조사하였는데 최근 10대 및 50대 이상 연령대도 모바일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향후 연령대를 확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적 변수로 성별과 연령만을 고려했지만 향후 결혼여부, 직업, 소득 등 다양한 인구통계적 변수에 따른 만족도 결정요인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7월부터 모바일로 방송을 보는 비율을 시범 조사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기존 시청률 조사와 통합하는 방안을 마련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 시청률 조사에 스마트폰이나 PC, IPTV 등으로 방송을 보는 경우를 합산하는 방식인데 2015년 7월부터 5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로 방송을 보는 비율을 시범 조사하고 있고 향후 조사결과를 토대로 기존 시청률 조사와 통합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1]. 이와 같이 기존의 TV 프로그램을 모바일로 시청하는 시청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TV 실시간 방송 조사만으로는 진짜 시청률을 알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미국 시청률조사 전문업체 닐슨 역시 온라인을 통한 TV 시청행태가 증가 함에 따라 향후 온라인 TV 시청자도 시청률 조사에 포함시킬 계획이 있다는 것을 언급하였다[2].
넷플릭스가 국내에서 거둘 수 있는 수익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게다가 2016년 미국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할 예정으로 국내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는 또다른 변화가 예상된다. 넷플릭스는 2012년부터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여 시장의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국내 콘텐츠 시장은 기본적으로 지상파를 중심으로 한 국내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넷플릭스가 거둘 수 있는 수익은 한계가 있다[5].
DMB의 시청자가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DMB의 경우는 사용자들이 데이터 사용에 따른 요금이나 월정액 요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는 무료 동영상 서비스로 2005년 12월 수도권에서 시작되었으나 미디어 환경이 급격하게 달라지면서 빠른 LTE(Long Term Evolution) 서비스를 경험한 시청자들이 화질과 콘텐츠 부족 등의 이유로 시청자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3]. DMB를 제외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들은 모두 데이터 사용에 따른 데이터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데 그 중에서 푹, 티빙, 그리고 통신 3사의 모바일 IPTV 서비스는 데이터 요금 외에 월정액 요금도 지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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