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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가 즐기는 유튜브 채널의 몰입 요인과 특징

The Immersion Factors and Characteristics of Youtube Channels for Generation Z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150 - 161  

강민정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  정은주 (홍익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조해윤 (홍익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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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의 주축으로 주목받고 있는 Z세대는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연령대로서 80% 이상이 유튜브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Z세대가 유튜브 콘텐츠에서 어떻게 몰입을 느끼는지 그 요인을 알아내고자 하였다. 배경연구에서 몰입에 대해 고찰을 하고 몰입의 인지조건인 현실감, 매혹감, 제어감, 추동감을 분석 프레임으로 설정하였다. 사례연구에서는 분석 프레임을 통해 Z세대들이 가장 많이 즐기는 유튜브 채널들을 카테고리별로 분석하여 몰입의 3가지 주요 요인, 현실감, 오감자극, 솔직함을 밝혀내었다. 각 요인별 특징들을 8가지로 세분화하여 유효성을 검증하고 카테고리별 차이점을 밝히고자 Z세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피험자들은 각 몰입요인의 특징이 자신이 가장 즐겨보는 채널을 기준으로 어느 정도 해당하는지를 5점 척도로 답하였고 결과로서 총 7가지 특징, 배경의 친숙함, 진행의 리얼리티, 소재의 친숙함, 유투버의 외모, 목소리, 시청각/대리미각, 시청자와 비슷한 유투버의 능력에 대해서 사용자의 50% 이상 몰입에 영향을 준다고 답하였다. 카테고리별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지만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에서는 소재의 친숙성과 오감자극(유투버의 외모, 목소리, 시청각/대리미각)이 두드러지게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Z세대를 대상으로 한 영상 콘텐츠를 생산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tion Z(Gen Z), which is referred to people in their late teens to early 20s, becomes one of new major consumer groups in the society. More than 80 percent Gen Z use YouTube content as a main information channel.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what kind of factors make Gen Z immersed when watchi...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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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온라인 게임에서의 패배로 복수심에 불타오르게 하거나 미디어 콘텐츠에서의 궁금증을 유발하는 스토리는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시청하게끔 구체적 목표를 유지하게 하는 추동감의 요소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4가지 인지조건을 유투브 콘텐츠 분석에 활용하고자 한다.
  • 그러나 기존 유튜브 채널 및 콘텐츠와 관련된 배경 연구는 이용자 중심의 홍보 및 광고전략 연구, 시청 만족도를 기반으로 한 특정 채널의 특성 연구가 대표적이며 유튜브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몰입요인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향후 유튜브 콘텐츠 창작 시 참고자료로 이용될 수 있도록 Z세대가 느끼는 유튜브 콘텐츠의 몰입 요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Z세대에게 어떠한 요인이 몰입을 유발시키는지 알아 보고자 유튜브 각 카테고리별로 인기 채널을 선정하여 사례연구를 하였다. 배경연구에서 밝힌 몰입의 4가지 인지조건에 따라 각 채널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설문 문항에 활용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Z세대가 즐기는 유튜브 채널의 몰입 요인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을 파악하고, 이에 소비 산업의 주역으로 떠오르는 Z세대의 눈높이에 맞추어 그들이 유튜브 콘텐츠에서 몰입을 갖는 요인과 그 특징을 연구하였다. 배경 연구에서 몰입이 가지는 정의와 4가지 인지 조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여 이것을 기준으로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 그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을 분석하여 몰입 요인을 도출한다.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Z세대들을 설문조사하여 그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튜브 채널을 대상으로 사례연구에서 밝힌 몰입 요인의 영향 정도를 답하도록 한다. 연구 범위는 몰입의 요인과 Z세대의 특성 및 유튜브의 인기요인 파악, 카테고리별 유튜브 인기 채널 분석, 유튜브를 통해 Z세대가 느끼는 몰입 요인과 그 특징을 고찰해 보는 것으로 한다.
  •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Z세대들을 설문조사하여 그들이 가장 선호하는 유튜브 채널을 대상으로 사례연구에서 밝힌 몰입 요인의 영향 정도를 답하도록 한다. 연구 범위는 몰입의 요인과 Z세대의 특성 및 유튜브의 인기요인 파악, 카테고리별 유튜브 인기 채널 분석, 유튜브를 통해 Z세대가 느끼는 몰입 요인과 그 특징을 고찰해 보는 것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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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Z세대의 특징은 무엇인가? Z세대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원주민’으로, 2000년 초반 정보기술 붐과 함께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세대답게 신기술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소비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2].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 모바일 환경에 노출되며 인터넷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신중한 소비 활동을 한다. 또한 개인적이고 독립적이며 경제적 가치를 우선시하고, 시각적 자료에 민감하여 순간 집중력이 뛰어나며 평등을 중시하며 사회적 이슈와 결부된 진정성을 중시하는 세대이다[3]. 코트라 뉴욕무역관이 발표한 '美 부상하는 거대 소비집단 Generation Z’ 보고서(2015)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Z세대는 연간 440억 달러 소비 집단으로 이미 6,000억 달러 상당의 가계 소비에 있어 제품 및 서비스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4].
Z세대란 무엇인가? Z세대는 1990년 중반에서 2000년 초반에 걸쳐 태어난 젊은 세대로 X세대와 Y세대의 뒤를 잇는 세대이다[1]. Z세대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원주민’으로, 2000년 초반 정보기술 붐과 함께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세대답게 신기술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소비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2].
Z세대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Z세대는 1990년 중반에서 2000년 초반에 걸쳐 태어난 젊은 세대로 X세대와 Y세대의 뒤를 잇는 세대이다[1]. Z세대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원주민’으로, 2000년 초반 정보기술 붐과 함께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세대답게 신기술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소비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2].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 모바일 환경에 노출되며 인터넷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신중한 소비 활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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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박혜숙, "신세대 특성과 라이프 스타일 연구 -Z세대를 중심으로," 아시아문화학술원논문지 인문사회 21, 제7권, 제6호, pp.756-758, 2016. 

  2.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65037&cid42107&categoryId42107, 2019.03.06. 

  3. 박세린, 버질 아블로의 크리에이터 활동에 나타난 Z세대특성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4.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3/globalBbsDataView.do?setIdx242&dataIdx145580, 2019.03.06. 

  5. 新소비 세대와 의.식.주 라이프 트렌드 변화, 삼정 KPMG 경제연구원, 2019. 

  6. 변현진, "유튜브 콘텐츠의 제작.이용 환경 특성과 인기채널 분석 및 함의점 고찰,"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4호, p.229, 2018. 

  7. 강민정, 정은주, 조해윤, "Z세대가 즐기는 유튜브 채널의 흥미 요인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2019, No.5, 2019. 

  8. M. Csikszentm ihalyi, 이희재 역, 몰입의 즐거움, 해냄출판사, 2005 . 

  9. 이현비, 재미- 콘텐츠 창작과 분석, 이해에 관한 개념, 지성사, 2017. 

  10. KT경제경영연구소, https://www.digieco.co.kr/KTFront/board/board_view.actionboard_idissue_trend&sort_order&kind&list_page&list_gubun&list_gubun2&searchtext&board_seq12416&etc1387&etc2, 2019.03.06. 

  11. http://www.hani.co.kr/arti/specialsection/esc_section/877769.html#csidxc57d653f2bcbb3187b2a60f2a9935196, 2019.03.06. 

  12. http://news.v.daum.net/v/20170307170113760, 2019.03.06. 

  13. https://www.pewresearch.org/internet/2018/05/31/teens-social-media-technology-2018/, 2019.03.06. 

  14. https://www.thinkwithgoogle.com/advertising-channels/video/gen-z-and-youtube/, 2019.03.06. 

  15. https://socialblade.com/youtube/top/country/kr, 2019.03.06. 

  16. https://youtube-kr.googleblog.com/2018/12/blog-post_19.html, 2019.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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