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150 - 161
강민정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 정은주 (홍익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 조해윤 (홍익대학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Generation Z(Gen Z), which is referred to people in their late teens to early 20s, becomes one of new major consumer groups in the society. More than 80 percent Gen Z use YouTube content as a main information channel.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what kind of factors make Gen Z immersed when watch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Z세대의 특징은 무엇인가? | Z세대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원주민’으로, 2000년 초반 정보기술 붐과 함께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세대답게 신기술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소비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2].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 모바일 환경에 노출되며 인터넷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신중한 소비 활동을 한다. 또한 개인적이고 독립적이며 경제적 가치를 우선시하고, 시각적 자료에 민감하여 순간 집중력이 뛰어나며 평등을 중시하며 사회적 이슈와 결부된 진정성을 중시하는 세대이다[3]. 코트라 뉴욕무역관이 발표한 '美 부상하는 거대 소비집단 Generation Z’ 보고서(2015)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Z세대는 연간 440억 달러 소비 집단으로 이미 6,000억 달러 상당의 가계 소비에 있어 제품 및 서비스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강조했다[4]. | |
Z세대란 무엇인가? | Z세대는 1990년 중반에서 2000년 초반에 걸쳐 태어난 젊은 세대로 X세대와 Y세대의 뒤를 잇는 세대이다[1]. Z세대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원주민’으로, 2000년 초반 정보기술 붐과 함께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세대답게 신기술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소비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2]. | |
Z세대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 Z세대는 1990년 중반에서 2000년 초반에 걸쳐 태어난 젊은 세대로 X세대와 Y세대의 뒤를 잇는 세대이다[1]. Z세대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원주민’으로, 2000년 초반 정보기술 붐과 함께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세대답게 신기술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소비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2]. 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 모바일 환경에 노출되며 인터넷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신중한 소비 활동을 한다. |
박혜숙, "신세대 특성과 라이프 스타일 연구 -Z세대를 중심으로," 아시아문화학술원논문지 인문사회 21, 제7권, 제6호, pp.756-758, 2016.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165037&cid42107&categoryId42107, 2019.03.06.
박세린, 버질 아블로의 크리에이터 활동에 나타난 Z세대특성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3/globalBbsDataView.do?setIdx242&dataIdx145580, 2019.03.06.
新소비 세대와 의.식.주 라이프 트렌드 변화, 삼정 KPMG 경제연구원, 2019.
변현진, "유튜브 콘텐츠의 제작.이용 환경 특성과 인기채널 분석 및 함의점 고찰,"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4호, p.229, 2018.
강민정, 정은주, 조해윤, "Z세대가 즐기는 유튜브 채널의 흥미 요인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2019, No.5, 2019.
M. Csikszentm ihalyi, 이희재 역, 몰입의 즐거움, 해냄출판사, 2005 .
이현비, 재미- 콘텐츠 창작과 분석, 이해에 관한 개념, 지성사, 2017.
KT경제경영연구소, https://www.digieco.co.kr/KTFront/board/board_view.actionboard_idissue_trend&sort_order&kind&list_page&list_gubun&list_gubun2&searchtext&board_seq12416&etc1387&etc2, 2019.03.06.
http://www.hani.co.kr/arti/specialsection/esc_section/877769.html#csidxc57d653f2bcbb3187b2a60f2a9935196, 2019.03.06.
http://news.v.daum.net/v/20170307170113760, 2019.03.06.
https://www.pewresearch.org/internet/2018/05/31/teens-social-media-technology-2018/, 2019.03.06.
https://www.thinkwithgoogle.com/advertising-channels/video/gen-z-and-youtube/, 2019.03.06.
https://socialblade.com/youtube/top/country/kr, 2019.03.06.
https://youtube-kr.googleblog.com/2018/12/blog-post_19.html, 2019.03.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