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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 결정요인 분석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on Mobile Video Services'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35 - 45  

김민정 (숙명여자대학교 소비자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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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사용 중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속성별 만족도를 조사하고 성별 및 연령에 따라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동시에 사용하는 362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간 관계에 지상파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효과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F-test, 다중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콘텐츠 다양성, 화질, 재생품질, 이용편리성, 데이터 소모량 등 이었으며 성별, 연령별로 속성별 요인과 영향력에 있어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는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변수 및 조절변수로 작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상파 콘텐츠를 제공하기 보다는 다양한 콘텐츠 제공과 UI/UX 개선 등 이용편리성을 개선해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factors that influence mobile video services' satisfaction. 362 users who use both DMB and mobile video services complete the questionnaires measuring 6 attribute level satisfactions and total satisfaction of mobile video services, TV contents broadcasting s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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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사용자들은 모바일 IPTV를 손안의 TV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에 지상파 콘텐츠 제공 여부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모바일 동영상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성별 및 연령대별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만족도 결정 요인을 분석을 통해 성별 및 연령대별 결정요인의 차이가 있는지를 조사하며,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전반적 만족도에 조절역할을 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으로 DMB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는 362명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각 서비스의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콘텐츠 다양성과 화질로 나타났는데 이 결과는 장은진 외[12]의 결과에서 콘텐츠 만족도가 모바일 IPTV 사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나타낸 것과 김동우 외[10]의 결과에서 품질이 모바일 IPTV 서비스의 태도와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결과와 일치한다.
  • 본 연구에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앞 절에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는데 본 연구에서 도출한 6가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속성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거주하는 5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사용행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방송/영상 시청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결과를 바탕으로 LTE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범위는 국내에서 실시간 방송이나 VOD를 제공하는 14개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유투브, 네이버 TV 캐스트, 다음 TV 팟, 티빙, pooq, B tv 모바일, 올레 TV 모바일, U+ HDTV 등)를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앞 절에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는데 본 연구에서 도출한 6가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속성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성별, 연령별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의 이용행태에 차이가 나는 것처럼[11] 성별, 연령별 만족도 결정요인에서도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 첫째,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

가설 설정

  • 가설1 : 콘텐츠 다양성, 화질, 재생품질, 부가서비스, 이용편리성, 데이터소모량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 성별에 따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 결정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 연령에 따라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만족도 결정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 6가지 속성별 만족도와 전반적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지상파 콘텐츠 제공여부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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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7월부터 모바일로 방송을 보는 비율을 시범 조사하고, 조사결과를 토대로 기존 시청률 조사와 통합하는 방안을 마련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존 시청률 조사에 스마트폰이나 PC, IPTV 등으로 방송을 보는 경우를 합산하는 방식인데 2015년 7월부터 5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로 방송을 보는 비율을 시범 조사하고 있고 향후 조사결과를 토대로 기존 시청률 조사와 통합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1]. 이와 같이 기존의 TV 프로그램을 모바일로 시청하는 시청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TV 실시간 방송 조사만으로는 진짜 시청률을 알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미국 시청률조사 전문업체 닐슨 역시 온라인을 통한 TV 시청행태가 증가 함에 따라 향후 온라인 TV 시청자도 시청률 조사에 포함시킬 계획이 있다는 것을 언급하였다[2].
넷플릭스가 국내에서 거둘 수 있는 수익에 한계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게다가 2016년 미국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할 예정으로 국내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에는 또다른 변화가 예상된다. 넷플릭스는 2012년부터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여 시장의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국내 콘텐츠 시장은 기본적으로 지상파를 중심으로 한 국내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넷플릭스가 거둘 수 있는 수익은 한계가 있다[5].
DMB의 시청자가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DMB의 경우는 사용자들이 데이터 사용에 따른 요금이나 월정액 요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는 무료 동영상 서비스로 2005년 12월 수도권에서 시작되었으나 미디어 환경이 급격하게 달라지면서 빠른 LTE(Long Term Evolution) 서비스를 경험한 시청자들이 화질과 콘텐츠 부족 등의 이유로 시청자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3]. DMB를 제외한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들은 모두 데이터 사용에 따른 데이터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데 그 중에서 푹, 티빙, 그리고 통신 3사의 모바일 IPTV 서비스는 데이터 요금 외에 월정액 요금도 지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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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9786921&code61171111&cpnv 

  2. 이은민, "주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의 최근 동향," 정보통신방송정책, 제25권, 제7호, pp.57-66, 2013. 

  3. http://www.hani.co.kr/arti/society/media/723847.html 

  4. 방송통신위원회, 2015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2015. 

  5.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57404 

  6. 김성민, 변상규, "글로벌 방통융합 시대의 DMB 성공요인에 대한 고찰,"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3권, 제2호, pp.108-118, 2008. 

  7. 남선우,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이용 행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8. 남종훈, "DMB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위성 DMB와 지상파 DMB의 비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2호, pp.143-188, 2007. 

  9. 이미향, DMB 초기 수용자의 수용행태에 관한 연구:미디어 경쟁에 따른 '충족적소이론'의 현실적 적용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10. 김동우, 유재영, 정원조, "모바일 IPTV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 결정 요인 연구," 제19권, 제3호, pp.385-395, 2014. 

  11. 김민정, "모바일 IPTV 시장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연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5호, pp.45-53, 2014. 

  12. 장은진, 김정군, 신용호, "모바일 IPTV 사용자 만족요인 연구:디자인 심미성과 네트워크 품질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21권, 제4호, pp.133-153, 2012. 

  13. 김승윤, 모바일 기반 영상 시청 시장 확대를 위한 소비자 이용행태 분석, kt 경제경영연구소, 2013. 

  14. Accenture, Consumers of all ages are going over-the-top, 2011. 

  15. Accenture, Multi-tasking and Taking Control, 2013. 

  1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4&no233046 

  17. http://news.joins.com/article/17981870 

  18. 설진아, 봉미선, "IPTV수용자의 이용행태와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46호, pp.485-510, 2009. 

  19. http://www.wiseuser.go.kr/jsp/commList.do? bcode537&hcode534&vcode2555 

  20. 한인수, "조절회귀분석의 통계적 검정력에 대한 연구," 노사관계연구, 제13권, pp.143-161, 2002. 

  21. 이성규, "베이비부머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10호, pp.73-8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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