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물질적 오브제를 이용한 미디어아트의 움직임 제작방식에 관한 연구; 미디어아트 작품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ovement Production Method of Media-art with Immaterial Objects; Focusing on Media Art Practices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9 no.3, 2016년, pp.673 - 679  

임상국 (Graduate school of Visual major, Hong-ik University) ,  김치용 (Dept. of Visual Game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y the movement was formed and developed through the history of the birth of film and animation. The techniques of the immaterial object movement of in the media art which accompany movement have different operational and symbolic aspects with a film or a traditional(existing) animation. Focus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위에서 분류한 3번 형식으로 전통적인 셀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방식의 애니메이션기법으로 제안해보고자 한다.전통적인 셀 애니메이션은 그림을 기본단위로 움직임을 직접 그려서 제작하는 반면 미디어아트에서 보여지는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편집, 합성, 조합의 성격이 강하다.
  • 위에서 제안한 4가지 제작방식을 사례를 통해 비교해 보고자 한다.
  • 이상과 같이 3명의 작가가 미디어아트라는 공통적인 장르에서 각자의 독창적 방식으로 움직임을 재현하고 그 움직임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고자 한다.
  • 한다. 작품분석으로는 빌 비올라, 이이남, 임상국 3명 작가들의 작품 제작방식을 비교한 후 그 특징들을 분류하고 정리해보고자 한다.
  • 전통 회화에서부터 나타났던 오브제의 역사를 모두 다뤄야겠지만 일반적인 오브제의 역사와 관련해서는 선행연구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비디오아트 이후의 비물질적 오브제가 가지는 미술사적 의의와 특징만을 서술하고자 한다. 작품분석으로는 빌 비올라, 이이남, 임상국 3명 작가들의 작품 제작방식을 비교한 후 그 특징들을 분류하고 정리해보고자 한다.
  • 현대 영상미디어아트에서 나타나는 비물질적 오브제의 다양한 제작방식 사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Popper, Frank|, “Art of the electronic age“, Yea Keung, p. 109, 1999. 

  2. Y.B. Lee, Genre of Anime and History, SalLim Publisher, 2003. 

  3. H.J. kim, "A study on the Stop Motion Animation for Televison Advertising, Master's Thesis of University of Incheon", p. 34, 2011. 

  4. J.H. Jung, Y.Q. Xie, and H.S. Lee, "A Case Study of the Hyper-Realistic Expression in the Rotosoping Animation by Focusing on 'A Scanner Darkly'" Proceeding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Digiterdesign council , p. 355, 2014. 

  5. Y.S. Joo, and C.Y. Kim, "The principle of Dual semiotic process in Animation-within structuralism semiotics," Proceeding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Multimedia Society, p. 1206, 2006. 

  6. J.Y. Min, “Study on the animated motion pictures-Rotoscoping techniques around“, p 20,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