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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4 no.2, 2016년, pp.201 - 219
To internalize climate-related external costs from agricultural production and food consumption Pigou taxes and carbon credits increase private costs for food. Voluntary GHG reduction program for carbon-neutral food can be advantageous over such policy measures since they avoid higher food prices 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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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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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탄소 인증제 사업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저탄소 인증제 사업은 시범사업 기간에는 농업실용화재단 주관 하에 기후변화, 농업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인증심의위원회에서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심사 적합여부를 심의 ․ 의결해 왔다. 그러나 본 사업 이후 참여농가가 확대될 경우에는 인증심사원 및 컨설턴트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인증의 부실이 초래될 위험성이 크다. 특히 저탄소 농축산물을 인증하기 위한 기후변화와 농업분야에 공히 적합한 전문가가 절대 부족한 점이 문제가 된다.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가 활성화되어 참여규모가 확대될 경우 친환경농산물과 GAP인증처럼 민간인증기관에게 인증 위탁을 내줄 가능성 역시 높다. 정부의 친환경농산물 인증건수 비중은 2007년 62. | |
식품가격 인상은 왜 문제가 되는가? | 최근의 글로벌 식량위기(food crisis)에서 경험해본 바와 같이 식품가격 상승은 전 세계 기아문제를 악화시키게 된다. 따라서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식품가격 인상을 용인하는 일은 보다 많은 기아자를 속출할 수 있으므로 윤리적으로 수용할 수 없는 비용이 된다(Gunnar, 2014). 더욱이 이 같은 정책의 부정적 효과는 가난한 개도국뿐만 아니라 낮은 식품가격 수준이 물가안정이라는 정치적 목표가 되는 선진국에 있어서도 역시나 발생할 수 있다. | |
저탄소 인증제란 무엇인가? | 저탄소 인증제란 관행농산물에 비해 생산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인 농산물에 저탄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이며, 목표관리제 등의 강제 감축과는 달리 저탄소 소비 활성화를 통해 탄소배출을 줄이는 자발적 감축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시장주도형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에 해당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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