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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Ingenium = 人材니움, v.23 no.1, 2016년, pp.22 - 27
이종국 (지역산업기반 융합형 부품소재시스템 특성화사업단)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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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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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인재는 어떤 인재인가? | 본 사업단은 대학의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기업의 요구를 반영하여 능동적(Active)이고 경영마인드 (Business)를 가지면서 융합적 사고(Covergence)가 가능한 ‘ABC인재’를 사업단의 인재상으로 정하여 이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인재상을 달성 하기 위해서 대학의 특성화 교육 전략을 바탕으로 (ⅰ) 자기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 (ⅱ) 경쟁과 개방을 통한 전공교육의 질 제고, (ⅲ) 기업밀착형 산학협력 강화를 통한 취업의 질 확보, (ⅳ)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이라는 4대 핵심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 |
특성화 목표인 '자기 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사업단에서 수행한 것은? | 본 사업단은 대학의 발전계획 및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호남권 최고의 산학협력 특성화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핵심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자기 주도적 융복합 전공 확대’는 기업의 요구사항 중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만족하기 위해 특성화 목표 중하나로 설정되었는데,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업단에서는 1차년도에 특성화 인증 및 융복합 연계전공 프로그램을 완성한 시스템 구축과 교과목 개발을 완성하였으며, 2차년도부터 실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경쟁과 개방을 통한 전공교육의 질 제고’는 기업의 요구사항인 ‘전문성 배양’과 ‘전공교육의 강화’에 바탕을 두어 설정하였는데, 본 사업단의 경우에도 지역의 미래 인력수요를 염두에 두고 특성화 교육과정을 통한 전공교육의 질 제고를 주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 |
ABC형 인재양성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 본 사업단에서는 사업단의 인재상인 ABC형 인재양성을 위해 비교과프로그램을 체계화하고 학생들이 순차적 으로 역량을 강화 시킬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통해 전공응용및 심화과정과, 실무형 교육과정에 들어가기전 기초를 다지고 그 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융복합 역량 교육 프로그램은 특성화 전공교육을 실제로 적용하고 있으며, 그 능력의 최대치를 발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를 운영하거나, 산학연계형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이러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된 학생들은 취·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들을 통해 실제 산업현장에 투입되거나, 산학 공동 연구과제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 교육을 이수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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