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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경제협력 정상화를 대비한 철도 물류망 구축 방안
Trans-Korea Rail Logistics Strategy for the Normalization of South and North Korea Economic Cooperation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3, 2016년, pp.511 - 520  

김정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강석 (선구엔지니어링(주)) ,  김용진 (인하대학교) ,  유정훈 (아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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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구현과 남북간 경제협력 정상화 및 통일 시대에 대비하기 위하여서는 남북한 철도망의 연결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남북한 경제협력이 정상화 되어 남북간의 교역이 활성화되고, 러시아 및 중국으로의 통과 물동량을 소화할 수 있는 철도 물류망의 구축방안을 제시한다. 24 조치 이후 중단된 남북간 물동량 및 북한지역 통과 물동량을 예측하고, 이를 수송할 수 있는 노선대안을 설정하고 이 노선의 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추정하였으며, 노선별 투자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물류수송 측면에서 TCR의 효용 및 정책적 가치가 TSR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하여 TSR로 연결되는 철도망은 기존의 동해축 보다는 상대적으로 국내 수요가 많은 수도권을 경유하는 노선이 보다 우선 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노선은 중앙선의 용량제약으로 인하여 추가적으로 수도권 외곽철도의 신설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상적인 경제협력상태를 가정한 결과이며, 통일 이후에는 남북한 지역 모두 추가적인 노선의 건설 및 개량 사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ssential to connect the railroad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in order to the implementation of the Eurasia initiatives and prepare for the normalization of the economic cooper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as well as the unification. This study provides the strategy to establish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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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쪽의 소사~원시~대곡 노선의 운행 제약과 러시아쪽의 물동량이 우회하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경의선, 경원선, 중앙선 등의 수도권 외곽 기존선을 연결하는 수도권외곽 철도 건설을 대안으로 설정하여 포함하였다. 6개의 정거장을 경유 하게 되며 이 중 파주와 평택역은 기존역을 활용할 수 있다.
  • 이중 남북한간 물동량은 다시 위탁가공 물동량과 개성공단 물동량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미래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하기 위하여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남북한 물동량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1단계, 즉 남북한 경제협력이 정상화 되어 남북간의 교역이 활성화되고, 러시아 및 중국으로의 통과 물동량을 소화할 수 있는 철도 물류망의 구축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가설 설정

  • 북한 구간의 신설선 건설은 해당 노선의 동일 코리도(Corridor)에서 고원~금강산~군사분계선 구간만 단선전철로 건설하고 TCR, TSR 경유노선은 모두 복선 전철로 건설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급곡선이 많은 기존선을 개량할 경우 노선의 직선화에 따라 기존선 연장 보다 단축되는데 본 검토에서의 신설노선 연장은 기존선 대비 10%를 단축하여 기존 노선의 90%로 건설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신설선 공사비를 산출하였으며, 기존선 보수 공사비는 궤도 개량비(재료비)만 반영하였다.
  • 러시아쪽의 연결은 현재 압록강역과 나진간 국제열차가 운행 중에 있으며 러시아의 광궤용 열차가 운행할 수 있는 이중궤간이 부설되어 있음으로 압록강역에서 러시아쪽 물동량이 연결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북한 구간의 신설선 건설은 해당 노선의 동일 코리도(Corridor)에서 고원~금강산~군사분계선 구간만 단선전철로 건설하고 TCR, TSR 경유노선은 모두 복선 전철로 건설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급곡선이 많은 기존선을 개량할 경우 노선의 직선화에 따라 기존선 연장 보다 단축되는데 본 검토에서의 신설노선 연장은 기존선 대비 10%를 단축하여 기존 노선의 90%로 건설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신설선 공사비를 산출하였으며, 기존선 보수 공사비는 궤도 개량비(재료비)만 반영하였다.
  • 총사업비 구성은 공사비, 부대비(설계, 감리 등), 용지비, 예비비로 구성하였다. 신선건설에 따른 용지비는 남한구간의 경우 개략 추정하여 반영하되 북한구간의 용지비는 시장가격 추정이 불가능하며 모두 북한당국 소유로 무상공급이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여 비용에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하였다.
  • 요녕성의 경우 다롄항과의 접근성이 우수하므로 항만에 가까운 지역에서 발생/수요 하는 화물은 기존의 해상운송체계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어서 50%의 물동량이 TKR을 이용할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흑룡강성과 길림성의 경우 100% TKR을 이용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 24조치로 인해 교역이 중단되었다. 장래 남북교역이 재개된다면 2005년부터 2009년의 추세선을 따라서 물동량이 증가한다는 가정하에서 추세선을 활용하여 예측하였다(Ministry of Unification, 2005~2013).
  • 장래 북한철도를 연결하여 중국(TCR)과 시베리아 대륙철도(TSR)의 화물을 수송할 경우를 가정하여 운영 시나리오에 따른 대안을 설정하였다. 중국쪽 철도연결점은 북한의 신의주역와 만포역이 있으나 만포역과 연결되는 만포선의 시설 노후 등을 고려하여 중국쪽 물동량은 모두 신의주역을 통과하여 남쪽으로 운행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장래 북한철도를 연결하여 중국(TCR)과 시베리아 대륙철도(TSR)의 화물을 수송할 경우를 가정하여 운영 시나리오에 따른 대안을 설정하였다. 중국쪽 철도연결점은 북한의 신의주역와 만포역이 있으나 만포역과 연결되는 만포선의 시설 노후 등을 고려하여 중국쪽 물동량은 모두 신의주역을 통과하여 남쪽으로 운행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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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북한 철도망의 연결은 무엇을 위해 필수적인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구현과 남북간 경제협력 정상화 및 통일 시대에 대비하기 위하여서는 남북한 철도망의 연결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남북한 경제협력이 정상화 되어 남북간의 교역이 활성화되고, 러시아 및 중국으로의 통과 물동량을 소화할 수 있는 철도 물류망의 구축방안을 제시한다.
남북철도망 연결은 무엇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인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구현과 남북간 경제협력 정상화 및 통일 시대에 대비하기 위하여서는 남북한 철도망의 연결이 필수적이다. 남북철도망 연결은 남북경제협력이 정상화될 경우 도로망이 열악 하여 철도의 화물수송 분담율이 9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북한지역과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중국 동북3성과 나진-핫산 지구의 성장에 따라 남한지역에서 이 지역까지 연결하는 물류망 구축이 장래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남북철도망 연결이 장래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클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는? 남북철도망 연결은 남북경제협력이 정상화될 경우 도로망이 열악 하여 철도의 화물수송 분담율이 9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북한지역과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중국 동북3성과 나진-핫산 지구의 성장에 따라 남한지역에서 이 지역까지 연결하는 물류망 구축이 장래 우리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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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K. H., Park, G. K., Lee, R. R. and Yoon, D. G. (2012). "A study on the economic validity of TSR connecting TK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4, pp. 345-351. 

  2. Kim, B. (2015). A Study on Trans Korea Railway Development Starategy for Connecting Trans Continental Railway, M.A.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3. Korea 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2005-2013). K-Statistics: Specific Continent/bloc, Available at: global.kita.net/kStat/byCountEcon_SpeCountBloc.do (Assessed: April 15, 2015). 

  4.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5). A Sustainable Technology Design for Integrated Railway Plan and Operation (in Korean). 

  5. Lee, S. (2015). A Study of Trans-Korea Railway Network for Effective Implementation of Eurasia Railway Transportation, M.A.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Gyeonggi, Korea. 

  6. Lukov, B. (2008). The transsiberian Rail Corridor: Present Situation and Future Prospects, Available at: www.railmed.org/app/download/7162192375/Lukov_CCTT_TSR.pdf%3Ft%3D1442579993+&cd1&hlko&ctclnk&glkr (Accessed: May 3, 2015). 

  7. Ministry of Unification (2005-2010). Inter-Korean Exchanges and Cooperation, Available at: eng.unikorea.go.kr/content.do?cmsid3103(Accessed: April 15, 2015). 

  8. Na, H. (2008). "Strategy of development of Korean railway transportation." North Korean Economy, The Export.Import Bank of Korea, Seoul, Korea, pp. 42-60. 

  9. Shipping and Port Integrated Data Center (2009-2013). Export and Import Cargo Transportation by Region, Available at: www.spidc.go.kr:10443/com/url/engPageURL.do?fileNmstatCargExpImpOverSeasEng (Accessed May 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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