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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적인 철도정보 통합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마이그레이션 (반)자동화 방안
Systematic Gathering & Migration to integrate Heterogeneous Railway Inform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5, 2016년, pp.283 - 291  

손우용 ((주)오션정보기술) ,  안태기 (철도기술연구원) ,  안치형 (철도기술연구원) ,  이원구 (충남도립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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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이제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이다. 하지만, 철도를 운영하는 운영기관마다 철도정보를 관리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즉, 철도 운영기관 별로 관리하고, 서비스하는 정보와 정보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철도이용객은 정확하고, 통합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역사정보, 운영정보, 열차정보, 이용객정보와 같은 철도정보를 단일화된 표준철도정보로 통합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운영기관에 산재해 있는 철도정보에 대한 표준분류체계 및 표준정보를 정의하고, 표준정보로의 시스템적 수집 및 마이그레이션 방법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철도이용객은 실시간으로 모든 철도정보를 한 번에, 한 눈에,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철도정보 관리는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철도 정보서비스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road is one of the most popular means of transport. However, railroad agencies are managing the railroad information and provide its service respectively. That is, because of managing the different information and its type, the user will not receive the correct and integrated informati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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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집‧가공시스템에서는 수집방법을 크게 정보연계를 통한 수집과 직접 수집(온라인/현장)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고, 가공방법은 수집자료의 표준화, 수집자료 포털 서비스 등록 및 제공 및 현장수집 자료의 문서화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그런 후, 상기 방법 중에서 시스템화 할수 있는 정보연계를 통한 수집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철도 운영기관이 각각 관리하고 있는 철도역사, 철도운영, 열차(차량), 철도이용객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표준정보와 표준분류 체계를 정의하고, 표준정보로의 시스템적 수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표준 철도정보를 정의하고, 표준 철도정보에 맞게 철도 운영기관이 별도로 관리하고 있는 철도정보를 수집, 관리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통합적 철도정보서비스 제공의 기반 및 철도 정보 이용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상이한 형태로 관리되고 있는 철도정보를 하나의 단일화된 표준철도정보로 변환하여 통합관리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우선, 표준분류체계 및 표준 철도정보를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집‧가공시스템과 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된 철도정보 통합시스템을 설계하였다.
  •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및 마이그레이션 설계가 완료된 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였다[13,14,15].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위해 소스 데이터베이스에서 목표 데이터베이스로 데이터를 변환 및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Fig.
  • 기존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지 메타데이터의 변환에 대하여 XSLT를 가지고 XML 문서형태에서 또 다른 XML 문서 형태로만 변환이 가능하거나, 또는 여러 메타데이터 형태로의 변환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데이터 값 변환 형태로의 변환을 하지 못하는 문제로 프로그램을 직접 수정해야만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를 변환하는 과정을 2가지로 구분하여 이질적 스키마 변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키마 변환과정과 이질적 데이터 변환 문제를 해결하는 데이터 변환과정으로 구분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질적 스키마 변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리자가 스키마 매핑과 데이터 값 변환 규칙을 직접 정의할 수 있도록 하여 상기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 본 절에서는 이용객 관점의 철도정보의 단일화를 위해 철도정보에 대한 현황조사와 철도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객의 요구사항을 수렴하고, 철도정보에 대한 표준철도정보 및 표준분류체계를 정의하였다.
  • 이를 위해, 선행 연구에서는 철도운영기관의 데이터 표기 방식이나 데이터 제공 수준의 차이와 같은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표준철도정보로의 데이터 변환 및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철도 운영기관이 각각 관리하고 있는 철도역사, 철도운영, 열차(차량), 철도이용객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표준정보와 표준분류 체계를 정의하고, 표준정보로의 시스템적 수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표준 철도정보를 정의하고, 표준 철도정보에 맞게 철도 운영기관이 별도로 관리하고 있는 철도정보를 수집, 관리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통합적 철도정보서비스 제공의 기반 및 철도 정보 이용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철도 정보의 분류는 데이터의 내용이 잘 변하지 않는 역사명과 같은 고정된 의미의 정적 정보와 시간의 주기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하는 열차 실시간 위치 정보와 같은 동적 정보로 분류되고 있지만, 전국 철도 운영기관에서 폐쇄적으로 운영·관리되고 있는 여러 정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기 위해 정적/동적 정보별 데이터 수집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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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철도정보 서비스가 지닌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철도는 이제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의 하나이며, 철도정보 서비스는 철도 운영기관마다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나, 포털 서비스, 그리고 이동형 기기의 철도정보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코레일을 포함하여 각 철도 운영기관 별로 관리하고 있는 철도정보가 다르고, 이로 인해 서비스하고 있는 정보 또한 다르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의 철도 이용 앱이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이용객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 했을 경우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철도정보 관리시스템은 무엇입니까? 관리시스템은 시스템 프레임워크의 업무영역별 체계 적인 관리를 통해 철도 정보 수요자로 하여금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전국 철도 정보의 통합 및 제공을 함에 있어 데이터 수집부터 제공까지 수집시스템과 포털시스템의 주요 단계별 세부 기능에 대한 규칙과 정책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철도정보 수집시스템의 구축목표는 무엇이며 단계별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수집시스템은 철도 운영기관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 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포털 시스템을 통해 철도 이용객 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 데이터 구축하는 것을 범위로 하며, 단계별 세부사항은 “자료수집”, “DB적제”, “데이터정제 및 표준화”, “데이터 품질점검”, “통합DB 이관”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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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I&Research Consulting, "Analytic Reports for Requirements of Railroad Passengers,"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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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Minho, L., Hwamook, Y., Wonkyung, S. and Jaechul, R., "A Categorization and Solution of Research Paper Metadata Conversion", LNCS/CCIS, 264, pp.230--233. Springer, Heidelberg,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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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Margaret St. Pierre, Issues in Crosswalking Content Metadata Standards, NISO White Paper, 1998. 

  9. E. Rahm and P. A. Bernstein, "A survey of approached to automatic schema matching," The VLDB Journal, Vol.10, pp.334-350, 2001. 

  10. Hjorland and Birger, "Information science: An interdisciplinary effort?," Journal of Documentation," Vol.64, No.1, pp.7-22, 2008. 

  11. Szostak and Rick. "Classification, interdisciplinary and the study of science," Journal of Documentation, Vol.64, No.3, pp.319-33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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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H. S. Kim, H. C. Kim, "A Data Migration Method for Developing GIS-based Fisheries Resources Information System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1, No.6, pp.143-14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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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J. S. Kim, H. S. Sin, "Construction of web-based IT Assets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0, No.8, pp.193-20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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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M. S. Choi, "An Efficient Method for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weet Analysis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3, No.2, pp.43-50, 2015 

  19. S. W. Kang, R. K. Jung, Y. S. Byun, J. H. Um and B. H.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for a Personal Rapid Transit (PRT) Vehic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12, No.11, pp.289-298, 2014 

  20. Chun-Ok Jang, "A Study on Convergence Family Function and parameter validation fusion of youth protection fact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21-126, 2015. 

  21. Deok-Man Kim, "Revitalization small businesses of the overseas exchange through the convergence of private network (Focusing on Laos in the Indochina Peninsul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2, pp. 31-3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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