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교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호자와 학생의 구강보건행태와 학교구강보건실 운영과의 관련성을 검토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는 전라남도 무안군 소재의 1개 초등학교와 학교구강보건실을 비운영하는 목포시 소재의 1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178명과 동일 학생의 보호자 178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고,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5월 2일부터 5월 26일까지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교구강보건실의 비운영은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지식과 음의 관계를 가졌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고,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호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을수록, 학생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참여의사가 높을수록, 주관적인 구강건강수준이 건강할수록 지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32.6%의 설명력을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의 구강보건지식에 관한 영향 요인으로 학생의 구강보건행위, 보호자의 구강보건행위가 관련되어 있고,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이 학생과 보호자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구강보건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학교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호자와 학생의 구강보건행태와 학교구강보건실 운영과의 관련성을 검토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는 전라남도 무안군 소재의 1개 초등학교와 학교구강보건실을 비운영하는 목포시 소재의 1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178명과 동일 학생의 보호자 178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고,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5월 2일부터 5월 26일까지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학교구강보건실의 비운영은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지식과 음의 관계를 가졌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고,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호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을수록, 학생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참여의사가 높을수록, 주관적인 구강건강수준이 건강할수록 지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32.6%의 설명력을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생의 구강보건지식에 관한 영향 요인으로 학생의 구강보건행위, 보호자의 구강보건행위가 관련되어 있고,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이 학생과 보호자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구강보건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oral health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surveyed a comparative study of the students and guardians' oral health knowledge among the elementary schools operating or not operating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in Jeollanamdo....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oral health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surveyed a comparative study of the students and guardians' oral health knowledge among the elementary schools operating or not operating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in Jeollanamdo. The subjects were 178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guardian,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performed during the period from May 2 to May 26, 2014. As a result, non-operated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had a negative effect on Oral health knowledge of students, but it was not significant. The factors associated with student's oral health knowledge turned out to be oral heath education experience of guardian, oral health education participation of student, self-reported oral health of student. In conclusion, student's oral health knowledge was influenced by student's and guardian's oral health-related behaviors, oral health status of student.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oral health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surveyed a comparative study of the students and guardians' oral health knowledge among the elementary schools operating or not operating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in Jeollanamdo. The subjects were 178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guardian,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performed during the period from May 2 to May 26, 2014. As a result, non-operated school dental clinic program had a negative effect on Oral health knowledge of students, but it was not significant. The factors associated with student's oral health knowledge turned out to be oral heath education experience of guardian, oral health education participation of student, self-reported oral health of student. In conclusion, student's oral health knowledge was influenced by student's and guardian's oral health-related behaviors, oral health status of stu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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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일부 전남지역 초등학교의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유무에 따른 학생과 가정구강보건교육의 교육자인 보호자의 학교구강보건 예방업무에 관한 지식을 비교하고, 전체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구강보건실의 운영유무, 구강보건행위, 보호자의 구강보건지식 등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구강건강 유지·증진을 위한 학교구강보건실의 운영확대 및 학생과 보호자, 즉, 가정과 학교의 연계적 학교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의 학교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호자와 학생의 구강보건행위와 학교구강보건실 운영과의 관련성을 평가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는 전라남도 무안군 소재의 1개 초등학교와 학교구강보건실 비운영하는 목포시 소재의 1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178명과 동일 학생의 보호자를 178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고,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5월 2일부터 5월 26일까지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의 학교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호자와 학생의 구강보건행태와 학교구강보건실 운영과의 관련성을 평가하여 학교구강보건실의 운영이 효율적이며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모델Ⅲ은 모델Ⅰ과 모델Ⅱ의 투입된 변수에 학생의 구강보건행위변수를 추가적으로 투입하였다. 모델Ⅲ에서 학교구강보건실의 비운영은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지식과 음의 관계를 가졌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보호자와 학생의 구강보건행위로 구강보건교육유무, 구강보건교육경험자에 대한 교육경로, 구강보건관심 및 참여 유무, 정기적인 치과검진, 칫솔질 시기, 칫솔질 횟수, 칫솔질 방법, 간식섭취횟수, 간식종류에 대해 조사하였다.
보호자의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 이하 군」, 「전문대학졸업 이상 군」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생과의 관계는 「부」, 「모」, 「조부모」로 구분하였다. 보호자의 현직업보유상태는 「유직 」, 「무직」으로 구분하였고, 주관적 사회경제수준은 「상」, 「중」, 「하」로 구분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5월 2일부터 5월 26일까지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 연구 내용 및 조사방법에 대해 설명한 다음 연구 참여의 동의를 얻은 후 설문에 응하도록 하였다. 연구도구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 보호자는 학생과의 관계, 직업, 교육수준, 주관적 사회경제수준, 학생은 성별, 학년을 조사하였다. 보호자의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 이하 군」, 「전문대학졸업 이상 군」으로 구분하였으며, 학생과의 관계는 「부」, 「모」, 「조부모」로 구분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5월 2일부터 5월 26일까지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본 연구 내용 및 조사방법에 대해 설명한 다음 연구 참여의 동의를 얻은 후 설문에 응하도록 하였다. 연구도구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으로 보호자는 학생과의 관계, 직업, 교육수준, 주관적 사회경제수준, 학생은 성별, 학년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는 전라남도 무안군 소재의 1개 초등학교와 학교구강보건실 비운영하는 목포시 소재의 1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학생에 대한 표본수는 G*Power 3.
05로 하였을 때, 최소 표본수는 178명이었으며 탈락율을 고려하여 195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이 미비하여 분석에 사용할 수 없는 17명의 설문지를 제외한 178명(회수율 91.2%)의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생들의 학교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호자와 학생의 구강보건행위와 학교구강보건실 운영과의 관련성을 평가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는 전라남도 무안군 소재의 1개 초등학교와 학교구강보건실 비운영하는 목포시 소재의 1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178명과 동일 학생의 보호자를 178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고,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5월 2일부터 5월 26일까지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분석 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학교구강보건실 설치운영여부에 따른 기본적 속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고, 구강보건행위는 Chi-square test로 검정하였다. 학교구강보건사업의 주요내용에 대한 지식도는 t-test로 검정하였다.
조사대상자의 학교구강보건실 설치운영여부에 따른 기본적 속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고, 구강보건행위는 Chi-square test로 검정하였다. 학교구강보건사업의 주요내용에 대한 지식도는 t-test로 검정하였다.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예방사업 관련지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al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학생의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4개의 모델에 의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교구강보건사업의 주요내용에 대한 지식도는 t-test로 검정하였다.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예방사업 관련지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독립변수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al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량의 유의수준은 p<0.
4. 학교구강보건실의 구강보건예방사업 중 보호자 바른 칫솔질 관련 지식항목에서 학교구강보건실 운영보호자 3.17±0.88로 비운영보호자 2.85±0.82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5).
5. 학교구강보건실의 비운영은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지식과 음의 관계를 가졌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학생의 학교구강보건 예방사업에 관한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호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을수록, 학생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참여의사가 높을수록, 주관적인 구강건강수준이 건강할수록 지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32.
간식의 종류로 치아우식 유발식품 섭취는 학교구강보건실 운영학생 70.2%로 비운영학생 74.5%보다 낮았고, 보호자의 간식 공급시 종류로 학교구강보건실 운영보호자의 경우 청정식품 59.5%, 우식유발식품 40.5%로 청정식품을 공급하였고, 학교구강보건실 비운영보호자의 경우 우식유발식품 60.6%, 청정식품 39.4%로 공급하였으며 유의하였다(p<0.01)[Table 2].
이[15]의 연구에서는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여부에 따라 지식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학교구강보건실의 운영 여부가 비운영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지식과 음의 관계를 가졌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학교구강보건실의 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전체적인 지식도는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학생과 보호자가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타 연구[11, 16, 17]에서와 비슷한 결과이며, 지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은 오늘날 스마트 신인류시대라고 불리게 된 인터넷 연결을 통한 PC, 스마트폰 등의 영향으로 정보에 대한 습득이 본인에만 그치지 않고 함께 공유하는 문화의 확산으로 구강보건에 대한 지식습득이 보편화되어 나타난 결과라 생각된다.
모델Ⅰ은 인구사회학적 특성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회귀모델에 투입하였고, 모델Ⅱ에서는 모델Ⅰ의 투입된 변수에 보호자의 구강보건행위변수를 추가적으로 투입하였으며 그 결과 보호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에서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즉 보호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없을수록 학생의 지식은 낮았다.
0%로 섭취하여 본 연구와 비슷한 간식섭취 행위의 결과를 보였다. 보호자의 간식 공급시 종류로 학교구강보건실 운영보호자의 경우 청정식품을 우식유발식품보다 더 공급하였고, 학교구강보건실 비운영보호자의 경우 우식유발식품을 청정식품보다 더 공급하였다. 이는 한[14]의 연구에서 학교구강보건실에 대한 인지도에서 운영학교 학부모가 비운영학교 학부모보다 인지도가 높은 결과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도 보호자의 인지도에 따른 실천의 결과로 생각된다.
비운영학교의 경우 구강보건교육경험은 ‘있다’ 39.4%, ‘없다’ 60.6%로 나타났고, 교육경로는 치과병의원이 67.0%로 가장 높았다.
정기적인 치과검진은 학교구강보건실 운영학생 69.0%, 비운영학생 81.9%로 나타났고, 학교구강보건실 운영학교 보호자 70.2%, 비운영학교 보호자 75.5%로 나타나 학 교구강보건실 비운영학교의 학생과 보호자의 정기적인 치과검진율이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보호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고, 학생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참여 의사가 높을수록, 주관적인 구강건강수준이 건강할수록 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32.6%의 설명력을 보였다.
칫솔질 시기는 학교구강보건실 운영과 비운영 학생 및 보호자에서 모두 식전보다 식후 비율이 높게 나타났고, ‘잠자기 전 칫솔질을 한다’가 학교구강보건실 운영학교의 학생과 보호자가 비운영학교의 학생, 보호자 보다 높게 나타나 구강위생관리적 측면에서 보다 높은 실천율을 나타내었다.
학교구강보건실 운영학교의 보호자의 구강보건교육 경험은 ‘있다’ 56.0%로 비운영학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자 36.2%보다 높게 나타났고, 교육경로는 치과병의원이 각각 72.6%, 77.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1).
학교구강보건실의 구강보건예방사업 중 보호자의 올바른 칫솔질 관련 지식항목에서 학교구강보건실 운영보호자가 비운영보호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0.05).
모델Ⅲ은 보호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 학생의 구강보건교육 참여의사, 주관적인 구강건강수준에서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학생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참여의사가 높을수록, 주관적인 구강건강수준이 건강할수록 지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32.6%의 설명력을 보였다[Table 4].
학교구강보건실의 비운영은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실 구강보건예방사업에 관한 지식과 음의 관계를 가졌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학생의 학교구강보건 예방사업에 관한 구강보건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보호자의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을수록, 학생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참여의사가 높을수록, 주관적인 구강건강수준이 건강할수록 지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32.6%의 설명력을 보였다.
학생의 학교구강보건실운영에 따른 구강보건교육경험은 ‘있다’ 88.1%, ‘없다’ 11.9%로 나타났고, 교육경로는 학교구강보건실이 59.5%로 가장 높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결과는 학교구강보건실을 운영하는 군단위 소재지의 일부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후속 연구는 전국 규모의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 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자가 일부지역에 국한되어 있어 대표성의 문제를 극복하지 못한 점이며,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및 비운영학교의 선정에서 시, 군의 지역적 차이가 있어 사회 경제적 환경에 대한 변수가 고려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학생, 보호자까지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유익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자가 일부지역에 국한되어 있어 대표성의 문제를 극복하지 못한 점이며,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및 비운영학교의 선정에서 시, 군의 지역적 차이가 있어 사회 경제적 환경에 대한 변수가 고려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학생, 보호자까지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유익한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향후 학교구강보건실의 확대 운영을 통한 학교구강보건예방사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보호자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기회 제공 및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노력적 사업이 동반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학생의 구강보건지식에 관한 영향 요인으로 단순히 학생만의 구강보건행위에 그치지 않고 보호자의 구강보건행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고,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이 학생과 보호자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구강보건지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구강보건지식과 태도를 통한 올바른 구강보건행위 및 실천을 이룰 수 있는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짐은 물론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의 확대 및 학생에서 보호자까지 함께 교육이 이루어지는 운영 프로그램의 개발 등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구강보건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학교구강보건이란 학교생활에 있어서 학생과 교직원들의 구강병을 예방하며, 구강건강을 보호하고 유지시키며, 증진시키는 것으로 인구학적 특성으로 대상인구가 대단히 크고, 집단화되어 있으며, 학생이라는 특성으로 가장 능률적인 구강보건교육 대상자로서 학습효과가 큰 장점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모든 가정에는 학생인구가 있어 이들을 통해 가족과 지역사회로 구강보건사업의 확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학교는 여러 방면에서 지역사회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6].
구강보건교육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구강보건교육은 교육 장소에 따라 가정구강보건교육과 학교구강보건교육, 지역사회구강보건교육으로 분류한다. 가정구강보건교육이란 가정에서 하는 구강보건교육으로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곳에서 가족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구강보건에 관한 모든 교육으로 이를 통해 형성된 구강보건습성은 쉽게 변화되지 않는다[2].
2012년도 국민구강건강실태조사에서 전남의 경우 어떤 결론이 나는가?
3개로 가장 높았다[9]. 이는 다른 행정구역에 비해 전남군지역의 취학아동에서 구강보건예방 및 치료에 대한 지식, 태도, 행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제시하며, 취학 전에서 취학으로 이어짐에 있어 올바른 가정구강보건교육의 기반과 함께 연계된 학교구강보건교육의 연속성이 중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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