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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관제사의 직무요구, 교대근무, 과업환경 및 스트레스 요인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Job Demand, Shift, Work Environment and Stressors on the Railway Traffic Controller's Health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8 no.4, 2016년, pp.73 - 80  

김중곤 (공항철도) ,  신택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ighlights the main effect of job demand, work shift, work environment and stressors on the railway traffic controller's health,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work0life balance. The result of empirical analysis based on questionnaires received from 328 traffic controllers working at 10 ra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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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철도교통관제사를 대상으로 직무요구(Job Demand), 교대근무(Shift), 근무환경(Work Environ.), 직무스트레스(Stressors) 등의 네 가지 독립변인이 관제사의 건강(Health)에 미치는 주효과(main effect)와 함께,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WLB)을 조절변인으로 설정하여 원만한 가정 및 여가생활이 주효과를 어떻게 조절하는지(moderating effect)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통관제사의 주된 애로 요인과 이로 인한 건강의 문제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 직무스트레스(Stressors) 등 네 가지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관제사의 건강(Health)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여 네 가지 독립변인이 건강에 미치는 주효과(main effect)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WLB)을 조절변인으로 설정하여 원만한 가정 및 여가생활이 주효과를 어떻게 조절하는지(moderating effect)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 같은 연구모형을 그림으로 도식화하면 [Figur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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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교통관제사들이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이유는? 하지만 철도교통관제사들은 현 제도 하에서 열악한 과업환경, 미흡한 복지와 처우, 관제사에 대한 낮은 사회적 인식, 직무스트레스 증대 등 다양한 요인에 따른 불만을 토로하면서 날이 갈수록 증대되는 업무량과 책임에 합당한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관제사들이 예외 없이 교대근무 제도를 적용받는 이유는? 관제업무는 업무의 특성상 24시간 연속근무가 지속된다. 이를 위해 모든 관제사들은 예외 없이 교대근무(Work Shift) 제도를 적용받고 있다.
철도안전법에 따른 철도교통관제사의 정의란? 철도안전법에 따르면 철도교통관제사는 철도차량의 운행을 집중 제어하고 통제 감시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 정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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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Railway Safety Law. 

  2. S. S. Park, (2013),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ailway Traffic Controller's Task, Master Degree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3. J. G. Kim, (2015), A Study on the Job Stressors and the Related Factors of Railway Traffic Controller,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4. S. T. Song, (2011),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sonality and Job Stress of the Railway Drivers on Job Satisfaction and Accidents, Doctoral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5. J. Y. Yoon, (2013), A Study on the Effect of Train Driver's Psychological Factors on Accidents, Master Degree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6. K. M. Lim, J. K. Tak, (2016), The Effects of Job Demands on Job Stress: The Moderating Effects of Job Control and Procedural Justic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29, No. 2, 61-83. 

  7. Y. S. Park, (2011), Development of Safety Psychology Coaching Program, Research Report, KOSHA. 

  8. J. W. Shin, (2015), A Study on the Precedence and Antecedence of 'Work-Life Balance' of Metro Drivers, Master Degree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9. S.J. Jang, (2002), The Conditions and Realities of Job Stress in Korean Employees, Proceedings in 10th Conference on Basic Medical Science and 2002' Spring Symposium on Preventive Medicine, 9-36. 

  10. H. M. Lee, (2008), An Empirical Study on the Balance between Work and Life among Organizational Member, Doctoral Thesis, Seokyeo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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