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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대교 강직결 궤도 및 종형거더 단부의 거동 분석
Evaluation of Behavior of Direct Fixation Track and Track Girder Ends on Yeongjong Grand Bridge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6, 2016년, pp.45 - 51  

최정열 ((주)모든텍)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김준형 ((주)모든텍) ,  이규용 (공항철도(주)) ,  이선길 (삼림엔지니어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rain-induced end rotation of simple supported track girder on the performance of a direct fixation track system (DFTS) in Yeongjong grand bridge. In this study, the influences of deflection of a DFTS and track girder on dynamic rail-trac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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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연속배치된 단순지지보 구조의 종형거더로 인해 궤도의 단부에서는 단부회전에 따른 상향력과 압축력이연속적으로 발생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현행 중앙부 처짐(종형&레일)이 과도한 수준인 점을 감안할 때, 단부궤도의 사용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단부 궤도의 거동분석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차주행 시 강직결 궤도구조가 부설된 종형거더 단부에서 발생되는 상호작용력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레일 및 종형거더의 변위 및 단부 판스프링 체결구의 발생응력을 측정하여 종형거더의 단부 레일 및 체결구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종대교 강직결 궤도구조의 단부 궤도 거동 분석을 위해 실운행열차 하중을 고려한 현장측정 및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단부 궤도의 변형특성 및 체결구 응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영종대교 강직결궤도 단부의 레일과 종형거더의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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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분석대상 궤도구조는? 본 연구의 분석대상 궤도구조는 강직결 궤도구조이며 레일을 지지하는 구조체가 플레이트거더 형식의 강재로 된 단순보 구조이다. 단순보 상부플랜지 상면에 강직결 레일체결장치에 의해 고정된 레일은 종형거더(Track girder)의 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종형거더와 레일의 변위 발생수준이 유사하게 나타난다.
종형거더(Track girder)의 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원인은? 본 연구의 분석대상 궤도구조는 강직결 궤도구조이며 레일을 지지하는 구조체가 플레이트거더 형식의 강재로 된 단순보 구조이다. 단순보 상부플랜지 상면에 강직결 레일체결장치에 의해 고정된 레일은 종형거더(Track girder)의 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아 종형거더와 레일의 변위 발생수준이 유사하게 나타난다. 또한 연속배치된 단순지지보 구조의 종형거더로 인해 궤도의 단부에서는 단부회전에 따른 상향력과 압축력이연속적으로 발생되는 특성이 있으므로 현행 중앙부 처짐(종형&레일)이 과도한 수준인 점을 감안할 때, 단부궤도의 사용성 및 안전성 측면에서 단부 궤도의 거동분석이 필요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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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eutsche Bahn, DB Netz AG, "Bridge Deck Ends, Check for Serviceability Limit State of Superstructure", DS804-Appendix 29(German language), 2008. 

  2. Eurocode, "Actions on Structure", Part 2, Traffic load on Bridge, EN 1991-2, 2003. 

  3.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Railway Design Standard (Track part)", 2011. 

  4. J. Y. Choi and S. C. Yang, "The Displacement Limit at the End of an Approach Slab for a Railway Bridge with Ballastless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1, No. 2, pp. 195-202, 2008. 

  5. J. I. Lim, S. O. Song, J. Y. Choi and Y. G. Park, "Experimental Study on Characteristics of Deformation for Concrete Track on Railway Bridge Deck End induced by Bridge End Ro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6, No. 3, pp. 217-225, 2013. 

  6. S. O. Song, "Uplift Force Evaluation of Concrete Track due to the Change of Rail Supporting Distance in Railway Bridge Deck End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Ph.D Thesis, 2014. 

  7. D. W. Lee, J. Y. Choi, C. H. Baik and Y. G. Park, "Influence of Initial Clamping Force of Tension Clamp on Performance of Elastic Rail Fastening System",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3, No. 3, pp. 1243-125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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