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수준 분석을 이용한 청소년의 학교 내 손상 관련 요인
Factors associated with Unintentional Injuries to Korean Adolescents at School: A Multilevel Study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7 no.4, 2016년, pp.337 - 345  

유정옥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  김묘성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s at identifying individual- and school-level factors associated with unintentional injuries to Korean adolescents at school by applying multilevel modeling. Methods: From the database of the eleventh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KYRBS), the researchers sele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11차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청소년의 학교 내 손상 경험률과 그 관련 요인을 개인적 차원과 학교 차원에서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이차자료분석연구 이다.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는 국민건강증진법을 근거로 실시하는 정부 승인통계(승인번호 11758호) 조사로 교육과학기 술부,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본부가 주관하여 우리나라 전국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횡단적 조사 자료이다.
  • 또한 청소년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 단계와 주변 환경 변화에 맞는 안전지식 및 실천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며, 손상 고위 험군에 대한 집중적 관리가 요구되어진다. 본 연구는 청소년 손상 문제 중 학교 내 손상에 초점을 두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였다는 점과 학교 내 손상 위험 요인을 다수준 모형을 통해 분석하여 개인을 둘러싼 환경적 차원을 고려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하겠다. 그러나 이차 자료를 활용한 연구이기에 청소년의 학교 내 손상 정도를 최근 12개월 동안 학교에서 다친 것으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경험에 한정하여 조사하여 손상의 심각도, 시기, 장소 등 구체적인 손상 특징을 파악할 수 없었으며, 학교 내 손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보건교육 등 다양한 수준의 요인을 체계적으로 고려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었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건강행태를 조사한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 조사 자료를 이용해 학교 내 손상 위험의 개인 및 학교 수준의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청소년 건강행태온라인 조사는 표본추출 단위가 학교와 학급 단위이기 때문에 일부 변수에서의 특성은 개인별 특성이라기보다 학급 또는 학교 단위로 공유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교 내 손상 관련 요인을 파악하였으며, 개인수준뿐만 아니라 학교수준의 위계적 구조를 가진 자료의 특성을 반영하고자 다수준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청소년의 학교 내 손상 위험과 관련된 개인수준 변수는 성별, 학년, 학업성적, 현재 흡연 및 음주, 고카페인 음료 섭취횟수, 우울, 수면 후 피로 회복 정도이었으며, 학교수준 변수로는 체육시간 횟수와 안전교육 여부로 나타났다.
  • 다수준 분석에서 종속변수로 사용되는 학교 내 손상여부는 이항분포를 보이기 때문에 로지스틱 다수준 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수준과 학교수준에서의 학교 내 손상 위험에 대한 영향요인을 밝히는 것이어서 회귀계수의 분산을 고려하지 않은 임의절편모형(random intercept model)을 기반으로 분석 하였다. 먼저 기초모형을 통해 학교 수준의 변량이 유의미한지 파악하여 다수준 분석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둘째 개인수준 모형을 통해 학교 내 손상의 위험에 대한 개인 수준의 변수의 효과를 파악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개인-학교 수준 모형을 통해 개인수준 변수들을 통제한 상태에서 학교 수준 변수들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 청소년 건강행태온라인 조사는 표본추출 단위가 학교와 학급 단위이기 때문에 일부 변수에서의 특성은 개인별 특성이라기보다 학급 또는 학교 단위로 공유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학교 내 손상과 관련된 요인을 개인 단위의 요인과 학교 단위의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안전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손상예방 프로그램 개발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 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특징은 무엇인가? 청소년기에는 사고와 폭력 등으로 인한 손상 발생의 위험성이 높으며, 청소년기 사망 및 장애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손상으로 보고되고 있다[1]. 2014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외인 사망률이 전년 대비 모든 연령층에서 감소하였으나 10대에서만 11.
우리나라의 청소년기 손상 예방에 대한 상황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경우 아동 ․ 청소년의 손상 예방을 위해 교육부는 1997년 7차 교육과정부터 통합적 안전사고 예방 교육을 권고하였고, 2007년 「학교안전사고 예방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제정하여 안전사고 예방 교육 실시를 법제화 하는 등 학교 내에서의 안전에 대한 인식은 높아지고 있으나 필수 이수 과정으로 의무화되어 있지 않고, 손상 예방정책과 활동들이 초등학교 저학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청소년들의 특성에 맞는 손상예방 활동 및 안전교육 프로그램은 미비한 실정이었다[6,8,9]. 교육부에서는 학교 안전교육 7대 표준안을 개발 ․ 발표하는 등 체계화된 안전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아직 초기단계이며, 유치원 ․ 초 ․ 중 ․ 고등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생활, 교통, 폭력 및 신변,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재난, 직업, 응급처치 7개 영역을 다루고 있으므로[10] 학교 내 손상 예방을 위한 비용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운용을 위해서는 학교 내 손상 위험요인을 개인 및 학교 차원에서 다각 적으로 조사하여 학교 내 고위험 대상과 환경을 우선 파악하고 이를 대상으로 한 집중적 관리가 필요하다.
학교 내 사고는 주로 언제 발생하는가? 5% 증가를 보였으며[2], 학교 내 사고로 인한 손상은 꾸준히 증가하여 2013년도에는 10만 5천 건이 보고되었고 보상 금액은 358억 원에 이르고 있다[3]. 학교 내 사고는 주로 운동장 에서 체육시간 및 점심시간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었으며, 운동 및 놀이를 하다가 운동기구 및 아이들끼리 부딪혀 손상을 가장 많이 입는 것으로 보고되었다[4]. 이러한 청소년기 손상은 사망뿐만 아니라 입원 및 외래진료를 통한 치료(간병부담, 진료비, 심적 고통 등), 부상발생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장애(결석, 학업중단 등), 이로 인한 소득의 감소 등의 결과를 초래하여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5,6] 사전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World Health Organization & UNICEF. Child and adolescent injury prevention: A global call to action.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5. 16 p. 

  2. Statistics Korea. Cause of death statistics 2014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2015 [cited 2016 January 25]. Available from: http://www.kostat.go.kr/portal/korea/kor_nw/2/6/2/index.board?bmoderead&aSeq348539 

  3. School Safety and Insurance Federation. 2013 accidents and compensation statistics [Internet]. Seoul: School Safety and Insurance Federation. 2014 [cited 2016 January 15]. Available from: http://www.ssif.or.kr/06_participation/part05.html 

  4. School Safety and Insurance Federation. Study on causes of school accidents. Research Report. Seoul: School Safety and Insurance Federation; 2015. Report No.: 2015-01. 

  5. Children's Safety Network &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Care Management. Preventing adolescent injury: The role of health plans. CSN/NIHCM Issue Brief. 2010 April;1-6. 

  6. Hong SU, Lee DH, Park HS. Characteristics of injured inpatients among adolescents in Korea: The results of Korea hospital discharge survey, 2012 [Internet]. Cheongju: Centers for Disease Control & Prevention. 2015 [cited 2016 January 15]. Available from: http://www.cdc.go.kr/CDC/cms/cmsFileDownload.jsp?fid31&cid65806&fieldNameattach1&index1 

  7. Park NS. Using international safe school model for school based injury prevention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9;22(1):145-153. 

  8. Kim GH, Ahn HS, Kim HJ, Han ML. A systematic review on the evaluation of school based unintentional injuries prevention programmes in 7-19 years ol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14;27(1):7-21. 

  9. Park KM, Jeon KM, Kim MY, Lee ES, Kwon SM. The effects of a safety management program on safety accident-related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0;21(2):220-228. http://dx.doi.org/10.12799/jkachn.2010.21.2.220 

  10. Jeon JS, Kim KH, Kim SY. The operation condition analysis and recognition of the teacher education institutions on school safety education: Present status and problems. Journal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2015;8(3):159-174. 

  11. Peltzer K. Injury and social determinants among in-school adolescents in six African countries. Injury Prevention. 2008;14(6):381-388. http://dx.doi.org/10.1136/ip.2008.018598 

  12. Peltzer K. Prevalence and social correlates of injury among in school adolescents in botswana. African Journals Online. 2009;7(1):1-13. http://dx.doi.org/10.4314/asp.v7i1.54598 

  13. Peltzer K, Pengpid S. Unintentional injury and social correlates among in-school adolescents in seven Caribbean countries. Mediterran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2014;5(20):2321-2326. http://dx.doi.org/10.5901/mjss.2014.v5n20p2321 

  14. Peltzer K. Pengpid S. Injury and social correlates among inschool adolescents in four southeast Asian coun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2012;9(8):2851-2862. http://dx.doi.org/10.3390/ijerph9082851 

  15. Bazelmans C, Coppieters Y, Godin I, Parent F, Berghmans L, Dramaix M, et al. Is obesity associated with injuries among young people? European Journal of Epidemiology. 2004;19(11):1037-1042. http://dx.doi.org/10.1007/s10654-004-0158-5 

  16. Yu JO, Kim JS. The effect of sleep duration and relief of fatigue after sleep on the risk of injury at school among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5;26(2):100-107. http://dx.doi.org/10.12799/jkachn.2015.26.2.100 

  17. Lee MS, Park KO. School safety education factors predicting injury prevalence among Korean adolescence.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004;21(2):147-165. 

  18. Malta DC, do Prado RR, Caribe SS, da Silva MM, de Andreazzi MA, da Silva Jun?ior JB, et al. Factors associated with injuries in adolescents, from the National Adolescent School-based Health Survey (PeNSE 2012). Revista Brasileira de Epidemiologia. 2014;17(Suppl 1):183-202. http://dx.doi.org/10.1590/1809-4503201400050015 

  19. Starkuviene S, Zaborskis A. Links between accidents and lifestyle factors among Lithuanian school children. Medicina (Kaunas). 2005;41(1):73-80. 

  20. Mattila V, Parkkari J, Kannus P, Rimpela A. Occurrence and risk factors of unintentional injuries among 12-to 18-year-old Finns-a survey of 8219 adolescents. European Journal of Epidemiology. 2004;19(5):437-444. http://dx.doi.org/10.1023/B:EJEP.0000027355.85493.cb 

  21. Kang CH, Kang HA, Park JH. Students injuries and injury surveillance system in Cheon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009;22(2):157-167. 

  22. Rosen BN, Peterson L.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outdoor play injuries: A review and an integration. Clinical Psychology Review. 1990;10(2):187-205. http://dx.doi.org/10.1016/0272-7358(90)90057-H 

  23. So WY. Association between physical activity and academic performance in Korean adolescent students. BioMed Central Public Health. 2012;12:1-7. http://dx.doi.org/10.1186/1471-2458-12-258 

  24. Cho IS, Jung PW. A critical analysis of safety education in school. Journal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2015;8(2):43-64. 

  25. Lee MS, Choi HJ, Kim MH, Park YJ. The influence of school safety education on safety awareness of students: Based on study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Chung-nam.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2012;13(2):93-105. 

  26. Kim JS. Study on effective plan for safety education in schools to prevent youth safety accidents: For the pupils in Kangwon province [master's thesis]. [Samchok]: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6. 60 p. 

  27. Sim HW. A study on the status of caffeine beverages consumption and related factors of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10. 24 p. 

  28. Jung ES, Park HJ. Effects on stress degree, study attitude, sleeping hours by intake degree of caffeinated drink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4;12(2):353-361. http://dx.doi.org/10.14400/JDC.2014.12.2.35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