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지역 국가들의 협력이 지정학적, 지경학적, 지전략적 이익이 시간이 갈수록 점차 증가하면서 각국별로 핵심거점을 유치 혹은 설치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극동지역 국내외 전문가를 대상으로 주 기준 3가지 요인과, 세부기준 9가지 요인에 대해 상대적 중요도를 조사하였으며, AHP 분석으로 중요도 우선순위가 도출되었다. 극동지역 제조 물류거점 선택 요인별 중요도 분석 결과, 주 기준인 지리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정책적 요인에서 가장 중요도가 높은 요인은 경제적 요인으로 세부기준으로도 경제적 요인의 산업단지 조성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정책적 요인의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지리사회적 요인의 연계교통망 순으로 나타났다. 총체적 중요도 우선순위는 산업단지 조성,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연계 교통망, 물류시설 우수성, 통관효율성 및 안정성, 자원 활용 용이성, 입지 지형 주변도시, 인구 세대수, 공공시설 잠재수요, 장기적 투자 계획 순으로 도출되었다. 선택요인별 중요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극동의 10개 지역의 경쟁력 수준을 파악해 본 결과 훈춘, 블라디보스토크, 연길, 투먼, 나진, 하산, 우수리스크, 청진, 미하일로프스키, 니제즈친스키 순으로 나타났으며, 훈춘은 입지 지형 주변도시의 적합성, 연계교통망, 산업단지조성, 물류시설 우수성, 장기적 투자계획,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통관 효율성 및 정치적 안정성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 수준을 나타냈으며, 그 외 항목 인구 및 세대수, 공공시설, 잠재수요, 자원 활용 용이성에서는 블라디보스토크가 높게 분석되었다.
극동지역 국가들의 협력이 지정학적, 지경학적, 지전략적 이익이 시간이 갈수록 점차 증가하면서 각국별로 핵심거점을 유치 혹은 설치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극동지역 국내외 전문가를 대상으로 주 기준 3가지 요인과, 세부기준 9가지 요인에 대해 상대적 중요도를 조사하였으며, AHP 분석으로 중요도 우선순위가 도출되었다. 극동지역 제조 물류거점 선택 요인별 중요도 분석 결과, 주 기준인 지리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정책적 요인에서 가장 중요도가 높은 요인은 경제적 요인으로 세부기준으로도 경제적 요인의 산업단지 조성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정책적 요인의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지리사회적 요인의 연계교통망 순으로 나타났다. 총체적 중요도 우선순위는 산업단지 조성,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연계 교통망, 물류시설 우수성, 통관효율성 및 안정성, 자원 활용 용이성, 입지 지형 주변도시, 인구 세대수, 공공시설 잠재수요, 장기적 투자 계획 순으로 도출되었다. 선택요인별 중요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극동의 10개 지역의 경쟁력 수준을 파악해 본 결과 훈춘, 블라디보스토크, 연길, 투먼, 나진, 하산, 우수리스크, 청진, 미하일로프스키, 니제즈친스키 순으로 나타났으며, 훈춘은 입지 지형 주변도시의 적합성, 연계교통망, 산업단지조성, 물류시설 우수성, 장기적 투자계획,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통관 효율성 및 정치적 안정성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 수준을 나타냈으며, 그 외 항목 인구 및 세대수, 공공시설, 잠재수요, 자원 활용 용이성에서는 블라디보스토크가 높게 분석되었다.
As geopolitical, archaeological and strategic interests on cooperation with countries in the Far Eastern Area is gradually increased, countries are competing to attract or install a logistics or manufacturing hub in their countrie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relative importance of factors o...
As geopolitical, archaeological and strategic interests on cooperation with countries in the Far Eastern Area is gradually increased, countries are competing to attract or install a logistics or manufacturing hub in their countrie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relative importance of factors on the main three and nine detailed criteria from the domestic and overseas experts on Far Eastern Area.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analysis, priority importance of factors was derived. As a result, we find that the most important factor was economic factor. In detail, industrial complex creation was the highest factor and the institutional guarantees for the investment on policy and transportation network was second highest factor. Based on analysis result, specific competitiveness level in the 10 region of Far East was follows. Hunchun, Vladivostok, Yanji, Tumen, Rajin, Hassan, Ussuriysk, Cheongjin, Mihaylov Skiing, Nije Jeuchinski were showed in order. Hunchun showed the highest competitive level in location, topography, compliance to the around cities, transportation network, industrial complex, excellence in logistics facilities, long-term investment plans, institutional guarantees for investment, customs efficiency and political stability. However, in other factors such as population and number of households, public facilities, potential demand and resource utilization, Vladivostok showed the highest level.
As geopolitical, archaeological and strategic interests on cooperation with countries in the Far Eastern Area is gradually increased, countries are competing to attract or install a logistics or manufacturing hub in their countrie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relative importance of factors on the main three and nine detailed criteria from the domestic and overseas experts on Far Eastern Area. Using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analysis, priority importance of factors was derived. As a result, we find that the most important factor was economic factor. In detail, industrial complex creation was the highest factor and the institutional guarantees for the investment on policy and transportation network was second highest factor. Based on analysis result, specific competitiveness level in the 10 region of Far East was follows. Hunchun, Vladivostok, Yanji, Tumen, Rajin, Hassan, Ussuriysk, Cheongjin, Mihaylov Skiing, Nije Jeuchinski were showed in order. Hunchun showed the highest competitive level in location, topography, compliance to the around cities, transportation network, industrial complex, excellence in logistics facilities, long-term investment plans, institutional guarantees for investment, customs efficiency and political stability. However, in other factors such as population and number of households, public facilities, potential demand and resource utilization, Vladivostok showed the highest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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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런 각국의 정책들에 대한 역할분담 또는 협력에 있어 체계적인 방안 구축이 필요한 시점으로 본 연구를 통해 추진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입지 선택요인과 관련하여 최근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본 논문에서는 방법론적으로 AHP 분석을 활용한 시설 입지 선정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로 도출된 제조ㆍ물류거점별로 우수한 특성을 감안하여 공동개발 우선순위와 거점별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우선적으로 중국은 훈춘, 러시아는 블라디보스토크, 북한의 나진을 우선 거점으로 정하고 훈춘은 제조 및 소비활동을 지원 하는 대단위 물류시설로, 극동러시아와 북한지역은 상대적으로 제조활동보다는 중국 및 러시아, 중앙아시아 등과 관련된 물류거점으로 구상해 볼 수 있겠다.
본 논문에서는 극동지역 입지선정을 위한 국내외 전문가와 실제 잠재고객(산업계)을 대상으로 삼았다는 것이 의의가 있으며, 방법론적인 측면에서는 다양한 통계 및 AHP의 계층구조를 개발하는데 있어 이론적인 틀이 존재하지 않아 의사결정 문제를 계층화할 때 평가자의 경험과 능력에 많이 의존한다는 단점에 대해, 조사대상을 한정하고 소수의 관련 전문가의 견해에 대한 분석만으로도 문제 해결의 최적해 도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극복 하고자 하였다.6)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거점 선정 요인들을 정리하고, 극동지역 물류전문가들로부터 측정 요인에 대한 선정을 요청하여 관련성 검토 및 분석을 통해 계층구조를 완성하였다.
제조ㆍ물류 거점 선정 측정에 있어 주 기준은 지리ㆍ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정책적 요인으로 구성하였고, 지리ㆍ사회적 요인의 세부평가항목으로는 입지, 지형, 주변도시의 적합성, 인구 및 세대수ㆍ공공시설ㆍ잠재수요, 연계교통망, 경제적 요인 세부평가항목으로 산업단지 조성, 물류단지 조성, 자원 활용 용이성, 정책적 요인으로 장기적 투자계획,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통관 효율성 및 정치적 안정성으로 구성하였다. 극동지역에서 제조 ㆍ물류거점 선정을 위한 선정요인의 계층구성을 정리하면 <표 5>와 같다.
극동지역 각국 물류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극동지역 내에서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제조ㆍ물류거점으로 10개 지역을 선정하여 각 지역의 물류 인프라 개발 현황(계획 포함)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공동 거점으로서 역할이 가능할지를 파악하였다.
각 제조ㆍ물류거점의 경쟁력 수준 평균 값 × 주 기준 중요도 값 × 세부기준 중요도 값을 통해 경쟁력 수준을 도출하였다.
극동지역에서 제조ㆍ물류 거점으로 도출될 수 있는 10개 지역의 경쟁력 수준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조사방법은 10개 지역에 대해 세부기준 항목별 경쟁력 수준을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으며, 응답의 간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5점 척도(1-경쟁력이 매우 없다, 2-경쟁력 없다, 3-보통, 4-경쟁력 있다, 5-경쟁력 매우 높다)로 분석하였다.
극동지역에서 제조ㆍ물류 거점으로 도출될 수 있는 10개 지역의 경쟁력 수준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조사방법은 10개 지역에 대해 세부기준 항목별 경쟁력 수준을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으며, 응답의 간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5점 척도(1-경쟁력이 매우 없다, 2-경쟁력 없다, 3-보통, 4-경쟁력 있다, 5-경쟁력 매우 높다)로 분석하였다. 각 제조ㆍ물류거점의 경쟁력 수준 평균 값 × 주 기준 중요도 값 × 세부기준 중요도 값을 통해 경쟁력 수준을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극동지역 공동 제조ㆍ물류거점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국내외 극동지역 해운ㆍ항만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설문샘플 총 50부 중일관성 비율(CR: Consistancy Ratio)이 0.2 미만의 설문 30부만 분석에 활용되었다. 30부에서 산업계 (9명)는 대기업 물류자회사의 관리자 및 실무자급이 고루 구성되었으며, 중국의 해외 전문가도 포함되었다.
각 국가별로 중국은 훈춘, 연길, 투먼이 북한은 나진, 청진이 러시아는 블라디보스토크, 하산, 우수리스크, 미하일로프스키, 니제즈친스키가 극동지역 내 공동개발 제조ㆍ물류 거점으로 선정되었다.
성능/효과
이충효ㆍ정태원(2013)은 AHP 분석을 이용하여 경인 아라뱃길 김포고촌물류단지 분양사업과 사업시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 단지계획ㆍ공사ㆍ분양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입지 선택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중요도 우선순위는 분양기업의 경우 기업이 목표한 산출물의 양을 생산하기 위하여 투입해야 하는 각 생산요소의 양을 지구 단위ㆍ토지이용계획, 인프라시설, 사업시행자, 정부 및 지자체 지원 순으로 나타났으며, 사업시행 자의 경우는 자연환경, 인프라시설, 인문환경 순으로 도출되었다. 양광모(2011)는 물류단지의 개발이나 건설시 활용 가능한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비용요인, 지리적요인, 교통요인, 인적요인, 정책적요인으로 평가항목을 구성하였으며, 이 항목 들이 업종별로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 하였다.
극동지역의 제조ㆍ물류거점 선택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인식 분석 결과 3가지 주 기준에서는 경제적 요인이 가장 중요하며 지리ㆍ사회적 요인과 정책적 요인이 같은 수준으로 중요하게 생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요인에서는 산업단지 조성 항목이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물류시설 우수성, 자원 활용 용이성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지리사회적 요인 중에서는 연계교통망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입지ㆍ지형ㆍ주변 도시 항목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정책적 요인에서는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통관 효율성 및 안정성, 장기적 투자계획 항목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지리사회적 요인 중에서는 연계교통망 항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입지ㆍ지형ㆍ주변 도시 항목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정책적 요인에서는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통관 효율성 및 안정성, 장기적 투자계획 항목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총체적 차원의 최종분석결과를 보면, 극동지역 제조ㆍ물류거점 선정 시 산업단지 조성,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연계 교통망, 물류시설 우수성, 통관효율성 및 안정성, 자원 활용 용이성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입지ㆍ지형 ㆍ주변도시, 인구 세대수, 공공시설 잠재수요, 장기적 투자 계획 등을 중요하지 않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물리적으로 필요로 하는 사항이 중요도가 높고, 이미 갖춰져 있을 것으로 간주되는 사항들이 중요도가 낮게 도출되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세부기준별 제조물류거점 경쟁력 분석결과 훈춘 지역이 입지ㆍ지형ㆍ주변도시의 적합성, 연계교통망, 산업단지조성, 물류시설 우수성, 장기적 투자 계획,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통관 효율성 및 정치적 안정성 항목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 수준을 나타냈으며, 그 외 항목 인구 및 세대수, 공공시설, 잠재수요, 자원 활용 용이성에서만 블라디보스토크의 경쟁력이 높게 분석되었다.
극동지역 제조ㆍ물류거점 선택 요인별 중요도 분석 결과, 주 기준인 지리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정책적 요인에서 가장 중요도가 높은 요인은 경제적 요인으로 세부기준으로도 경제적 요인의 산업단지 조성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정책적 요인의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지리사회적 요인의 연계교통망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정책적 요인의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지리사회적 요인의 연계교통망 순으로 나타났다. 총체적 차원에서는 극동지역 제조ㆍ물류거점 선정 시 산업단지 조성,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연계 교통망, 물류시설 우수성, 통관효율성 및 안정성, 자원 활용 용이성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입지ㆍ지형ㆍ주변도시 적합성, 인구 및 세대수, 공공시설 잠재수요, 장기적 투자 계획 등을 중요하지 않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극동지역에서 제조ㆍ물류 거점으로 도출될 수 있는 10개 지역의 경쟁력 수준의 분석 결과는 훈춘, 블라디보스토크, 연길, 투먼, 나진, 하산, 우수 리스크, 청진, 미하일로프스키, 니제즈친스키 순으로 나타났으며, 훈춘은 입지ㆍ지형ㆍ주변도시의 적합성, 연계교통망, 산업단지조성, 물류시설 우수성, 장기적 투자계획,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통관 효율성 및 정치적 안정성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 수준을 나타냈으며, 그 외 항목 인구 및 세대수, 공공시설, 잠재수요, 자원 활용 용이성에서는 블라디보스토크가 높게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훈춘이 경쟁력 4.1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블라디보스토크, 연길, 투먼, 나진, 하산, 우수리스크, 청진, 미하일로프스키, 니제즈친스키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우선적으로 중국은 훈춘, 러시아는 블라디보스토크, 북한의 나진을 우선 거점으로 정하고 훈춘은 제조 및 소비활동을 지원 하는 대단위 물류시설로, 극동러시아와 북한지역은 상대적으로 제조활동보다는 중국 및 러시아, 중앙아시아 등과 관련된 물류거점으로 구상해 볼 수 있겠다. 이후 단계적인 추가 개발을 통해 극동지역에 좀 더 다양한 인프라를 갖춤으로써 극동지역 전반적인 물류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러시아, 북한의 제조 및 물류거점이 가지는 문제점은 각각 무엇인가?
특히 1억2천만이 모여 있는 중국은 동북3성, 지린성과 헤이룽장성은 풍부한 인력에 비해 해양으로 나가는 출구(借港出海)가 없고, 극동러시아는 풍부한 지역개발 잠재성에도 불구하고 인력 및 제조시설 부족, 북한도 접경지역의 라선지역 경제특구 지정 등 부동항의 이점과 우수하고 저렴한 노동력을 가지고 있지만 내부의 통제 및 국제적 제재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극동지역이란?
극동지역은 북한, 중국, 러시아 등 3개국의 접경지역이므로 관련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 되는 매우 복잡한 정치ㆍ경제적인 구조를 지닌 지역을 의미한다.
제조 및 물류거점이란 무엇인가?
제조 및 물류거점은 특정 광역지역 내 특정지점 혹은 그 인근에 제조시설이 위치하여 제조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원자재와 이를 활용한 다양한 생산 제품이 집산되어 관련된 다양한 물류활동이 이루 어지는 내륙의 지점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3)
김홍배(1997), "계층분석에 의한 기술단지 입지선정", '경제학논집', 제6권 제2호, 49-67.
문준서, 장원규(2008), "모바일 산업 클러스터 구축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3권 제3호, 159-164.
배주억, 정석재, 김경섭(2008), "구성계층 분석법과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물류창고 입지 선정",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917-924.
서상범, 편재범(2005), "수도권 남부 물류기지 조성을 위한 입지선정 및 경제적 타당성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안승범, 김의준, 변의석(2003), "계층분석방법을 이용한 화물터미널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IE Interface', 제16권 제1호, 대한산업공학회, 34-43.
양광모(2011), "AHP를 활용한 물류센터 입지 선정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3권 제2호, 129-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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