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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극동지역 제조 및 물류거점 선정요인 중요도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ecting Factors of Manufacturing and Logistic Hub in Far Eastern Area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2 no.4, 2016년, pp.29 - 39  

김학소 (청운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  한지영 (라인물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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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동지역 국가들의 협력이 지정학적, 지경학적, 지전략적 이익이 시간이 갈수록 점차 증가하면서 각국별로 핵심거점을 유치 혹은 설치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극동지역 국내외 전문가를 대상으로 주 기준 3가지 요인과, 세부기준 9가지 요인에 대해 상대적 중요도를 조사하였으며, AHP 분석으로 중요도 우선순위가 도출되었다. 극동지역 제조 물류거점 선택 요인별 중요도 분석 결과, 주 기준인 지리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정책적 요인에서 가장 중요도가 높은 요인은 경제적 요인으로 세부기준으로도 경제적 요인의 산업단지 조성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정책적 요인의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지리사회적 요인의 연계교통망 순으로 나타났다. 총체적 중요도 우선순위는 산업단지 조성,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연계 교통망, 물류시설 우수성, 통관효율성 및 안정성, 자원 활용 용이성, 입지 지형 주변도시, 인구 세대수, 공공시설 잠재수요, 장기적 투자 계획 순으로 도출되었다. 선택요인별 중요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극동의 10개 지역의 경쟁력 수준을 파악해 본 결과 훈춘, 블라디보스토크, 연길, 투먼, 나진, 하산, 우수리스크, 청진, 미하일로프스키, 니제즈친스키 순으로 나타났으며, 훈춘은 입지 지형 주변도시의 적합성, 연계교통망, 산업단지조성, 물류시설 우수성, 장기적 투자계획, 투자에 대한 제도적 보장, 통관 효율성 및 정치적 안정성에서 가장 높은 경쟁력 수준을 나타냈으며, 그 외 항목 인구 및 세대수, 공공시설, 잠재수요, 자원 활용 용이성에서는 블라디보스토크가 높게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geopolitical, archaeological and strategic interests on cooperation with countries in the Far Eastern Area is gradually increased, countries are competing to attract or install a logistics or manufacturing hub in their countrie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relative importance of factor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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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극동지역 입지선정을 위한 국내외 전문가와 실제 잠재고객(산업계)을 대상으로 삼았다는 것이 의의가 있으며, 방법론적인 측면에서는 다양한 통계 및 AHP의 계층구조를 개발하는데 있어 이론적인 틀이 존재하지 않아 의사결정 문제를 계층화할 때 평가자의 경험과 능력에 많이 의존한다는 단점에 대해, 조사대상을 한정하고 소수의 관련 전문가의 견해에 대한 분석만으로도 문제 해결의 최적해 도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극복 하고자 하였다.6)
  • 분석 결과로 도출된 제조ㆍ물류거점별로 우수한 특성을 감안하여 공동개발 우선순위와 거점별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우선적으로 중국은 훈춘, 러시아는 블라디보스토크, 북한의 나진을 우선 거점으로 정하고 훈춘은 제조 및 소비활동을 지원 하는 대단위 물류시설로, 극동러시아와 북한지역은 상대적으로 제조활동보다는 중국 및 러시아, 중앙아시아 등과 관련된 물류거점으로 구상해 볼 수 있겠다.
  • 이런 각국의 정책들에 대한 역할분담 또는 협력에 있어 체계적인 방안 구축이 필요한 시점으로 본 연구를 통해 추진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다.
  • 입지 선택요인과 관련하여 최근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본 논문에서는 방법론적으로 AHP 분석을 활용한 시설 입지 선정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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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러시아, 북한의 제조 및 물류거점이 가지는 문제점은 각각 무엇인가? 특히 1억2천만이 모여 있는 중국은 동북3성, 지린성과 헤이룽장성은 풍부한 인력에 비해 해양으로 나가는 출구(借港出海)가 없고, 극동러시아는 풍부한 지역개발 잠재성에도 불구하고 인력 및 제조시설 부족, 북한도 접경지역의 라선지역 경제특구 지정 등 부동항의 이점과 우수하고 저렴한 노동력을 가지고 있지만 내부의 통제 및 국제적 제재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극동지역이란? 극동지역은 북한, 중국, 러시아 등 3개국의 접경지역이므로 관련국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 되는 매우 복잡한 정치ㆍ경제적인 구조를 지닌 지역을 의미한다.
제조 및 물류거점이란 무엇인가? 제조 및 물류거점은 특정 광역지역 내 특정지점 혹은 그 인근에 제조시설이 위치하여 제조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원자재와 이를 활용한 다양한 생산 제품이 집산되어 관련된 다양한 물류활동이 이루 어지는 내륙의 지점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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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홍배(1997), "계층분석에 의한 기술단지 입지선정", '경제학논집', 제6권 제2호, 49-67. 

  2. 문준서, 장원규(2008), "모바일 산업 클러스터 구축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3권 제3호, 159-164. 

  3. 배주억, 정석재, 김경섭(2008), "구성계층 분석법과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물류창고 입지 선정",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917-924. 

  4. 서상범, 편재범(2005), "수도권 남부 물류기지 조성을 위한 입지선정 및 경제적 타당성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5. 안승범, 김의준, 변의석(2003), "계층분석방법을 이용한 화물터미널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IE Interface', 제16권 제1호, 대한산업공학회, 34-43. 

  6. 양광모(2011), "AHP를 활용한 물류센터 입지 선정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3권 제2호, 129-135. 

  7. 오상봉(2014), "북한산업의 현황과 남북한 산업협력", 산업연구원, 13 

  8. 이주호(2014), "중국 동북부 물류시장 진출전략수립 중국-북한과의 국제협력의 활용을 중심으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9. 이충효, 정태원(2013), "경인 아라뱃길 김포고촌물류단지 입지선택요인 중요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해운물류학회', 제29권 제2호, 255-273. 

  10. 정봉민 외(2007), "남북한 물류체계 통합 및 활용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1. 한재진(2015), "13차 5개년 계획으로 본 중국 경제의 향방", 현대경제연구원 

  12. 러시아 통계청 

  13. 중국 국가통계국, CE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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