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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아동을 둔 어머니들의 ADHD 치료 및 서비스 경험에 관한 연구
Mothers' Experience of Treatment Services fo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8 no.2, 2016년, pp.161 - 184  

최말옥 (경성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들의 체험을 통한 ADHD 아동에 대한 치료와 서비스 본질 의미를 탐구하고자 하였다. 본질을 탐색하기 위해 ADHD 아동에게 실시한 치료와 서비스의 경험을 Giorgi 4단계를 토대로 단계별 치료와 서비스 경험의 의미와 정보 채널의 과정을 연구문제 내용으로 기술하였다. 연구문제는 ADHD 아동 어머니들이 경험한 ADHD 치료 및 서비스 경험의 실태는 무엇인가?, ADHD 아동 어머니들이 경험한 ADHD 치료 및 서비스의 본질적 의미는 무엇인가? ADHD 아동 어머니들이 경험한 ADHD 치료 및 서비스 경험의 구조는 어떠한가?로 구성되었다. 이를 위해 2014년 6월부터 전화면접을 통한 접촉을 시작하였으며, 인터뷰는 2014년 12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실시되었다. 13명의 ADHD 아동 어머니를 대상으로 2~3회에 걸쳐 현상학적 연구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ADHD 아동 어머니들이 경험한 ADHD 치료 및 서비스 경험의 본질적 의미를 통한 질적 구조는 '내가 변해야 우리 아이가 산다'는 것으로 인지의 변화를 가져온 '인식변화를 위한 동행과정'이었다. 이러한 과정은 '무지와 혼란 속에서 자기결정의 부재'를 가져온 경험을 통해 '지각한 현실과 불안에 대처하며 변화에의 욕구'를 가진 후 '변화를 시도하지만 아직 남은 미결의 과제'를 지닌 채 '긍정적 변화의 주체로' 맞서 나아가는 과정이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병합치료의 필요성과 치료를 지속하는데 있어 부모의 올바른 인식에 의한 치료 참여는 주요한 변인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아동의 변화를 위한 어머니의 변화가 중요하지만 삶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될 때만이 이루어질 수 있는, 어머니의 인지의 변화 과정이었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erceptions in treatments and experiences of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s (ADHD) for mothers parenting a child with ADHD. Using Giorgi's 4 stage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meaning of ADHD treatments for mothers. Data were collected from D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아동은 어떤 경향을 많이 보이는가? ADHD아동은 주의력이 산만하고 과잉활동을 하거나 충동적인 성향을 보여 규칙이나 통제에 순응적이지 않아 학교취학과 함께 진료를 받게 되는 경향이 많다. DSM- Ⅳ에서는 발병을 3-6세경으로 보고 있지만 대부분 학교입학 후의 규칙준수 문제, 또래관계 문제, 사회성 문제, 학업 실패 등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는 어떤 증상을 주 증상으로 하는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Attetion Deficit /Hyperactiviy Disoder 이하 ADHD)는 주의산만, 충동성 및 과잉행동을 주 증상으로 하는 아동기의 대표적 증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니어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5년간(2007~2011년)의 심사결정자료를 이용하여 20세 이하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ADHD에 대해 분석한 결과, 진료인원은 2007년 4만8천명에서 2011년 5만7천명으로 5년간 약 9천명이 증가(18.
연구의 윤리적 고려 중 중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연구자는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아울러 지역의 드림스타트, 희망복지지원단, 민간복지관 및 센터 등의 사례자문역할도 하고 있다. 그러한 연구자의 선경험이 연구과정에서 장애요인이 되지 않기 위해 연구 과정동안 연구자는 관찰일지를 기록하였다. 또한 연구자의 선 이해에 편향되지 않기 위해 면접과 분석과정에서 질적연구를 공부하는 동료와 관련전문가들과 지속적인 의견교환을 실시하면서 진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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