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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초등교사의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인식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in ADHD Children Educa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7, 2019년, pp.114 - 121  

강민채 (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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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반초등학교 교사 297명을 대상으로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ADHD아동 교육에 대한 인식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부담감, 효능감, 촉진여건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설문지는 SPSS(WIN 22.0)의 기술통계를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일반초등교사들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해 노력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초등교사들의 ADHD아동교육에 대한 부담감에서는 ADHD아동이 일반아동의 학습방해, 긍정적 학습분위기 방해, 일반교실의 질서 유지 방해, 교사의 수업 진행을 방해한다고 나타났다. 셋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일반초등교사들의 효능감에서는 ADHD증상에 대한 지식 습득, ADHD아동의 진단과 평가, ADHD아동 교육을 위한 교수 능력, ADHD아동의 행동을 다루는 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학교차원의 촉진여건에서는 ADHD 아동을 위한 전문인력 지원, ADHD 아동 지원을 위한 외부 기관과의 연계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Knowledg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garding in ADHD Children Education of ADHD children education for 297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knowledge of ADHD children in inclusive education was made through a questionnaire composed of four areas: attitude, burden, effic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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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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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반초등학교 교사 297명을 대상으로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인식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부담감, 효능감, 촉진여건 등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통해 이루어졌다.
  • 첫째, ADHD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일반초등교사들의 태도는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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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초등교사들에게 ADHD아동교육에 대한 부담감은 무엇인가? 연구결과 첫째, 일반초등교사들은 ADHD아동의 통합교육을 위해 노력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초등교사들의 ADHD아동교육에 대한 부담감에서는 ADHD아동이 일반아동의 학습방해, 긍정적 학습분위기 방해, 일반교실의 질서 유지 방해, 교사의 수업 진행을 방해한다고 나타났다. 셋째, ADHD아동교육에 대한 일반초등교사들의 효능감에서는 ADHD증상에 대한 지식 습득, ADHD아동의 진단과 평가, ADHD아동 교육을 위한 교수 능력, ADHD아동의 행동을 다루는 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교사들에게도 교원양성기관에서부터 행동수정방법을 교육받고, 연수를 통해 행동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는 연구 결과와도 일치하였다. 교사들은 ADHD아동의 문제행동 특성에 따른 지원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ADHD아동에 대한 부담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일반교사들도 아동들의 행동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교원양성기관에서부터 행동수정방법을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현장에 있는 교사들을 위해서도 연수를 통해서 행동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DHD 의 특징은 무엇인가? ADHD는 주로 12세 이전에 시작되어 학령기에 선별되는 경우가 많으며 평생 지속될 수 있는 장애이기 때문에 조기선별, 약물치료, 행동적 중재, 교육적 중재, 가족 지원, 가정 중심 중재 등 특별한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1]. 따라서 그들의 특성에 적합하고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과 관련 서비스를 지원하는 특수교육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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