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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21세기에 들어서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은 정보교육에 대한 많은 변화를 시도하였다. 각국의 상황을 고려하여 정보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실천적 행동으로 옮기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명칭으로 논의되고 있는 정보교육의 모태학문인 정보학에 대해 고찰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모태학문에 대한 고찰은 용어에 집중하여 학술논문과 고등교육기관의 학과명, 학술지에서 정보관련 용어의 출현빈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을 토대로 교과 '정보'는 사회적 변화에 기여하는 정보학을 모태학문으로 하고, 통합된 정보학은 모든 학문의 메타학문임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문적인 측면 뿐 아니라 사회적 필요 측면에서 정보교육를 규명하고, 메타학문을 모태학문으로 하는 정보교육은 초중등 학교에서 필수로 가르쳐야 할 교과임을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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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기술적 변화에 근거하여 시작된 교과 ‘정보’에 대한 모태학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교과 ‘정보’의 모태학문이 메타학문으로서 기능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정보교과의 명칭과 관련하여 학문적 기저를 살펴보고, 해당 학문의 범위를 분석함으로써 정보교과의 모태학문을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정보’ 그리고 ‘정보학’에 대한 개념 정의를 비롯하여 다양한 학문적 관점을 논의한 본 연구의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1960년을 시작점으로 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정보’라는 용어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정보’에 대한 용어의 학문적 기저를 탐색하기 위한 본 연구의 목적을 고려하여 해당 용어가 사용된 시점을 충분히 검토하였다.
첫째, 정보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이다. 일반적으로 이론이나 지식을 대상으로 하는 이론 혹은 이론에 관한 이론을 메타학문이라 한다[34].
학문적인 측면 뿐 아니라 사회적인 요구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통해 교과 ‘정보’의 필요성에 대한 규명은 물론, 사회적 변화를 고려하여 메타학문인 정보학을 모태 학문으로 하는 정보교과의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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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적 지식기반 | 본 연구에 따르면, 학문적 지식기반은 두 가지 관점에서 논의가 가능한데, 이 관점은 무엇인가? |
첫째는 ‘대외적’인 측면으로 ‘하나의 분과학문(discipline)이나 연구 분야(field of study)를 인접학문과 구분해 주는 것으로 해당 학문 고유의 통합된 지식체계’이며, 둘째, ‘대내적’ 측면은 해당 학문 분야의 전문가들이 반드시 숙지해야 할 핵심적 지식체계이다.
첫째는 ‘대외적’인 측면으로 ‘하나의 분과학문(discipline)이나 연구 분야(field of study)를 인접학문과 구분해 주는 것으로 해당 학문 고유의 통합된 지식체계’이며, 둘째, ‘대내적’ 측면은 해당 학문 분야의 전문가들이 반드시 숙지해야 할 핵심적 지식체계이다. |
학문에 있어서 지식기반 | 학문에 있어서 지식기반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어떤 분과 학문을 구성하는 데 핵심이 되는 지식’의 정도를 의미
학문에 있어서 지식기반(Knowledge base)은 ‘어떤 분과 학문을 구성하는 데 핵심이 되는 지식’의 정도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지식기반과 지식구조가 크게 다르지 않아 비슷한 개념으로 봐야 할 것’이라는 논거에 근거하여 두 용어를 유사하게 사용한다[23]. |
정보 | 정보는 의미와 사용에 따라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
생명정보, 사회정보, 기계정보
정보는 의미와 사용에 따라 생명정보, 사회정보, 기계정보로 구분된다. 첫째, 모든 정보는 기본적으로 생명체에 의한 인지나 관찰과 연결된 생명정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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