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4세와 만 5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어떠한지, 또한 이러한 이미지가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K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4세 유아 30명과 만 5세 유아 24명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를 알기 위한 그림그리기 검사와 그림에 대한 면담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가 노인에 대해서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영역은 가족 관계면 이었고,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영역은 노인의 신체적인 면이었다. 둘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는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 유무에 따라서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는 세대 간의 문화 이해와 소통을 위한 연구에 기초자료 제공과 세대프로그램 개발 자료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만 4세와 만 5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어떠한지, 또한 이러한 이미지가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K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4세 유아 30명과 만 5세 유아 24명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를 알기 위한 그림그리기 검사와 그림에 대한 면담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가 노인에 대해서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영역은 가족 관계면 이었고,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영역은 노인의 신체적인 면이었다. 둘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는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 유무에 따라서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는 세대 간의 문화 이해와 소통을 위한 연구에 기초자료 제공과 세대프로그램 개발 자료로 의미가 있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perceptions of 4 and 5 years old children on the elderly, and how different the perceptions were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living with grandpar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54 children, 4 and 5 years old K kindergarten in H city. In the procedure of...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perceptions of 4 and 5 years old children on the elderly, and how different the perceptions were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living with grandpar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54 children, 4 and 5 years old K kindergarten in H city. In the procedure of study, the children were asked to draw pictures of the elderly images, and individual interviews. The findings as follows. firstly, that the most positive perception of the children on the elderly was family-relationship and the most negative perception was physical feature. Secondly, Images for the elderly did not differ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living with a grandparent.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provides the basis for the research on understanding culture and communication between generations and gives useful information on developing of a generation program.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perceptions of 4 and 5 years old children on the elderly, and how different the perceptions were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living with grandparent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54 children, 4 and 5 years old K kindergarten in H city. In the procedure of study, the children were asked to draw pictures of the elderly images, and individual interviews. The findings as follows. firstly, that the most positive perception of the children on the elderly was family-relationship and the most negative perception was physical feature. Secondly, Images for the elderly did not differ according to the experience of living with a grandparent. Based on these results, this study provides the basis for the research on understanding culture and communication between generations and gives useful information on developing of a generatio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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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논문에서는 만 4세와 만 5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어떠한지 유아들의 그림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고, 이러한 이미지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조부모와의 접촉에 따른 유아의 노인 이미지 인식이 선행 연구에서 서로 반대되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에 주목하여 새로운 연구와 비교를 통해 실제 조부모와의 동거 유무에 따른 이미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노인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를 위해 활용 가능한 교육적 방안 모색 필요성을 강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만 4,5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어떠하며 이러한 이미지가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의 이미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유아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에 대한 그림그리기, 유아가 그린 그림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교실을 방문하기 전에 원장, 원감과 담임교사를 통해 연구의 취지와 연구 방법을 이야기하여 연구참여자의 배경 및 연구 현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기초로 하여 노인 이미지에 대한 그림 그리기 검사와 그림에 대한 면담 시 사용할 질문을 구성하였다.
또한 조부모와의 접촉에 따른 유아의 노인 이미지 인식이 선행 연구에서 서로 반대되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에 주목하여 새로운 연구와 비교를 통해 실제 조부모와의 동거 유무에 따른 이미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노인에 대한 올바른 이미지를 위해 활용 가능한 교육적 방안 모색 필요성을 강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만 4세와 만 5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어떠한지 유아들의 그림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고, 이러한 이미지이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 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조부모와의 접촉에 따른 유아의 노인 이미지 인식이 선행 연구에서 서로 반대되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에 주목하여 새로운 연구와 비교를 통해 실제 조부모와의 동거 유무에 따른 이미지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 "왜 그렇게 생각하니(비슷하나?") 와 같은 서술적 구조적 대조적 질문을 사용하며 반구조적인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인식한 노인에 대한 이미지를 성별과 연령으로 나누어 파악하였으며 각 이미지에 관한 하위 범주별로 유아의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유아의 그림과 유아의 그림에 대한 면담을 분석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가족 변인을 알아보기 위한 부모용 질문지와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를 알기 위한 그림그리기 검사와 그림에 대한 면담을 사용하였다. 부모용 질문지는 이선자(1989)의 ‘노인에 대한 척도’와 김광숙(1987)의 ‘노인관 척도’에 의거하여 정미실(1996)이 제작한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제작한 최혜영(2002)의 ‘만 5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인식’에서 사용된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24].
부모용 질문지는 이선자(1989)의 ‘노인에 대한 척도’와 김광숙(1987)의 ‘노인관 척도’에 의거하여 정미실(1996)이 제작한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제작한 최혜영(2002)의 ‘만 5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인식’에서 사용된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24].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의 이미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유아가 인식하고 있는 노인에 대한 그림그리기, 유아가 그린 그림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의 교실을 방문하기 전에 원장, 원감과 담임교사를 통해 연구의 취지와 연구 방법을 이야기하여 연구참여자의 배경 및 연구 현장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아가 자신의 그림을 다 그린 후에 유아의 동의를 얻어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유아가 직접 하도록 하였는데 유아와의 면담은 연구자와 유아의 일대일 면담으로 이루어졌다. 이때 유아들이 그림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비형식 질문을 사용하였다.
유아의 그림 그리기 활동의 전개는 먼저 그림그리기 활동방법에 대해 숙지를 한 연구자가 그림 그리기를 위한 자료와 도구를 미리 조용한 곳에 준비하여 정리해 놓고 유아들을 일대일로 만나 그림을 그리게 하였다. 유아들에게 그림 그리기 재료로 A4 크기의 이미지 그리기 활동지와 연필, 색싸인펜, 또는 색연필 등을 제공하였다.
유아의 그림 그리기 활동의 전개는 먼저 그림그리기 활동방법에 대해 숙지를 한 연구자가 그림 그리기를 위한 자료와 도구를 미리 조용한 곳에 준비하여 정리해 놓고 유아들을 일대일로 만나 그림을 그리게 하였다. 유아들에게 그림 그리기 재료로 A4 크기의 이미지 그리기 활동지와 연필, 색싸인펜, 또는 색연필 등을 제공하였다.
유아가 자신의 그림을 다 그린 후에 유아의 동의를 얻어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유아가 직접 하도록 하였는데 유아와의 면담은 연구자와 유아의 일대일 면담으로 이루어졌다. 이때 유아들이 그림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비형식 질문을 사용하였다. 먼저 그림에 대한 가벼운 질문을 던져 유아가 면담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였고 또한 유아가 그린 그림의 대상이 실제로 누구인지, 어떤 그림인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마음을 열 수 있는 가벼운 질문들을 먼저 던질 필요가 있기에 “네가 그린 그림에 대해 설명해보렴”과 같은 질문을 먼저 유아에게 제시하였다 그 후 그림과 관련된 연구자의 질문에 답하면 그 대답에 이어 "왜?" 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정교한 질문의 순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5년 11월 11일에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시간으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이용하였으며 교실과 가까운 곳의 조용한 교실을 선정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자료 수집과 동시에 시작하고 자료 수집이 끝난 이후에 더욱 집중적으로 실시하였다 먼저 수집된 그림과 그림을 토대로 한 면담의 내용을 서술 식으로 재조직하였다 위 이론적 배경 중 노인의 특성에서 나눈 것과 같이 신체적 특성, 지적 특성, 성격적 특성, 사회관계적 특성, 가족 관계적 특성으로 분류기준을 나누었고 수집된 자료의 노인 이미지 구성요소를 추출하여 분류 기준대로 범주를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K유치원에 재원하고 있는 만 4세 유아 30명과 만 5세 유아 24명이며, 만 4세 유아는 남아 17명, 여아 13명, 만 5세는 남아 7명, 여아 17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의 평균 연령은 다음의 표 1과 같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4년 6월 2일부터 2014년 8월 13일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유아가 인식한 노인 이미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그림그리기 검사 그림 [25][27][29][30] 에 대한 서술 방법의 사용에 대한 정보와 기초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5년 11월 11일에 연구자가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시간으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이용하였으며 교실과 가까운 곳의 조용한 교실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연구들은 가족의 형태[5], 조부모와의 접촉 빈도[6][7][8], 조부모와 동거 유무[9][10][11], 조부모 특성[12][13][14], 어머니와 조부모와의 관계[15][16]등 다양한 변인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에 있어서도 유치원 유아에서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유치원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는 [2][11][17][19] 등이 있다.
이론/모형
부모용 질문지는 이선자(1989)의 ‘노인에 대한 척도’와 김광숙(1987)의 ‘노인관 척도’에 의거하여 정미실(1996)이 제작한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제작한 최혜영(2002)의 ‘만 5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인식’에서 사용된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24]. 유아가 인식한 노인 이미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25][26][27][28]에 기초하여 그림그리기 검사, 그림에 대한 서술 방법의 사용에 대한 정보와 기초를 확보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노인 이미지의 연구의 경우 긍정적인 결론이 많은 반면, 초등 이상을 대상으로한 경우에는 부정적인 결론을 도출해낸 연구가 많았다. 따라서 성장 시기에 따라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종단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는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 유무에 따라서 차이가 없었다 즉 노인에 대한 이미지에 있어서 조부모와 동거 경험이 있는 유아와 그렇지 않은 유아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첫째, 유아가 노인에 대해서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영역은 가족 관계면 이었고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영역은 노인의 신체적인 면이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조부모와 유아의 접촉의 질은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기에 변인요소를 조부모와 유아의 접촉의 질로 바꾸어 새로운 연구를 제언하고자 한다. 또한, 노인의 이미지 형성에 있어서 경험의 유무보다는 조부모와의 접촉의 질에 대한 연구를 통해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에 노력해야 한다.
셋째, 노인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한 요소로서 조부모와 유아의 접촉의 질과 관련된 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조부모와의 동거 경험 유무는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이미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첫째, 노인에 대한 이미지를 파악할 유아의 표본 집단 수를 크게 설정하여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표본 집단의 수가 현저히 적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내지 못하였고 이에 따라 신뢰도가 낮다고 판단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의 인구 수는?
전 세계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다른 연령층 보다 빠른 연간 2%의 증가율로 늘어나고 있다(한현지, 2005). 우리나라 역시 빠른 노인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데 65세 이상 노인은 662만40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 5061만7000명 가운데 13.
전 세계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몇 % 증가율로 늘어나고 있는가?
과학문명의 발달로 생활환경이 개선되고, 의료와 보건 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수명이 길어지는 고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 세계 60세 이상 노인 인구는 다른 연령층 보다 빠른 연간 2%의 증가율로 늘어나고 있다(한현지, 2005). 우리나라 역시 빠른 노인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데 65세 이상 노인은 662만400명으로 집계됐다.
성장 시기에 따라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종단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한 근거는?
둘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노인 이미지의 연구의 경우 긍정적인 결론이 많은 반면, 초등 이상을 대상으로한 경우에는 부정적인 결론을 도출해낸 연구가 많았다. 따라서 성장 시기에 따라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종단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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