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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면충돌의 충돌방향과 관련된 운전자의 행동분석
Analysis of driver behavior related to frontal vehicle collision dire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5, 2016년, pp.530 - 537  

이명렬 (대원대학교 응급구조과) ,  김호중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응급의학과) ,  이강현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  김상철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  이효주 (경북도립대학교 응급구조과) ,  최효정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응급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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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면충돌사고를 분석하여 충돌방향과 관련된 운전저의 행동변화를 분석하고, 인체손상정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연구기간은 2013년 8월~2014년 1월까지로 응급의학 팀에 의해 차량의 손상정도와 인체상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에서 사고차량, 사고방향 등은 KIDAS(Korea In-depth Accident Study; 한국형 교통사고 심층조사)와 인체손상정보에 기반을 둔 ISS(Injury Severity Score; 인체손상점수) 내용을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Minitab 17과 SPSS 2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ANOVA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정면충돌은 12시 방향에서 55.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정면충돌 방향을 분석해 본 결과 11시방향이 평균 $46.46{\pm}13.47$세, 12시방향이 $44.43{\pm}13.40$세, 1시 방향에서 $52.46{\pm}12.04$세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연령이 높을수록 1시 방향에서 높게 나타났다(p<0.05). 남자의 연령에 따른 정면충돌 방향에서도 11시방향이 $47.10{\pm}13.88$세, 12시방향이 $45.24{\pm}13.78$세, 1시 방향에서 $55.73{\pm}13.38$세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1시방향의 충돌이 높게 나타났다(p<0.05). 그러나 여자의 경우 연령에 따른 정면충돌 방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p>0.05). 남녀의 연령에 따른 충돌방향에서의 ISS점수를 비교해봤을 때 남자의 경우 $ISS{\geq}9$에서 12시방향 충돌은 감소하고 ISS<9에서 1시방향 충돌이 증가하였다(p<0.05). 결과적으로 정면충돌방향은 12시 방향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일어나고, 연령이 증가할수록 정면충돌 방향이 1시 방향으로 높아져 ISS점수가 낮아진다. 따라서 남성에서 12시방향 충돌을 인지하고 핸들을 왼쪽으로 틀어 1시 방향 충돌로 바꾸어 신체손상을 줄이려는 행동을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frontal crashes, analyzes the driver's action related to the change of the collision direction and determines the severity of (bodily injury).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August, 2013, to January, 2014, and the data for the car damage and human body damage were collected b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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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순식간에 일어나는 교통사고에서 충돌을 인지할 가능성이 높은 정면충돌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충돌의 방향과 인체손상정도를 파악하여 사고를 피하려는 행동변화를 검토하고 인체손상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행동으로 인하여 정면충돌의 방향이 변하고 차량의 피해위치, 손상규모, 탑승자의 손상정도가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기존의 정면충돌사고의 결과를 분석하여 충돌방향과 관련된 연령증가에 따른 운전자의 행동변화를 검토하고, 인체손상정도(ISS; Injury Severity Score)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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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면충돌의 방향은 운전자의 어떤 행동 조치로 변하게 되는가? 교통사고는 순식간에 일어나지만 교통사고 전 충돌을 인지할 수 있는 자동차사고 유형은 정면충돌일 가능성이 높다. 정면충돌에서 운전자는 사고를 인지하고 1초미만의 순간적인 판단으로 충돌을 피하려는 행동을 취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으로 인하여 정면충돌의 방향이 변하고 차량의 피해위치, 손상규모, 탑승자의 손상정도가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방충돌이란? 자동차의 사고유형은 5가지로 구분하면 전방충돌, 측면충돌, 후방충돌, 회전충돌, 전복으로 구분된다[1]. 모든 자동차 사고유형 중 차량의 후미를 충돌하는 전방충돌이 자동차사고의 약30% 정도로 가장 흔하며 이중 치명적인 충돌이 11.8%를 차지하고, 뒤이어 전복사고가 25.
자동차의 사고유형 5가지는? 자동차가 많아짐에 따라 교통사고는 다양한 형태로 일어난다. 자동차의 사고유형은 5가지로 구분하면 전방충돌, 측면충돌, 후방충돌, 회전충돌, 전복으로 구분된다[1]. 모든 자동차 사고유형 중 차량의 후미를 충돌하는 전방충돌이 자동차사고의 약30% 정도로 가장 흔하며 이중 치명적인 충돌이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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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attox KL, Feliciano DV, Moore EE. Trauma. 4th ed. New York: McGraw-Hill. p.131-133, 2000. 

  2. Lee JD, McGehee DV, Brown TL, Reyes ML. 2002. Collision warning timing, driver distraction, and driver response to imminent rear-end collisions in a high-fidelity driving simulator. Hum Factors. vol.44, No.2, p.314-334, 2002. DOI: http://dx.doi.org/10.1518/0018720024497844 

  3. Abu-zidan FM, Eid HO. Factors affecting injury severity of vehicle occupants following road traffic collisions. Injury. vlo.46, No.1, p.136-141, 2015. 

  4.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2011. Special Investigation Report. Vehicle-and Infrastructure-Based Technology for the Prevention of Rear-End Collisions. NTSB/SIR-01/01, PB2001-917003. 

  5. Frampton R, Page M, Thoman P. Factors related to fatal injury in frontal crashes involving European cars. Annu Proc Assoc Adv Automot Med. vol.50, p.35-56, 2006. 

  6.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4, (2013 Traffic Accident Statistical Analysis[2014 edition]) 

  7. Baddeley AD. Selective attention and performance in dangerous environments.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vol.63, p.537-546, 1972. DOI: http://dx.doi.org/10.1111/j.2044-8295.1972.tb01304.x 

  8. Cicchino JB, McCartt AT. Critical older driver errors in a national sample of serious U.S. Accid Anal Prev. vol.80, p.211-219, 2015. 

  9. Borowsky A, Shinar D, Oron-Gilad T. Age, skill, and hazard perception in driving. Accid Anal Prev. vol.42, No.4, p.1240-1249, 2010. DOI: http://dx.doi.org/10.1016/j.aap.2010.02.001 

  10. Wetton MA, Horswill MS, Hatherly C, Wood JM, Pachana NA, Anstey KJ.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wo complementary measures of drivers' hazard perception ability. Accid Anal Prev. vol.42, No.4, p.1232-1239, 2010. DOI: http://dx.doi.org/10.1016/j.aap.2010.01.017 

  11. Hill JD, Boyle LN. Assessing the relative risk of severe injury in automotive crashes for older female occupants. Accid Anal Prev. vol.38, No.1, p.148-154, 2006. DOI: http://dx.doi.org/10.1016/j.aap.2005.08.006 

  12. Thomas JA, Walton D. 2007. Measuring perceived risk: Self-reported and actual hand positions of SUV and car drive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vol.10, No.3, p.201-207, 2007. DOI: http://dx.doi.org/10.1016/j.trf.2006.10.001 

  13. Keall MD, Newstead SV, Watson, L. Four-wheel Drive Vehicle Crash Involvement Patterns. Royal Automobile Club of Victoria Ltd, p.4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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