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도심지 교량관리를 위한 교량자산관리 체계 및 서비스수준(LOS)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Basic Study on Bridge Asset Management Framework and LOS for Efficient Downtown Bridge Maintenance원문보기
사회기반시설물의 핵심 시설물 중 하나인 교량은 이용자들이 쉽게 접하고 이용하는 시설물로 일정 수준이상의 성능유지는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교량건설 역사가 상당히 오래된 호주, 뉴질랜드, 미국, 유럽 등의 최근 관련 연구보고서 등의 사례를 비추어 보았을 때, 우리나라 또한 교량의 기대수명에 도달하는 10-20년 내 교량의 유지관리 및 개축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비교적 건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한정적인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해 교량 성능을 적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며 LCC 측면에서의 비용은 최소한으로 투입하는 합리적이고 공학적인 의사결정방법론이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호주, 뉴질랜드 및 미국 등에서는 오래전부터 자산관리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든 교량을 관리할 수 있는 범용적인 자산관리체계와 교량이 제공하는 서비스수준(Level of Service)과 이를 측정하기 위한 성능측정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 기초연구로써 연구의 범위를 도심지의 교량으로 한정하여 그 자산관리체계와 서비스수준을 개발하고자 한다.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로 구성된 워크숍을 실시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도심지 교량자산관리체계와 그 서비스수준(LOS) 및 성능 척도(PM)를 개발하고 다속성 효용이론(Multi-Attribute Utility Theory)와 AHP기법을 이용하여 성능 지표별 가치의 값과 성능 척도의 가중치 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출 된 성능 척도의 가중치와 성능 지표의 가치(Value) 등의 적용 확인을 위해 ${\bigcirc}{\bigcirc}$시의 교량 6개를 선별하여 LOS분석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고찰하였다.
사회기반시설물의 핵심 시설물 중 하나인 교량은 이용자들이 쉽게 접하고 이용하는 시설물로 일정 수준이상의 성능유지는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교량건설 역사가 상당히 오래된 호주, 뉴질랜드, 미국, 유럽 등의 최근 관련 연구보고서 등의 사례를 비추어 보았을 때, 우리나라 또한 교량의 기대수명에 도달하는 10-20년 내 교량의 유지관리 및 개축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비교적 건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한정적인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해 교량 성능을 적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며 LCC 측면에서의 비용은 최소한으로 투입하는 합리적이고 공학적인 의사결정방법론이 필요하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호주, 뉴질랜드 및 미국 등에서는 오래전부터 자산관리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든 교량을 관리할 수 있는 범용적인 자산관리체계와 교량이 제공하는 서비스수준(Level of Service)과 이를 측정하기 위한 성능측정기준을 개발하기 위한 사전 기초연구로써 연구의 범위를 도심지의 교량으로 한정하여 그 자산관리체계와 서비스수준을 개발하고자 한다. 전문가와 이해관계자로 구성된 워크숍을 실시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도심지 교량자산관리체계와 그 서비스수준(LOS) 및 성능 척도(PM)를 개발하고 다속성 효용이론(Multi-Attribute Utility Theory)와 AHP기법을 이용하여 성능 지표별 가치의 값과 성능 척도의 가중치 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출 된 성능 척도의 가중치와 성능 지표의 가치(Value) 등의 적용 확인을 위해 ${\bigcirc}{\bigcirc}$시의 교량 6개를 선별하여 LOS분석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고찰하였다.
Bridges, which constitute one of the key facilities in a social infrastructure, are easily accessed and used by users, so that keeping their performance above a certain level is essential. According to various cases in the U.S., Japan and Europe with a long construction history, it is expected that ...
Bridges, which constitute one of the key facilities in a social infrastructure, are easily accessed and used by users, so that keeping their performance above a certain level is essential. According to various cases in the U.S., Japan and Europe with a long construction history, it is expected that the maintenance cost of bridges in Korea will increase continuously in the future, so a rational decision making system based on engineering factors is necessary to optimize the performance of and maintain them by allocating the limited budget efficiently. This study is a preliminary basic study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 common asset management system for managing all of the bridges and maintaining the level of service provided by them. The scope of this preliminary study is limited to bridges in urban areas. The bridge asset management system for bridges in urban areas, their level of service (LOS) and performance measure (PM) were developed by carrying out a workshop consisting of both experts and stakeholders. The analysis on the weights of the value and performance measure for each performance indicator was carried out by using the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and the AHP method. In order to confirm the application of the weight of the performance measure and value of the performance indicator, six bridges in an example city were selected, LOS analysis was applied and its results were reviewed.
Bridges, which constitute one of the key facilities in a social infrastructure, are easily accessed and used by users, so that keeping their performance above a certain level is essential. According to various cases in the U.S., Japan and Europe with a long construction history, it is expected that the maintenance cost of bridges in Korea will increase continuously in the future, so a rational decision making system based on engineering factors is necessary to optimize the performance of and maintain them by allocating the limited budget efficiently. This study is a preliminary basic study for the purpose of developing a common asset management system for managing all of the bridges and maintaining the level of service provided by them. The scope of this preliminary study is limited to bridges in urban areas. The bridge asset management system for bridges in urban areas, their level of service (LOS) and performance measure (PM) were developed by carrying out a workshop consisting of both experts and stakeholders. The analysis on the weights of the value and performance measure for each performance indicator was carried out by using the 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and the AHP method. In order to confirm the application of the weight of the performance measure and value of the performance indicator, six bridges in an example city were selected, LOS analysis was applied and its results were review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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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상하수도 파열 등으로 인한 도로함몰, 폭우 등에 교량 붕괴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인지하여 적은 비용으로 시설물의 안전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호주, 뉴질랜드 및 미국 등에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기반시설물의 자산관리(Asset Management)에 관해 우리 한국은 도입적용이 필요한 시급성에 비해서 현재 연구의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회기반시설물 중 교량의 범용적인 자산관리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사전 기초연구로써 자산관리의 범위를 도심지 교량으로 한정하여 자산관리체계, 서비스 수준 그리고 서비스 수준 평가를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실제 교량데이터를 적용하여 LOS 점수까지 도출해 보았다. 아직 교량에 대한 확립된 자산관리체계가 없는 현 시점에서 도시라는 작은 범위로 한정하여 도출한 서비스수준(LOS)과 그 가중치는 추후 연구에 기초자료로서 지원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도로나 철도의 교량만 분리해 내어 별도의 자산관리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대게 교량은 도로나 철도의 핵심 자산으로 분류되어 관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든 교량의 자산관리 체계를 위한 기초연구로써 자산관리의 범위를 도심지 도로상의 교량으로만 한정지어 자산관리체계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관련된 국/내외의 기존 연구를 조사하고 국/내외의 자산관리 현황을 파악할 것이다.
따라서 한정적인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교량의 성능은 특정 서비스수준 이상으로 유지하며 비용은 최소로 투입하는 합리적이고 공학적인 의사결정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추후 모든 교량의 자산관리를 위한 자산관리체계와 서비스수준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도심지 교량만을 타겟으로 효율적 관리를 위한 교량자산관리 체계를 제안하고 교량 자산관리의 핵심요소인 서비스수준(Level of Service; LOS)과 그 성능척도(Performance Measure; PM)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심지의 효율적인 교량 자산관리를 위한 기초연구로써 교량자산관리체계와 함께 서비스수준(LOS)과 그 성능 척도(PM)를 제안하였다.
이후 교량 간 성능의 제약을 주고 한정된 예산을 분배를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도심지의 교량을 분석하는 단계에서 요구되는 분석을 갭분석, 생애주기비용분석 그리고 리스크 분석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계, 업계 그리고 사용자 등 다 분야의 사람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하여 성능 척도 별 지표에 대한 다속성 효용분석과 함께 성능 척도 별 가중치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속성 효용분석 결과 12개의 성능척도(PM)들의 성능지표별 가치의 분포형태가 대게 3차 그래프의 패턴을 보였으며 양 끝단 E→D, B→A로 상승하는 가치(Value) 간격보다 중간지점 D→C, C→B로 가치를 끌어올리는 단계가 더 가치(Value)의 폭이 큼을 알 수 있다.
앞서 분석을 통해 도출된 성능 척도(PM) 12개의 성능 지표별 점수를 바탕으로 결정된 성능척도와 그 평가지표의 적용 확인을 위하여 00시의 6개 교량의 서비스 수준 상태를 파악해 보고자한다. 실제 해당 6개 교량의 상태 조사를 실시하여 얻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능척도의 성능지표 A∼E까지 5개의 등급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Fig.
본 논문에서는 모든 교량의 자산관리 체계를 위한 기초연구로써 자산관리의 범위를 도심지 도로상의 교량으로만 한정지어 자산관리체계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관련된 국/내외의 기존 연구를 조사하고 국/내외의 자산관리 현황을 파악할 것이다. 그리고 국내 실정을 반영하기 위해 국내 학계와 업계 교량 전문가 그리고 교량 이용자와 함께 워크숍을 실시하여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도심지 교량자산관리체계와 그 서비스수준 및 성능 척도를 개발하고 다속성 효용이론을 이용하여 성능 지표별 가치의 값과 성능척도의 가중치 분석을 실시한다.
가설 설정
본 방법은 최하위 등급인 E를 가치가 0인 것으로 최상위 등급 A를 가치가 1인 것으로 가정한 후, 최하위 등급인 E(E등급이 없을시 D등급)에서 D(D등급이 없을시 C등급)로 상승되는 상황을 기준으로 E→D.
제안 방법
1. 교량자산의 성능제한 및 한정된 예산의 분배 등의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으로 갭분석, 생애주기비용분석 그리고 리스크 분석을 제안하였다.
2. 학계, 업계 그리고 일반 사용자 등 다분야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다속성 효용 분석과 및 AHP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성능 지표별 가치(Value)와 함께 성능 척도(PM)별 가중치를 분석 하였다.
4. 도출된 성능척도(PM)와 성능지표별 점수를 이용하여 적용성 확인을 위해 00시의 교량 6개를 대상으로샘플 LOS분석을 수행하였다.
0363이 나왔기에 신뢰성이 확보된 데이터라고 판단할 수 있다. Technical LOS와 Community LOS의 중요도는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적 LOS에 우위를 둔 7:3의 비율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바닥판(거더)의상태(PM1)이 가장 중요한 평가척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Community LOS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포장의 상태, 배수의 상태, 난간/연석의 상태 등 운전자의 안전과 관련된 시설물이 중요한 성능 척도로 파악되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관련된 국/내외의 기존 연구를 조사하고 국/내외의 자산관리 현황을 파악할 것이다. 그리고 국내 실정을 반영하기 위해 국내 학계와 업계 교량 전문가 그리고 교량 이용자와 함께 워크숍을 실시하여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도심지 교량자산관리체계와 그 서비스수준 및 성능 척도를 개발하고 다속성 효용이론을 이용하여 성능 지표별 가치의 값과 성능척도의 가중치 분석을 실시한다. 도출 된 성능 척도의 가중치와 성능 지표의 가치(Value) 등의 적용 확인을 위해 00시의 교량 6개를 선별하여 샘플 LOS분석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고찰한다(Fig.
4). 그리고 앞서 분석을 통해 얻어진 등급별 가치(Value)의 값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최종 LOS점수를 계산하였다. 그 결과 Fig.
자산관리절차는 자산관리의 개념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반영 및 처리 될 수 있도록 정의되어야 한다[9]. 기존 자산관리 기법의 교량적용에 관한연구[9]와 미국의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Plan(TAMP)에서 제시하는 자산관리체계를 참고하고 거기에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Fig. 3와 같은 국내의 도심지 교량 자산관리를 위한 체계를 제안하였다.
그리고 국내 실정을 반영하기 위해 국내 학계와 업계 교량 전문가 그리고 교량 이용자와 함께 워크숍을 실시하여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도심지 교량자산관리체계와 그 서비스수준 및 성능 척도를 개발하고 다속성 효용이론을 이용하여 성능 지표별 가치의 값과 성능척도의 가중치 분석을 실시한다. 도출 된 성능 척도의 가중치와 성능 지표의 가치(Value) 등의 적용 확인을 위해 00시의 교량 6개를 선별하여 샘플 LOS분석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고찰한다(Fig. 2).
자산관리에서 앞서가는 국가의 교량 자산관리 수준과 현재 우리나라의 교량 자산관리의 수준을 비교하고 목표 및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또한 교량상태측정단계에서 분석된 현재의 서비스수준(LOSnow)와 목표정한 서비스수준(LOSgoal)의 차이를 분석하고 목표치까지 도달하기 위해 요구되는 해결방안을 찾고 그에 대응하는 생애주기비용분석(LCCA)을 실시하여 비용을 예측한다.
실제 해당 6개 교량의 상태 조사를 실시하여 얻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능척도의 성능지표 A∼E까지 5개의 등급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Fig. 4).
특히 제원 정보는 교량의 개축비용이나 중요 보강 비용 등을 산출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자료이나 대부분 자료가 불충분한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의 대상 OO시 OO구관할 교량에 대한 기본 제원정보, 설치년도 등을 실제 조사하였다.
자산인벤토리의 데이터 및 상태파악을 위해 실시된 검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위한 비교데이터를 생성한다. 이후 교량 간 성능의 제약을 주고 한정된 예산을 분배를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도심지의 교량을 분석하는 단계에서 요구되는 분석을 갭분석, 생애주기비용분석 그리고 리스크 분석을 제안하였다.
확정된 서비스수준의 평가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다른 연구에서 적용[12]된 다속성 효용이론(Multi-Attribute Utility Theory; MAUT)를 채택하여 LOS에 대한 성능지표를 평가 항목으로 하여 서비스만족 정도를 정량화하였다. 다속성 효용이론에 의해 서비스수준을 수식으로 표현해보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다속성 효용분석 결과 12개의 성능척도(PM)들의 성능지표별 가치의 분포형태가 대게 3차 그래프의 패턴을 보였으며 양 끝단 E→D, B→A로 상승하는 가치(Value) 간격보다 중간지점 D→C, C→B로 가치를 끌어올리는 단계가 더 가치(Value)의 폭이 큼을 알 수 있다. 10명의 전문가(학계 3명, 업계 5명, 일반인 2명)를 대상으로 Technical LOS와 Community LOS에 대한 AHP분석을 각각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아래의 Table 6와 같다. 분석의 일관성 지수(Consistency Index)값이 데이터의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0.
성능/효과
3. 다속성 효용분석 결과 D∼C, C∼B 구간의 점수의 폭이 컸으며 성능척도(PM)별 가중치를 분석한 결과 기술적인 LOS에서는 바닥판(거더)의 상태(PM1)가 Community LOS에서는 포장의 상태가 가장 중요한 성능 척도였다.
Technical LOS와 Community LOS의 중요도는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기술적 LOS에 우위를 둔 7:3의 비율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바닥판(거더)의상태(PM1)이 가장 중요한 평가척도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Community LOS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포장의 상태, 배수의 상태, 난간/연석의 상태 등 운전자의 안전과 관련된 시설물이 중요한 성능 척도로 파악되었다.
다속성 효용분석 결과 12개의 성능척도(PM)들의 성능지표별 가치의 분포형태가 대게 3차 그래프의 패턴을 보였으며 양 끝단 E→D, B→A로 상승하는 가치(Value) 간격보다 중간지점 D→C, C→B로 가치를 끌어올리는 단계가 더 가치(Value)의 폭이 큼을 알 수 있다.
장기간의 데이터 및 열화 상태 평가 등 자산관리에 필요한 기능을 다루고 있으나 아직은 근본적인 자산관리개념으로의 발전방향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보면 아직 영국 정도를 제외한 유럽에서는 우리나라의 교량유지관리 수준의 관리체계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호주, 뉴질랜드 수준의 자산관리수준까지는 올라가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논문은 사회기반시설물 중 교량의 범용적인 자산관리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사전 기초연구로써 자산관리의 범위를 도심지 교량으로 한정하여 자산관리체계, 서비스 수준 그리고 서비스 수준 평가를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실제 교량데이터를 적용하여 LOS 점수까지 도출해 보았다. 아직 교량에 대한 확립된 자산관리체계가 없는 현 시점에서 도시라는 작은 범위로 한정하여 도출한 서비스수준(LOS)과 그 가중치는 추후 연구에 기초자료로서 지원 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보다 범용적인 교량의 자산관리 수행을 위해서 보다 광범위한 범위의 서비스수준설정과 그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 개발, 교량의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기법과 그 기법을 지원하기 위한 인벤토리 구성, 교량의 유지관리 공법 선정과 단기 장기적인 계획을 선정하기 위해 필요한 부재별 열화 모델 개발 등과 같은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아직 교량에 대한 확립된 자산관리체계가 없는 현 시점에서 도시라는 작은 범위로 한정하여 도출한 서비스수준(LOS)과 그 가중치는 추후 연구에 기초자료로서 지원 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보다 범용적인 교량의 자산관리 수행을 위해서 보다 광범위한 범위의 서비스수준설정과 그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 개발, 교량의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기법과 그 기법을 지원하기 위한 인벤토리 구성, 교량의 유지관리 공법 선정과 단기 장기적인 계획을 선정하기 위해 필요한 부재별 열화 모델 개발 등과 같은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AM이란?
여러 기술 선진국의 자산관리 정의를 살펴보면 호주의 NSW 주에서는 시설자산관리를 Total AssetManagement(TAM)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TAM이란 “가능한 자원 안에서 서비스 조달 우선순위와 전략을 수립하여 10년간의 자산계획을 수립하는 물질적 자산 계획과 관리를 위한 전략적 접근법” 정의하고 있다[4]. OECD는 여러 나라의 자산관리체계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하여 자산관리란 “공공의 기대사항 성취하기 위한 필요한 의사결정을 위해 보다 조직적이고 유연한 접근방식에 도움이 되는 건전한 Business 실무, 경제적 합리성에 기반 한 Engineering 원칙들을 조합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자산관리, 업그레이드 및 운영 등을 위한 체계화된 프로세스”로 정의하였다[5].
미국연방도로청에서는 자산관리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미국연방도로청(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FHWA)은 “유형 자산을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유지관리, 개선, 운용하는 체계적인 절차”로 정의하였다. 위의 기술 선진국에서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정리하자면 “현재와 미래의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수준을 비용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자원할당에 관한 체계적인 의사결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3].
교량이 일정 수준이상의 성능을 유지하여야 하는 이유는?
교량은 땅속에 묻혀있는 상하수도관과는 달리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 이용자들이 쉽게 접하고 이용하는 시설물이다. 따라서 교량의 파손으로 인한 보수보강 및 교체에 따른 교통 통제, 극단적인 경우 갑작스런 붕괴 등이 발생할 경우 사회적으로 커다란 손실과 인명 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이상의 성능을 유지하여야 한다[1]. 우리나라 교량의 경우 1970년대 이후에 건설되었기 때문에 부실시공 등 초기상태부터 문제가 있는 교량이 아닌 한 아직 기대수명을 넘기지 않은 비교적 건전한 교량이 많고 성수대교 붕괴 이후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공표됨으로써 유지관리가 강화되어 비교적 매우 높은 수준의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12)
C. Park, K. Park, Y. Hwang, J. Kong and S. Hong. Introduction of Performance Measure in Asset Management Principles for Enhancement of Bridge Performance and Serviceability.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3297-3300. 2008.
J. Sun, K. Park, M. Lee and C. Park. A Study on Development of Performance Measures for Level of Service(LOS) of bridge Asset Managemen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2. no.2. pp.101-110. 2001
Chae, M. and Yoon, W.. (2014). Introduction to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Goomibook. pp.8. 2014
NSW Government Asset Management Committee.. Total Asset Management Manual. pp. 1. 1992.
OECD. Asset Management of the Roads Sector. pp. 13. 2001.
Chae, M. and Yoon, W.. Introduction to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Goomibook. pp. 64-66. 2014.
Austroads. Guidelines for Bridge Management - Structure Information. pp.74. 11 June 2004.
Austroads. Guide to Asset Management. Austroads Report. http://www.austroads.com.au/road-operations/asset-management/resources/guide-to-asset-management. 2015.
K. Park, J. Sun, C. Park and M. Lee.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ethodology Application to Bridge Management.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1. pp727-736. 2009.
H. Choi, J. Sun and K. Park. A Study on Risk-based Bridge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 for Asset Management. Korean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14. Issue 3. pp.22-32. 2013.
M. Jo. Development of Framework and Policy for KTAM-40.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pp. 42. 2009.
FHWA. Pilot Project -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Asset Management Plans. https://www.fhwa.dot.gov/asset/tamp/.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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