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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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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기반시설물을 관리주체의 자산으로 인식하여 관리자뿐만 아니라 사용자 측면에서의 만족도에 대한 고려를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하는 노력이 진행 중이다. 사회기반시설물의 자산관리체계 지원을 위하여 교량 자산관리 방안을 수립하였다. 교량 자산관리와 관련된 국내외 현황분석을 수행하고 교량 자산관리 절차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절차의 주요 기능을 정의하고 각 기능에 대한 정식화를 수행하였다. 교량의 서비스수준을 설정하고 정략적 평가를 위한 성능척도를 정의하였으며, LOS를 정식화하고 교량별 중요도에 따른 가중치를 고려하여 보다 실제적인 LOS의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교량의 자산관리를 위한 장기 전략수립과 단기 계획수립 방법을 제안하고, 효율성지수를 도입하여 우선순위 산정을 위한 지표로 제시하였다. 또한 예산의 수립과 배정 문제를 순위최적화 문제로 정식화하여 자산관리 정책과 목표에 따라 다양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of the researchers have tried to enhance the satisfaction of both users and owners of social infrastructures by applying the asset management methodology. This study is to develop more efficient asset management framework for bridge management. Based on various literature review, an asset man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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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된 방법의 적용성을 판단하기 위하여 교량 및 자산 관리주체의 요구사항에 부합될 수 있는 대표적인 기능 및 결과 사례들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향후 사회기반시설물의 자산관리체계 수립을 위하여 교량부분에서 실제 적용에 있어 해결해야할 문제들과 발전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보다 효율적이고 광범위한 사회기반시설물의 자산관리체계 지원을 위하여 교량 자산관리 방안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량 자산관리와 관련된 국내외 현황분석을 수행하고, 기존의 교량관리시스템과 자산관리체계의 기능분석을 수행하여 교량 자산관리의 개념을 정의하고 체계 정립을 위한 핵심기술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우선 교량과 교량이 속해있는 도로시설물의 자산관리에 대한 국내외 현황을 분석하고, 자산관리의 교량 적용을 위한 기본 방안 및 주요 연구내용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실정에 적합한 교량 자산관리 절차 및 프레임웍을 제안하였다.
  • 교량이 속해 있는 상위 시설물인 도로의 자산관리는 정부 및 관리주체의 정책 목표에 따라 그 범위 및 세부 방법에서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그 목적과 전체적인 수행 흐름은 일반적인 자산관리절차와 동일하다 할 수 있으며, 도로를 구성하는 시설물의 관리와 운영, 보존 및 향상을 위한 자원의 최적 활용 방안을 찾는 전략적 접근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교량 자산관리는 개념적으로 전체 도로시설물의 자산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능을 포함한 도로시설물 구성 요소 중 교량에 대한 개별적인 유지관리 체계로 정의하고자 한다.
  • 자산의 관리를 위한 지표로 LOS 이외에도 가치(value)가 적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LOS를 지표로 적용한 경우에 대해서 논하였으며, 관리자적 측면이 강조되는 가치를 지표로 적용한 경우에도 유사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LOS는 모든 자산관리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열쇠다.
  • 이러한 기본적인 자산관리체계를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자산관리를 위한 연구내용과 절차를 제시하였다. 표 4에는 교량의 유지관리를 포함한 자산관리 체계 수립을 위해 요구되는 핵심기술을 정리하였다.
  • 이러한 교량의 파손으로 인한 보수보강 및 교체에 따른 교통통제, 극단적인 경우 갑작스런 붕괴 등이 발생할 경우 사회경제적으로 커다란 손실과 인명사상의 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성능을 유지하여야 한다. 이렇게 교량의 구조적인 성능부분이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교량의 안전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보다는 전체적인 자산관리 차원에서 교량부분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 체계를 지원할 수 있는 방안에 한정하여 논하고자 한다.
  • 최근 국내에서도 전체 사회기반시설물의 자산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다양하게 진행 중에 있으며(채명진 외, 2009),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본 논문에서는 교량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하여 자산관리 개념의 도입을 통해 다양한 사회기반시설물의 자산관리 체계를 지원할 수 있는 기본적인 교량 자산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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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산관리절차는 어떻게 정의되어야 하는가? 자산관리절차는 자산관리의 개념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반영 및 처리될 수 있도록 정의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NAMS(National Asset Management Steering Committee)의 IIMM과 FHWA에서 제안한 일반적인 자산관리 절차를 반영하고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그림 2(b)와 같이 교량 자산관리 절차를 정의하였다.
국내에서 실제적인 교량관리의 시작은 언제부터라고 할 수 있는가? 국내에서 실제적인 교량관리의 시작은 1990년대 중반 다수의 시공 및 공용 중인 교량의 붕괴사고가 발생된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고, 시설물 유지관리체계 내에서 교량에 대한 별도의 관리지침이 제정되었으며, 전산화된 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이 국토해양부, 도로공사 등 관리주체별로 개발되어 왔다.
현재의 교량관리시스템가 활용도 및 성능이 매우 제한적인 상태인 이유는 무엇인가?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고, 시설물 유지관리체계 내에서 교량에 대한 별도의 관리지침이 제정되었으며, 전산화된 교량관리시스템(Bridge Management System; BMS)이 국토해양부, 도로공사 등 관리주체별로 개발되어 왔다. 현재의 BMS는 개발초기의 수준과 마찬가지로 교량의 기본정보, 유지보수조치정보, 점검정보 등 발생된 결과 위주의 데이터 축적 수준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시스템 운영체계 변경과 같은 소극적인 변화만 진행되어왔고 실질적인 기능 측면의 발전은 이루어지지 않아 활용도 및 성능이 매우 제한적인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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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박경훈, 공정식, 황윤국, 조효남(2006) 생애주기 성능 및 비용에 기초한 교량 유지관리기법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6A호, pp. 1023-1032. 

  2. 선종완, 박경훈, 박철우, 이민재, 이동열(2009) 교량 자산관리를 위한 서비스수준 설정을 위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3. 채명진, 이규, 김정렬, 조문영(2009) 국내외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 사례분석을 통한 국내 발전방안,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10권 제2호, pp. 55-63.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6) 강교량의 최적설계와 경제적 유지관리를 위한 생애주기비용 분석 기법 및 시스템 개발, 건설교통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연구보고서.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8) 교량의 성능 및 사용효율 증대를 위한자산관리 기법 개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본연구사업 1차년도 보고서. 

  6. BRIME (2001) Bridge Management Systems: Extended Review of Existing Systems and Outline framework for a European System, Bridge Management in Europe, The European Commission under The Transport RTD. Program of the 4th Framework Program. 

  7. Cambridge Systematics, Inc. (2009) NCHRP Report 632 : An Asset-Management Framework for the Interstate Highway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 Cambridge Systematics, Inc., PB Consultant, System Matrics Group, Inc. (2005) NCHRP Report 545 : Analytical Tools for Asset Manag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 FHWA(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999) Asset management 

  10. INGENIUM and IPWEA (2006) International Infrastructure Management Manual - Version 3.0, ISBN 0-473-10685-X. 

  11. Kobayashi Kiyoshi (2008) Efficient Budgeting for Sustainable Management, Bridges and Foundations, No. 8, pp. 109-111. 

  12. TRB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8) International bridge and structure management,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ridge and Structure Management, Buffalo, New York. 

  13. Vandana Patidar, Samuel Labi, Kumares C. Sinha, and Paul Thompson (2007) NCHRP Report 590: Multi-Objective Optimization for Bridge Management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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